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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연구,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과 표현의자유,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 문제점,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 모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의 이론
1. 영역별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이론
2. 주제별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이론

Ⅲ.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의 연구

Ⅳ.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과 커뮤니케이션시스템

Ⅴ.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과 표현의 자유

Ⅵ.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

Ⅶ.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의 모델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려면 주민등록번호과 같은 전 국민 고유번호제도(Universal Identification Number)를 되도록 빨리 폐지하거나 그것이 당장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주민번호의 사용을 최대한 억제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해야 한다.
전 국민에게 강제로 부여되는 주민등록번호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반드시 폐기되어야 할 대단히 위험한 개인식별번호 제도이다. 이는 부여대상자 중에 중복되는 것이 없으며(유일독자성), 일생동안 변하지 않고(영구성), 개인을 특정하는 데 사용(전속성)되기에 데이터베일런스, 즉 데이터베이스에 기반을 둔 감시체제에 악용될 위험성이 있다.
주민등록번호는 이러한 모든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된 공통분모로서 여기 저기 흩어져 있는 한 개인에 대한 자료를 한데 묶어 내는 데이터베이스 머징(merging)의 열쇠 역할을 한다(Clarke, 1997).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국민고유번호를 제도적으로 금지하고 있다(ACLU, 1996). 예컨대 독일은 주거등록제도와 국가신분증제도를 두고 있지만 각 제도는 서로 엄격하게 분리되어 있으며 국민에 대한 고유식별번호도 두고 있지 않다. 프랑스의 경우 1979년에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형태의 개인신분확인카드(이름과 출생일만 포함되고 개인고유번호는 사용하지 않음)의 발급을 계획하였으나 그마저 시민 단체의 엄청난 반발에 부닥쳐 무산되고 말았다. 일본 역시 신분등록제도로 호적제도를, 주거등록제도로 주민기본대장제를 두고 있으나, 국민에 대한 개인식별번호제와 국가신분증제도는 채택하지 않고 있다. 미국 영국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등 이른바 영미법계 국가 대부분은 주거등록제도는 물론이고 국가신분증제도와 개인식별번호조차 두고 있지 않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주민등록제도와 지문날인제도를 디지털 시대에 맞는 개인정보보호제도와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는 대단히 시급하면서도 중요한 문제다.
Ⅶ.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의 모델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모델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첫째, 이용자 대 이용자 모델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이는 기존 매스 미디어 모델에서 수신자가 정보의 사용과 대상에 대해서 제한적인 권한을 갖는 반면에 인터넷 모델에서는 이용자가 송신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게 됨에 따라 적극적 정보 사용자가 된다. 결과적으로 정보가 생산되고 유통되고 소비되기까지의 과정이 선형적이지 않고 복잡한 형태로 변화하며, 정보자체 역시 웹상의 하이퍼링크의 특징으로 인해 선형성을 벗어나 새로운 의미의 정보 창출이 가능하게 되는 모델을 제시한다. 둘째, 하이퍼 커뮤니케이션 모델은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모델(일대 다 커뮤니케이션) 및 대인 커뮤니케이션 모델(일대 일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매체를 매개로 해서 일어나는 인간 상호작용과 미디어 내부에서 일어나는 기계 상호작용을 포괄하여 설명하는 매개 커뮤니케이션 모델 등을 통합하여 매체가 제공하는 다양한 텍스트와의 커뮤니케이션과 다른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모두 제시한다(Hoffman & Novak, 1995).
Ⅷ. 결론 및 시사점
가상현실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설계를 부른다. 즉 타인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그리고 문화 양식, 우리 문화를 구성하는 관습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부른다. 대부분의 초기 가상현실 견본에서 보여주는 정태적 가상환경은 썰렁할 정도로 텅 비어있다. 이러한 가상환경은 한정된 정착자, 황야의 술집, 사이버무법자, 그리고 사명을 지닌 기자에 대한 이야기들을 초대하기 위해 기다리는 유령도시와 비슷하다. 그러한 \"배역들\"은, 가상현실 내의 회오리치는 듯한 기호의 흙먼지 폭풍 속에서 재생되고, 교정되고, 그리고 초월적인 형태로, 과거의 장르들에서 단지 인용된 것이다. 엿보기 좋아하는 자 voyeur는 배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즉 가상마스크가 얼굴을 대체해버린다.
아마도 그렇다면 가상현실 내에서 커뮤니케이션 코드의 가장 다양한 이용을 볼 수 있고, 정의할 수 있고, 희망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부분은 오락에서 일 것이다. 호킨스 Hawkins는 배치 장소용 location-based 가상현실 산업의 성숙과 가상현실 경험의 여러 장르에 대한 그 설계 계획을 논했다. 그리고 히이터 Heeter는 가상현실의 초기 이용자들에 대해 얘기하고, 배치 장소용 오락시스템의 이용자가 어떻게 폭력적이거나 군사용 유형의 가상현실 경험에 감응하는지 논했다. 또 메이어 Meyer는 이야기 전개 방법에 밀착하여, 고대극의 서사 기술을 가상환경에 적합하게 만드는 방법을 제안하였고 가상현실의 음향에 귀 기울이는 크래머 Kramer는, 풍부한 정보의 심포니를 연주하는데 가상현실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논하기 위해 청각 코드에 관해 연구하였다.
가상현실이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이 기술 책략적 연구에 현실적 real 커뮤니케이션을 끼워 넣으려는 시도가 진행 중이다. 빈약한 연구소의 가상세계에 대한 견본과 비교하여, 메시지, 형상, 수백만 사람들의 신체가 연결되어 고동치는 가상세계 사이에는 현실적 커뮤니케이션이란 면에서 커다란 차이가 존재한다. 현실적 커뮤니케이션은 항상 우리의 집합적 창조와 이 기술 책략적 연구 artifice의 지배권에 관한, 즉 포퍼의 제 3세계를 세우는 것에 관한 내용이었다. 커뮤니케이션 코드에 대한 탐구는 가상현실 내의 경험과 커뮤니케이션 표현을 탐구하는데, 그리고 대상화된 사고의 대륙과 메트로폴리스, 즉 제 3세계의 가상세계를 세우는데 그 열쇠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선업(1996), 컴퓨터-매개 커뮤니케이션과 개인관계망의 변화, 한국사회학회 추계특별 심포지움,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현대 사회 발표 논문
○ 김혜인(1999),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자아와 정체성: 새로운 정체성과 주체의 가능성
○ 성동규·라도삼(2000),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한울아카데미
○ 윤준수(1998),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커뮤니케이션북스
○ 양승오(2002), 사이버커뮤니티 이용자의 규칙관련 행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황상민, 사이버공간의 심리학적 특성 및 사회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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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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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7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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