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나라 여가산업의 현황과 경제적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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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우리나라의 여가산업 현황

Ⅰ. 여가산업 현황

Ⅱ. 여가산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

1. 생산유발효과
2. 부가가치유발효과
3. 고용유발효과

Ⅲ. 부문별 여가산업 동향

1. 여가공간산업의 동향
2. 여가용품산업의 동향
3. 여가서비스산업 동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변화되어감에 따라 기존의
관람형 여가활동에서 시간소비형 여가패턴으로 바뀌는 추세에 있다.
야외 활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체험/모험형 여행과 생태관광 등
특수화된 여행이 늘어나고 있고 자녀들의 자연학습과 현장체험활동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관련 여가공간산업들이 성장하고 있다.
스포츠경기 관람 여가활동 참여가 가족단위 여가선용으로서 각광받으
면서 경기시설업도 성장 추세에 있다.
스포츠경기업이라고도 불리는 경마, 경륜, 경정시장의 규모는 2003년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이 발달하고 국민의 놀이문화가 더욱 다양화되면서 경마를 포
함한 사행산업의 매출액이 점차 감소한 측면이 있다. 이에 비해 경정의
경우 2002딘 실시 이후 매출액이 4.4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의 대중화와 리조트형 스키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반적
인 골프장과 스키장의 성장이 눈에 띤다.
국내 골프장 수는 2007년에는 277개소로 약 31% 가량 증가하였으며,
스키장 역시 2008년 8.7%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2) 여가용품산업의 동향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자연친화적인 여가활동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산
악자전거를 포함하는 레저용자전거 및 RV차량 산업이 성장세를 나타내
고 있으며 등산, 낚시, 골프, 스키 등 활동적인 여가생활 인구가 증가
하면서 관련용품인 운동 및 경기용품산업이 성장하고 있다.
3) 여가서비스산업 동향
여가서비스업에서는 여행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라 여행관련 정보제
공서비스업이 매우 큰 성장 폭을 보이고 있으며, 공중파 중심의 기존
방송산업은 레이블 방송의 성장, TV화면을 활용하는 새로운 서비스 등
대체재의 등장으로 성장은 둔화되는 반면 경쟁은 심화되고 있다. 다양
한 맞춤형 영화 및 스포츠 채널을 공급하면서 유료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게임 시장은 수출 증가와 더불어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하였으
며, 특히 게임 포털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더불어 비디오 게임 시
장에 온라인 게임의 네트워크 기능을 접목한 게임 타이플도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참고문헌
-2010년 국내 10대 트랜드(2010). 이동훈
-레저산업론(2008). 임서호, 서천범
-여가백서(2008). 문화관광원
-여가문화론(2005). 곽한병, 대왕사, 2005
-여가사회의 이해(2007). 강남국, 형설출판사
-여행바우처 시범사업 평가와 운영체계 개선방안(2007). 김현주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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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7
  • 저작시기201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2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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