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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대교][종교][분파][기원][묵시사상][의미론][민족주의][종교생활]유대교의 정의, 유대교의 분파, 유대교의 기원, 유대교의 묵시사상, 유대교의 의미론, 유대교의 민족주의, 유대교의 종교생활 분석(유대교, 종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대교의 정의

Ⅱ. 유대교의 분파
1. 바리새파(초자연주의자)
2. 사두개파(자연주의자)
3. 엣센파(금욕주의자)
4. 열심당
5. 헤롯당
6. 서기관들
7. 산헤드린

Ⅲ. 유대교의 기원

Ⅳ. 유대교의 묵시사상

Ⅴ. 유대교의 의미론
1. 하나님에 대한 의미
2. 창조의 의미
3. 인간의 의미
4. 역사의 의미

Ⅵ. 유대교의 민족주의

Ⅶ. 유대교의 종교생활
1. 유대인 공동체를 구성하여 돈(money)과 회당(Sunagogue)과 모계중심의 교육이다
2. 안식일 준수
3. 음식규례
4. 3대 절기
1) 유월절
2) 칠칠절
3) 초막절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택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통해서 일하시기 위한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통하여 모든 민족을 향한 자신의 뜻을 이루려고 하셨던 것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율법을 주신 것은 그들이 우월했기 때문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인들이 율법에 순종함으로 모든 민족들에게 하나님의 영광을 전하게 하려 하셨던 것이다. 그들은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이스라엘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특별한 민족이라고 생각했다. 그뿐 아니라 그들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특히 예루살렘에만 머무르신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은 이스라엘을 떠나는 것은 하나님을 떠나는 것처럼 생각되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이스라엘 땅에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그리스도 당시에는 두 개의 유명한 학파가 있었다. 하나는 샴마이 학파로서 율법의 모든 주제를 엄격하며 좁은 의미로 해석하며 가르쳤다. 샴마이는 헤롯 대왕 시절에 살았던 인물로 이교도들과 이방인들을 원수로 여겼다. 그의 학파는 이스라엘 민족만을 선민으로 생각하고 다른 모든 이방인들은 구원받을 수 없는 저주받은 민족으로 생각하는 극도의 민족주의 정신을 함양시켰다. 또 다른 학파는 힐렐 학파인데 힐렐은 바벨론 태생으로 이교도의 나라에서 살았다. 그는 뒤늦게 예루살렘에 왔는데 그의 정신에는 다소 이교도적인 요소들이 담겨져 있기도 했으며, 일반 율법사들에 비해 다소 온건한 입장을 지녔다. 그는 이방인들이 죄를 짓는 것은 그들이 죄를 짓기 원해서가 아니라 그들의 풍습을 따른 것뿐이라고 하였다. 어떤 이들은 메시야 시대에는 많은 이방인들이 돌아올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이교도들과 이방인들도 하나님께 돌아올 수 있도록 그들을 위한 선교 활동을 하기를 원했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께 속하려면 유대교로 귀화해야 하며, 할례를 받고 율법을 지키겠다는 서약을 해야 했다. 힐렐에 따르면 악인들은 지옥에서 영원히 고통을 받는 것이 아니라, 단지 12달 동안만 고통을 받다가 그 후에는 완전히 파괴되어 없어진다고
한다. 그는 그 당시 허락된 여러 이유들로 아내와 이혼하는 것은 불가하다고 생각을 하였다(당시에는 아내가 음식을 태웠다는 이유만으로도 이혼할 수 있었다). 힐렐은 사도행전 시대의 유명한 율법 선생이었던 가말리엘의 할아버지였다.
Ⅶ. 유대교의 종교생활
1. 유대인 공동체를 구성하여 돈(money)과 회당(Sunagogue)과 모계중심의 교육이다
