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밍웨이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자연주의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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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작품 분석

3.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물이다.
"자넨 국외자이고 자연과 동떨어진 생활을 하고 있어. 형편없는 유럽기질이 너를 망쳐 놓았어. 술로 세월을 보내고, 섹스에 사로잡혀 있어. 자네의 모든 시간을 낭비해 버린단 말일세. 자넨 국적 상실자야."
헤밍웨이는 작품 속의 상처뿐인 인물들이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암울한 삶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의 의지를 회복하기 위한 장소로 아름다운 자연과 인정 많고 성실한 사람들이 어울려 함께 살아가는 장소로 스페인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헤밍웨이 자신 역시 1차 대전에서 겪은 전쟁의 후유증으로 인해 심한 불면증에 시달릴 당시, 어린 시절을 보낸 자연을 그리워한 감정을 작품에 투영한 것이라 여겨진다. 그에게도 역시 어린 시절의 자연은 곧 그의 마음 속의 영원한 안식처였을 것이다.
제이크와 빌은 상처뿐인 공간인 파리를 벗어나 버겟의 이라티아 강으로 떠나게 된다. 여행을 즐기는 두 사람의 얼굴은 행복함으로 가득했고, 그곳에서 자연과 호흡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된다. 자연과 어울리며 동화된 삶으 살기시작하면서로 제이크는 상처뿐이라 생각했던 자신의 불행한 처지를 강한 의지를 통해 회복하기 시작해 보다 성숙한 인간으로 변모해 가게 된다. 제이크는 더 이상 자신의 연인이라 생각했던 브렛으로 인해 슬퍼하지도 않게 되었고 비현실적 사랑에서 벗어나 자기 실존의 이유에 확실한 깨달음을 얻어 그녀를 바라볼 뿐이다. 제이크는 이를 통해 자신이 처한 현실에 적응해 나가며 인생의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게 된다.
"나는 그것이 어떻게 되든지 간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다만 내가 알고자 하는 것은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하는 것이다."
브렛 역시 이후 자신의 타락하고 방탕한 생활에서 스스로의 윤리규범으로 도덕성과 인성을 회복하게 된다. 투우사였던 로메로와 사랑의 도피행각을 벌였던 그녀는 제이크에게 전문을 보낸다. 자신을 찾아와 달라는 전문은 내용은 '순수하고 진실한 삶을 살아가는 젊은 청년의 장래를 망칠 수 없다.'는 것이었는데 그런 그녀의 고백은 그녀의 도덕성이 회복되어 감을 보여주는 대목이라 할 수 있다.
"난 그런 추잡한 여자는 되지 않을 거에요," "있었던 일을 얘기해 봐요," "아, 제이크, 제발 그 이야기는 이제 그만하기로 해요. 난 서른 네 살이잖아요, 난 어린애 같은 사람들을 망쳐 놓는 그런 계집은 될 수 없어요.". 그녀가 울고 있다는 걸 알았다. .몸을 떨고 울고 있었다.
이처럼 그녀는 "더 이상 음탕한 여자가 되지 말자고 결심하는 건 나를 기분 좋게 만든다."라고 하며 자신과 함께였던 로메로를 자신과 같이 타락시킬 수 없다는 자기성찰을 하는 변화된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남자에겐 치명적인 성불구라는 아픔을 갖고서도 묵묵히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제이크의 진실 된 사랑을 느꼈기 때문이며 이는 브렛 스스로 자신의 삶에 희망을 비추는 과정이라 할 것이다.
"아! 제이크," 브렛이 말했다. "우리가 함께였다면 정말 즐겁게 지냈을 텐데요.", "그럼." 내가 말했다. "그렇게 생각해 보는 것도 좋지 않소?"
제이크와 빌이 버겟에서의 보낸 5일간의 짧은 휴가는 제이크의 불면증은 물론 사랑하지만 상처를 준 연인에 대한 고통도 잊게 해주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그들이 함께 낚시를 하고 유쾌한 시간을 보낸 이라티 강은 헤밍웨이의 또 다른 작품인 "두 개의 심장을 가진 큰 강"의 주인공인 닉이 찾아가 정신적, 육체적 위안을 받은 구원의 강과도 같은 공간적 의미를 지닌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두 개의 심장을 가진 큰 강"의 주인공인 닉 역시 제이크와 마찬가지로 전쟁에서 피폐해진 마음의 상처를 안고 고향으로 돌아오지만 불에 폐허가 된 마을을 보며 충격을 받게 된다. 하지만 여전히 마을을 둘러싼 자연은 그대로였다. 강물은 빠르고 맑게 흐르고 있고, 빠른 물살 속에서도 속도를 유지하며 헤엄치는 송어를 보게 된다. 닉이 그런 송어를 보면서 '송어들이 떠 있어,' '송어들이 멈춰 있어'라고 반복하는 대목은 빠른 물살 속에서도 자신의 의지대로 헤엄치는 송어처럼 자신 역시 어떤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생활하고자 했던 닉의 바람을 표현한 부분이랄 수 있다. 제이크와 빌도 이러한 닉과 같이 정신적 평안함을 다시 되찾을 수 있는 자연으로 떠나와 고통을 잊고 다시 마음의 안정을 찾게 되는 것이다.
3. 결론
헤밍웨이의 주요 작품들은 미국의 문명 혹은 서구 문명의 전통가치에 대한 회의로 인해 현실을 외면하고 사회적인 책무를 기피하고자 했던 당시 젊은이들을 주제로 하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길을 잃고 헤매는 젊은 세대를 대변하는 문학의 아버지로 불리기도 하는 헤밍웨이는 20세기 자신이 직접 체험했던 참혹한 전쟁의 양상과 그로 인해 겪을 수밖에 없는 인간의 한계성에 대한 경험을 통해 암울한 현실의 어려운 조건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그런 고난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진실한 삶을 살게 되는 강인한 인간상을 그려내고 있다. 인간사에 가장 암울한 사건이라 할 수 있는 전쟁은 그의 문학 속에서 죽음과 폭력, 혹은 부조리의 세계를 등장시켰고, 전쟁의 후유증을 겪게 되는 부정적인 강박관념을 갖는 인물을 등장시키게 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는 자연이라는 모티브를 통해 인간의 삶에 대한 운명성과 유한성을 제시하면서 인간 삶의 근원적 진실을 밝히고자 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런 그의 신념은 자신의 실제 경험들이 투영되어 있는 다양한 작품들을 통해 우리에게 전달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 문헌
김서연(1998) "헤밍웨이의 초기 소설 연구 : in our time과 the sun also rises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선옥(2001) "헤밍웨이의 초기 작품 연구 : 『해는 또 다시 떠오 른다』와 『무기여 잘 있거라』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유정선(2010) "헤밍웨이의 사상과 문체", 강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윤유정(2000) "헤밍웨이 작품의 변모 과정", 조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임재길(2008) "헤밍웨이 작품 속의 삶과 죽음에 대한 연구", 건국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전주현(2005) "헤밍웨이 작품에 나타난 사랑과 전쟁", 경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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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3
  • 저작시기2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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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73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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