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내용요약
Ⅰ. 서론: 문제제기
Ⅱ. 여성과 남성의 차이에 대한 세 가지 접근
Ⅲ. 여성심리 연구와 기독교교육
Ⅳ. 다양한 목소리를 존중하는 탈인습적 기독교교육
서평
Ⅰ. 여성과 남성의 차이 - 본질적 차이를 중심으로
Ⅱ.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하는 입장에 대한 비판
Ⅲ. 다양한 목소리를 존중하는 탈인습적 기독교교육의 필요
Ⅰ. 서론: 문제제기
Ⅱ. 여성과 남성의 차이에 대한 세 가지 접근
Ⅲ. 여성심리 연구와 기독교교육
Ⅳ. 다양한 목소리를 존중하는 탈인습적 기독교교육
서평
Ⅰ. 여성과 남성의 차이 - 본질적 차이를 중심으로
Ⅱ.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하는 입장에 대한 비판
Ⅲ. 다양한 목소리를 존중하는 탈인습적 기독교교육의 필요
본문내용
학습자로서의 여성과 남성에 대한 접근, (3) 동일성과 다양성을 함께 존중하는 창의적 교수-학습 과정을 통해-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며, 이러한 구체적인 노력을 통해, 한국 교회는 인습적 형태의 모습에서 벗어나 하나님이 창조하신 그 모습 그대로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를 부정적으로 차별화하지 않는 탈인습적인 기독교교육을 실행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이를 정리해보면 개인은 사회의 구성원으로 사회와 분리 될 수 없는 존재임을 인식하고, 주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이때 그 목소리를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 학습자가 되어 사회의 목소리를 인식하고, 특히 여성과 남성의 접근에 있어 서로의 동일성과 다양성을 함께 존중해야 함으로 다양한 목소리를 존중하는 탈인습적 기독교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사회는 복잡하고 이해하기 힘들지만 사회구성원, 특히 여성과 남성의 존재로서 서로가 서로의 차이를 인식하고 그것을 이해함으로 존중해 나간다면 조금 더 하나님의 창조 목적과 부합하는 세상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사회의 중심화 되어 있는 남성들이 깨어 여성들을 존중해 주고, 여성들은 스스로가 불합리한 사회에 타협하는 것 보다 좀 더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위치를 찾아 갈 것을 제안한다. 사회의 분쟁을 일으키는 방법이 아닌 서로를 존중하는 방법으로 말이다. 이는 여성과 남성이 따로 따로 일을 해결하려 한다면 결코 이루어 질 수 없다. 다시 말해 여성과 남성이 각자의 위치에서 서로를 존중함으로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는 복잡하고 이해하기 힘들지만 사회구성원, 특히 여성과 남성의 존재로서 서로가 서로의 차이를 인식하고 그것을 이해함으로 존중해 나간다면 조금 더 하나님의 창조 목적과 부합하는 세상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사회의 중심화 되어 있는 남성들이 깨어 여성들을 존중해 주고, 여성들은 스스로가 불합리한 사회에 타협하는 것 보다 좀 더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위치를 찾아 갈 것을 제안한다. 사회의 분쟁을 일으키는 방법이 아닌 서로를 존중하는 방법으로 말이다. 이는 여성과 남성이 따로 따로 일을 해결하려 한다면 결코 이루어 질 수 없다. 다시 말해 여성과 남성이 각자의 위치에서 서로를 존중함으로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