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고전주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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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전주의의 정의

2. 고전주의 문학이론

3. 고전주의 미학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적인 미학이다.
몰리에르의 희극은 인간이 흔히 자기의 결점을 간파하지 못하거나, 아니면 그것을 애써 부정하는 자기 기만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인간적 약점이 몰리에르의 단골 소재이다. 그의 천부적 재능은 몸짓이나 재치와 같은 외부적 행위뿐만 아니라 개성적인 인물의 다양한 성격 묘사를 통해 인간의 내부세계를 조망하고 있다. 특히 몰리에르는 당대를 살았던 여러 인물들의 평범한 삶을 묘사하면서도 등장인물 개개인의 특성을 통해 하나의 보편적인 풍속과 인간을 창조하고 있는 점은 매우 경이롭다. 이것은 비극이 감동을 통해 보편적인 인간적 진실에 도달하고 있는 동안, 희극은 웃음을 통해 같은 진실에 도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고전 미학의 전형은 어디까지나 고대문학에서처럼 그 형시고가 내용에 적합한 비극에서 찾아지는 것이 당연하다. 그리스 신화나 로마의 영웅들에게서 소재를 빌어오고 있는 고전비극은 우선 그 주제 자체가 위엄과 고귀함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삼단일법칙이라는 엄격한 규칙이 고전극에 통일성을 주기 때문이다. 균형과 질서, 합리와 절도는 극에 엄밀한 지적 논리를 제공하여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는 전형적인 고전미를 창조케 한다. 이것은 균제가 만들어내는 내적 필연이다.
따라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고전주의 문학은 고대인이 말한 자연의 법칙을 따라서 완성도니 지적인 아름다움으로 절제와 조화가 미덕인 순수한 미와 정념의 메커니즘이 파국에 이르는 비장미를 그 미학의 모토로 하고 있다.
 ♠ 참고 문헌
최유찬(1994), 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신곽균(1993), 서양문예사조, 건국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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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8
  • 저작시기201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2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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