유대인들은 경제에 대한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여 그들이 정착한곳에서는 언제나 경제적인 부를 축적하였다. 유대인 공동체에서는 언제나 회당을 세워, 토라와 교육, 예배와 모임의 장으로서 그들 생활의 중심이 되었다. 유대인들의 또 하나의 독특성은 원래 부계혈통 이였으나 A.D 70년 예루살렘 멸망 후 실제 교육담당이 어머니였다.
2. 안식일 준수
안식일의 경전적 기원은 시나이산에서 받은 십계명에서 출발한다. 유대인들은 안식일은 야웨를 향한 거룩한 날로서 일체의 노동을 금지하며 토라를 읽고 묵상하며 하루를 보낸다. 안식일은 대개 달의 변화에 따라 14-15일이 되므로 그 반인 7일 마다 행하며, 하루의 안식의 개념을 해뜰 때부터 해질 때까지로 본다. 이 안식일이 본격적으로 지켜진 것은 왕정시대 이후부터 등장된 듯하다. 오늘날 유대인의 3분의 1정도가 안식일을 지키고 있다.
3. 음식규례
구약성서의 신명기14장 1-20절에는 聖民이 금지해야할 음식을 나열하고 있다. 육축 가운데서 먹을 음식은 굽이 갈라져 쪽발이어야 되고, 새김질하는 것을 먹도록 명했다. 오늘날 유대인들의 식사습관은 아침에는 대개 우유, 치즈, 삶은 계란(알은 고기가 아님)중심이고, 저녁에는 고기 중심의 식사를 한다.
4. 3대 절기
이스라엘의 절기는 레위기서에서 7대 절기를 언급하고 있다.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과 민수기 28-29장에는 유월절, 무교절, 칠칠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이 언급되어있다. 그러나 출애굽기23:14-19절과 신명기16:1-17절에는 3대 절기를 언급하고 있다. 3대 절기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1) 유월절
다른 말로 무교절이라고 한다. 히브리어로 “페사”인데 “뛰어넘다”로서 모세가 파라오에게 10번째 재앙 때 문설주에 양의 피를 발랐다. 그 피가 묻은 집은 여호와의 신이 건너뛰었다고 하여 “페사”이다. 그리고 이스라엘백성들이 애굽에서 탈출하게 된다. 유월절은 일종의 탈출기념일, 해방기념일인 셈이다. 지키는 날로는 아빕월(니산일) 14일 저녁부터 7일간 즉, 니싼 15일에서 21일까지(춘분 지난 첫째 날 보름. 3, 4월)가족이 모여 양고기를 먹고 아침까지 남기지 않아야 한다. 유월절의 쎄데르(Seder,차례)는 포도주 네컵 마심(성인 남자의 의무), 마쫏더(Matjoth, 무교병으로 누룩을 넣지 않은 빵), 쓴 나물(상치종류), 달콤한 소스, 7일 동안 쉼이다.
2) 칠칠절
이 절기는 다른 말로 맥추절(모맥을 거두는 날) 또는 오순절(유월절 축제 후 50일째 날 5-6월)로 씨반 6일이다. 이 칠칠절은 히브리어로 “샤부올”이다. 이날은 하루 노동을 금지하고 성회를 선포하며, 소제, 번제, 속죄제를 아울러 드림. 남자들은 할랄(시편 113-118편)을 부르면서 잔치 및 가무에 참가한다.
3) 초막절
이 절기는 다른 말로 초막절(7일간 초막(수카)을 짓는다.) 또는 수장절(1년간의 곡식을 추수한 상태이므로)이라고 한다. 이브리어로 “수코트”이다. 일곱째 달(티쉬리) 15-21dlfRK지 7일간 계속되며, 여덟째 날은 “씸캇트(즐거운)토라”라 하여 거룩하게 보내는데 이 절기의 절정을 이룬다. 칠일 간 초막 “수카”를 짖는 이유는 출애굽 광야생활을 기념하기 위함이다.
참고문헌
▷ 노먼 솔로몬, 최창모 역(1999), 유대교란 무엇인가?, (주) 동문선
▷ 박기상(2001), 멍청한 유대인, 똑똑한 이스라엘
▷ 샤이 J.D.코헨(2004), 고대 유대교 역사, 서울 : 도서출판 은성
▷ 조철수(2002), 유대교와 예수, 길
▷ E.P 센더스(1994), 예수와 유대교,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 Miltion Steinberg, 이수현 역(1996), 유대교의 기본, 도서출판 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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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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