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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성서(구약성경) 형성, 구약성서(구약성경) 그리스도 사상, 구약성서(구약성경) 구원론, 구약성서(구약성경) 義(의)개념, 구약성서(구약성경) 치유, 구약성서(구약성경) 해석, 구약성서와 하나님의 나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구약성서(구약성경)의 형성
1. 예언서의 형성 Nevi???? m
2. 성문서의 형성 Keth v m
3. 율법서의 형성 Torah

Ⅱ. 구약성서(구약성경)의 그리스도 사상
1. 창 3:1-20
2. 출 12:1-18:27(유월절과 출애굽)
3. 레위기에 나타난 그리스도 사상
4. 선지자의 직무
1) 이사야(왕하 19:1-20)
2) 엘리사(왕하 6:8-27)
3) 이사야(사 40:1-31, 60:1-22)
5. 왕의 직무

Ⅲ. 구약성서(구약성경)의 구원론
1. 인간
2. 문제
3. 회복
1) 창 3:1-6 → 요 14:6
2) 롬 3:23 → 롬 5:8, 벧전 3:18, 히 89:11-12
3) 요 8:44 → 요일 3:8
4. 창세기에 나타난 구원에 관한 메세지
5. 구원에 관한 설명
1) 아브라함 - 부름을 받는 아브라함
2) 이삭 - 축복을 누리는 하나님의 계획
3) 야곱 - 성화 시키는 하나님의 목적
4) 요셉 - 승리는 성도에게 주시는 확실한 언약의 보증

Ⅳ. 구약성서(구약성경)의 義(의)개념

Ⅴ. 구약성서(구약성경)의 치유
1. 예방적 측면
2. 치유적 측면

Ⅵ. 구약성서(구약성경)의 해석
1. 종교 개혁 시대의 구약성서 해석 방법
2. 종교 개혁 이후 시대의 구약성서 해석 방법
3. 계몽주의 시대의 구약성서 해석 방법

