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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의미와 목표,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멀티미디어,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웹기반교육,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가상교육, 학생중심교육의 개선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의미

Ⅲ.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목표

Ⅳ.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멀티미디어

Ⅴ.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웹기반교육

Ⅵ.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가상교육

Ⅶ.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체제가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학교는 교육청의 지시통제 일변도에서 학교 구성원들의 창의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 자율책임 경영을 해 나가야 하며, 이제까지 상급 교육기관에만 책임을 지던 방식에서 수요자에게도 책임을 지게 함으로써 책무성 강화체제로 개편될 필요가 있다. 교수-학습체제의 개별화를 위해서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배양, 학습집단의 적정화, 교과 전용 교실의 운영, 교과 경영 체제의 확립, ICT활용과 학습방법의 개별화가 필요하며, 학습자료의 개발과 학습지도 능력 신장을 위한 전문성 향상 방안의 강구가 요청된다.
Ⅷ. 결론
오늘날 ‘열린 교육’ 또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눈높이 교육’을 강조하는 논자들은 자신들의 주장이 교육 주체로서의 학습자를 위한 슬로건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슬로건에 힘입어 교육 현장에서의 일방적이고 억압적인 교수 학습 방법이 지양되는 성과가 있었고 교육 주체로서의 학습자의 위상에 보다 분명하게 인식되었다. 그러나 학습자를 진정으로 위한다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 뒷받침되지 못함으로써 학습자의 위상을 교육 소비자로 전락시키고 말았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교육의 본질적인 기능은 축적된 문화적 유산을 전수하여 피교육자가 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도록 도모하는 데 있다. 때로 흥미를 끌지 못하거나 당장 쓸모가 없는 지식처럼 보일지라도 안목의 변화나 정신적인 풍요를 가져다주는 것이라면 그 지식 역시 가르쳐야 하는 것이 교육이며, 이는 경제 논리로 설명될 수 없는 부분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학습자의 위상이 높아진 것과 때를 같이 하여 지식의 역할과 위상이 축소된 것은 위험한 선택일 수 있으며, 여전히 표현 능력의 신장에 도움이 되고 실제 표현 활동을 안내할 지식을 추구하는 것이 우리의 중요한 연구 과제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 정보화 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문음사
김만수(1997), 교육과학사, 열린수업길잡이
나일주 편, 웹 기반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미디어교육지원센터 연구보고서
서종한(1994), 가상현실과 3D, 영진출판사
이재경(1998a), 에듀넷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 모형 및 워크북 개발, 멀티4
정인성(1999), 웹기반 교수 - 학습체제 설계 모형
정태범·류희찬·조완영(2000), 자료 중심 교수 - 학습 운영 모형에 근거한 수준별 교수 - 학습자료개발연구, 대한 수학교육학회 연구발표대회 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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