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화교육]수묵화의 유형, 수묵화의 특징, 수묵화의 의의,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구사용지도,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점지도,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선지도,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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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묵화교육]수묵화의 유형, 수묵화의 특징, 수묵화의 의의,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구사용지도,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점지도,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선지도,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묵화의 유형
1. 기법에 따라
1) 수묵화
2) 수묵 담채화
3) 수묵 채색화
2. 주제나 내용에 따라
3. 화지에 따라
4. 소재에 따른 분류
1) 산수화
2) 인물화
3) 화조화
4) 화훼화
5) 영모화
6) 어해화
7) 기명절지화
8) 풍속화
9) 초충도
10) 민화
11) 문인화

Ⅲ. 수묵화의 특징
1. 동양적 정신성
2. 단순화
3. 선
4. 여백
5. 중심점
6. 번짐
7. 묵색

Ⅳ. 수묵화의 의의

Ⅴ.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구사용지도

Ⅵ.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점지도와 선지도

Ⅶ.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전략
1. 가정
2. 수업 시간 전
3. 수업 시간 중
4. 수업 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묻히면 뚝뚝 떨어지게 된다. 그럴 때는 접시 가장자리에 붓털을 뉘어 먹물을 빼도록 한다. 그리고 붓을 보관할 때는 우선 물통에 빨고 물기를 빼낸 후 붓끝을 뾰족한 상태로 만들어 붓말이에 말아서 둔다. 화선지의 사용은 화선지를 구겨지지 않게 하며 손으로 만져보아 매끄러운 쪽을 앞면으로 한다. 또한 화선지는 번지고 잘 찢어지는 성질이 있으므로 물 조절이 중요하고 물기가 마른 뒤, 옮기도록 한다. 깔개는 융이 적당하고 문진은 화선지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예쁜 조약돌을 대신해도 좋다. 접시는 반드시 흰색을 사용해야만 먹과 물감의 농도를 제대로 알 수 있다.
무엇보다도 수묵화 지도 후의 뒤처리가 가장 중요하다. 그림을 시작하기 전부터 미리 알려 주어야 한다. 대부분의 아동이 용구 사용에 미숙하고 산만하므로 실수를 하게 된다. 양동이 두 개를 준비하여 한쪽은 사용할 물을 떠다 놓고, 다른 하나는 더러워진 물을 버릴 수 있도록 한다. 먹이 묻은 붓, 벼루, 접시 등을 들고 화장실이나 수돗가에 가지 않도록 처음부터 철저히 지도해야 한다.
Ⅵ.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점지도와 선지도
‘수묵화의 근본이념은 정신성의 표현이며 상징의 예술이며 선의 주체가 된 예술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수묵화에서의 선은 다른 예술에서의 선 이상으로 유독 큰 역할과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선을 그어보고 대상에 맞는 선을 자유롭게 응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점찍기, 직선 긋기, 곡선 긋기, 굵은 선긋기, 가는 선긋기, 선긋기와 점찍기 놀이를 통한 감각 훈련 지도의 예
♧큰 점작은 점 어울리게 찍기
♧선을 어울리게 그리기
♧곡선 직선 점찍기를 이용한 표현
♧선과 점을 이용한 작품
Ⅶ.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전략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지도한다.
1. 가정
먹을 갈아 작은 병에 넣어 오게 한다.
2. 수업 시간 전
붓을 5분 정도 물에 담가 두기
3. 수업 시간 중
정중동의 자세로 단전호흡 3-4차례 실시
4. 수업 후
▶ 붓을 씻어 물기 닦아 보관하기
▶ 벼루의 물 깨끗이 정리하기
▶ 용구를 사물함에 바르게 정리하기
▶ 자기작품, 타인 작품 감상하고 잘 보관하기
▶ 차시 학습내용 확인하기
Ⅷ. 결론
수묵화는 사물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동시에 그 사물을 대한 깊이 있는 사색을 가능케 해준다.(심리적 안정감, 시각적 평정, 行千里路 讀萬卷書) 수묵화의 깊은 예술성은 정신을 붓끝에 집중시켜 단숨에 그려냄으로서 필력에 깃든 기운생동(氣韻生動)하는 멋을 표출하는데 있다. 선과 농담의 미묘한 변화와 먹의 번짐, 여백이 주는 깊고 끝없는 변화가 수묵의 오묘한 경지이다. 먹에는 다섯 가지 색이 있다고 하여 먹색만 가지고도 대상의 여러 가지 다양한 빛깔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예부터 우리 선비나 사대부들은 여가를 이용하여 사군자를 소재로 군자의 기품을 살려 인품을 함양하고 예술적인 감성을 표현하였다. 이 학습영역에서는 먹의 농담에 의한 삼묵법(三墨法)과 표현기법에 따른 구륵법(鉤勒法)과 몰골법(沒骨法)에 의한 표현을 학습한다. 이러한 표현 학습을 통해 수묵화의 정신을 이해하고 재료와 용구의 특성을 살려 효과적인 표현을 함으로서 전통미술에 대한 깊이 있고 다양한 미적 경험과 학습이 되도록 지도한다.
참고문헌
* 강장원(1993), 동양화 기법, 미술 공론사
* 김원룡(1980), 한국미술사, 범문사
* 심문선(1996), 수묵화 교실, 서울 : 미진사
* 최천순(1983), 당대 수묵화 양식의 성립 과정 연구, 명지대 대학원 논문집
* 한국미술교육학회(1999), 마음을 여는 미술활동, 서울 : 도서출판 예경
* 황호근(1974), 한국의 미, 서울 :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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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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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6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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