Ⅶ. 구약성서(구약성경)와 하나님의 나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그의 비평적 관심과 통찰력은 후대의 비평학자들에게 커다란 촉진제 역할을 했다.
마지막으로 쟝 아스트럭이다. 그는 그의 저서 『모세가 창세기를 구성하는데 사용했던 것으로 보이는 자료들에 대한 추측』에서 오경에 대한 현대적 자료 비평 시대를 열어 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는 오경의 구성과 관련하여 3가지 현상의 논리적인 설명을 추구했다. 첫째는, 같은 사건의 반복된 이야기들이고 둘째는, 신의 이름이 엘로힘과 야훼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며 셋째는, 연대기적인 혼돈이다. 아스트럭은 스피노자의 주장을 공격했는데, 그는 스피노자보다 전통적 견해를 따르면서 비평적 접근을 약화 시켰다.
카톨릭 신부였던 리차드 시몬은 현대 성서 개론의 선구자로 간주된다. 그의 개론에서 본문 비평과 아울러 자료 비평적 관심을 보였다. 신학자의 저서 가운데 시몬의 책이 처음으로 모세 자신이 저자라고 알려져 있는 모든 책의 저자가 될 수 없다고 언급 하고 있다.
종교개혁이후 시대는 조직화된 교회의 존재를 위한 필요성에 따라 성서를 교리적으로 해석하려는 시도와 더불어 정반대로 성서를 합리적이고 비평적인 관점으로 해석하려는 시도가 공존하였다. 그들의 성서 해석 방법은 자연히 비평적으로 기울게 되었고 이러한 추세는 계몽주의 시대에도 계속 발전되었다.
3. 계몽주의 시대의 구약성서 해석 방법
교황의 권위와 카톨릭 교회체제의 옹호를 위해 교리적 해석을 강조한 카톨릭 교회와 성서 영감설에 입각하여 자유롭고 비평적인 해석을 억제시킨 개신교 정통주의는 계몽주의 시대의 여러 학자들에게 비난의 대상이 되었다.
라이마루소(1694-1768)는 비평적 관심을 지닌 채 신약성서를 시도했는데, 특히 그는 역사적 예수를 연구한 시발자로 평가되고 있다. 그는 당대에 성행한 합리적 역사주의에 따라 교회적인 해석을 의식하지 않고 복음서를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로써 예수에 대해서는 정치론과 종말론을 혼합한 가운데 도덕적 교훈을 설파하고 또한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 세우려고 시도하다가 죽어간 갈릴리의 한 설교자로 이해하였다. 그리고 그는 기독교가 예수의 죽음 이후에 제자들이 창조해 내어 그리스도의 부활과 재림이라는 거짓된 주장에 기초한 것이라고 하며 자연신론자의 견지에서 기독교를 공박했다.
요한 셈러(1725-1791)는 라이마루소의 사상을 통렬하게 비판하였다. 셈러가 주장한 것은 성서 해석에서 교회적 규제가 모두 배제되어야 하며, 전래되어 오는 교회 전통적 자료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이성적으로 성서를 해석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령의 활동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이 당시 합리주의적 구약성서 해석을 시도한 대표적 학자는 아이르혼(1751-1827)이다. 그의 공헌은 그의 해석학적인 자세가 있었는데, 특히 그는 구약성서가 다른 문헌들과 마찬가지로 자유롭게 분석되고, 또 전통이나 교리 그리고 제도적 권위로부터 자유롭게 되어야 한다는 인문주의적 생각을 개신교 학자들 가운데 보편화 시키려고 하였다.
계몽주의 시대의 학자들은 성서 해석에 임할 때 취해야 할 원리 면은 강조 했지만, 성서를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면에서는 전대의 발견에 상응하는 것들을 제시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들이 뿌린 자유로운, 그리고 합리적이고 비평적인 성서 해석 원리의 씨앗들은 19세기에 접어들자 드디어 꽃피우기 시작했다.
Ⅶ. 구약성서(구약성경)와 하나님의 나라
마태복음에서 하늘나라는 하늘에 있는 나라 또는 하늘로부터 오는 나라가 아니라 하늘에 계신 분의 나라를 의미했다. 하늘의 세계로서 경건한 사람들이 죽어서 가는 것이라는 통속적 개념은 신약에서 찾아볼 수 없고, 이것은 유대 묵시 문학과 다른 형태의 영지주의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하나님 나라와 하늘나라는 동의어로 사용되었을 것이며, 그 언급이 예수 자신에 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그것은 그 용어가 공관복음서 이외의 곳에서는 극히 희소하게 사용되기 때문이다. 그러한 이유는 1> 이 용어가 팔레스타인 유대교에 그 어원학적 뿌리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헬레니즘 세계의 사람들이 그 용어를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2> 이 용어는 회중 내에서 신학적 이유로 그 사용이 억제되기도 하였다.(고전16;22, 계20:22의 마라나타가 하나님 나라 도래를 위한 간구와 함께함) 예수는 하나님 나라가 이미 와있다고 선포한 것이 아니라 지금 도래하고 있다고 선포했다.
구약에서 하나님은 왕이라는 상상을 통하여 표현되지만 왕과 통치가 결합된 “하나님의 통치”라는 표현은 등장하지 않는다. 단2:44, 4:31, 7:13, 7:27의 묵시 문학의 언어와 표현이 가깝다. 이 구절들의 네 가지 개념적 범주를 보면 1> 이 개념의 뿌리는 시47,93,96-99까지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의 주권은 역사 속에서 관찰될 수 없지만 제의 공동체의 신앙 고백 속에 표현되었고, 이것은 예루살렘과 다윗의 선택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2>송영의 신앙고백 속에서는 Y의 주권적 섭리가 이미 현재의 사건들 속에 드러났다고 자주 언급하였다.(시44:1-5, 145:1.13, 146:10) 3> 여호와 -왕 전승은 예언 전승에서 제2이사야에 의해 종말론적 통치의 성격을 보여준다.(사45:18-25, 사52:7-10) 4) 하나님의 미래적 -종말론적 통치와 하나님의 현재적 주관(자연 질서)사이의 차이는 A.D. 약 200년 이후의 묵시론으로 하여금 상대적으로 이원론적인 성격을 취하게 하였다. 이원론적 방향으로의 치환의 2가지 이유는 첫째, 혼합주의적 헬레니즘 세계와 이스라엘 세계의 차별성에 대한 확실한 경계 요구와 둘째, 이란 전승들이 그 사고양식과 언어 양식들을 제공해 주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의원(2003) : 구약역사, 서울 : 개혁주의신행협의회
문희석(1976) : 구약성서의 목회자상, 서울 : 복된말씀
앤더슨, G. W, 이군호 역(1983) : 구약성서의 역사와 이해, 서울 : 창학사
오택현(2005) : 새롭게 읽는 구약성서, 서울 : 크리스천 헤럴드
John, Bright, 김의원 옮김(2001) : 하나님의 나라, 경기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R. de Vaux, 이양구 옮김(2001) : 구약시대의 사회풍습, 서울 : 도서출판 솔로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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