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전후문학][천류][낭만주의]일본문학과 전후문학, 일본문학과 천류, 일본문학과 무상(無常), 일본문학과 낭만주의, 일본문학과 시가 나오야, 일본문학과 태합기, 근세시대 일본문학, 근대시대 일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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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학][전후문학][천류][낭만주의]일본문학과 전후문학, 일본문학과 천류, 일본문학과 무상(無常), 일본문학과 낭만주의, 일본문학과 시가 나오야, 일본문학과 태합기, 근세시대 일본문학, 근대시대 일본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일본문학과 전후문학

Ⅱ. 일본문학과 천류
1. 천류
2. 병정천류와 『비풍류다류』

Ⅲ. 일본문학과 무상(無常)
1. 無常의 의미
2. 작품속에 나타나는 無常
1) 장명와 『方丈記』를 보통 無常의 문학이라 하고 있는 바
2) 『平家物語』의 무상감

Ⅳ. 일본문학과 낭만주의

Ⅴ. 일본문학과 시가 나오야
1. 志賀直哉의 생애
2. 志賀直哉의 작품세계 - 조화적 정신과「暗夜行路」를 중심으로

Ⅵ. 일본문학과 태합기

Ⅶ. 근세시대 일본문학
1. 근세문학의 특색
2. 가[雅]문학과 조쿠[俗]문학
3. 가미가타[上方]에서 에도로

Ⅷ. 근대시대 일본문학
1. 창출기 : 메이지시대
2. 확립기 : 메이지 말∼다이쇼 시대
3. 전환기 : 쇼와[昭和] 전기(前期)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서 독보적 존재였다. 이러한 근대 단편소설의 계보는 시가 나오야[志賀直哉]에게로 이어졌다. 《문학계》의 뒤를 계승한 요사노 테쓰칸[與謝野鐵幹]과 아키코[晶子]의 《명성(明星)》은 <신시샤[新詩社]>라는 이름이 상징하듯이 아키코의 《흐트러진 머리칼》뿐 아니라, 우에다 빈[上田敏]도, 《해조음(海潮音)》의 기조가 되는 번역시를 기고하여 시·번역·소설·회화(繪畵) 등 장르를 초월한 메이지시대 낭만주의의 광장이 되었다. 쓰치이 반스이[土井晩翠]와 《문고(文庫)》에 의존한 가와이 스이메이[河井醉茗]·요코세 야우[橫瀨夜雨]·스스키다 규킨[薄田泣菫]·간바라 아리아케[蒲原有明] 등의 시도 주변에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마사오카 시키[正岡子規]는 단가·하이쿠의 혁신과 사생(寫生)의 필요성을 제창했다.
2. 확립기 : 메이지 말∼다이쇼 시대
1906년에 창간된 《와세다문학[早稻田文學]》은 자연주의 문학운동의 배경이 되었다. 다야마 가타이[田山花袋]를 비롯하여 시마자키 도손·도쿠다 슈세이[德田秋聲]·마사무네 하쿠초[正宗白鳥]·이와노 호메이[岩野泡鳴] 등 소설가와 평론가가 함께 참여했다. 낭만주의를 벗어난 일본적 자연주의문학은, 현실을 직시하고 회색(灰色) 인생관을 피력하며 무이상(無理想)·무해결·무기교의 문학적 태도를 보였다. 대표작으로 《시골선생》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자연주의에 맞서 등장한 것이 《미타(三田)문학》과 《백화(白樺)》로 대표되는 다이쇼시대의 문학이다. 다이쇼시대 문학은 스스로의 자질·감정·생리·육체 전체에 걸친 실감을 토대로 움트기 시작했다. 이들 <도쿄 야마노테의 청년>이라 불린 세대의 사람들은 자기 육체의 자연스러움을 존중하고, 대담한 에고(ego)에 의한 각양각색의 개성 신장에 역점을 두었다. 특히 《백화》의 존재는 정체상태에 빠진 문단에 산뜻한 활력소로 받아들여졌다. 한편 나가이 가후[永井荷風]·다니자키 준이치로[谷崎潤一郎] 등 탐미주의자들은 시대와 상관없이 내면의 모티프에 따른 작가활동을 전개하여 <반(反)근대> 자세로 일관했다. 런던에서 귀국한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는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도련님》 《산지로[三四郞》 《마음》 《명암(明暗)》 등을 발표, 근대 최고의 문학가로서 메이지 시대 근대화에 부착된 피상적 요소를 제거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 그가 죽은 1916년 전후는, 모리 오가이의 역사소설과 메이지 이래의 자연주의 학가, <백화> 사람들, 탐미파 사람들,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龍之介]·기쿠치 간[菊池寬] 등 다이쇼시대 작가가 모두 함께 활약하여 근대문학의 전성기를 이루었다. 또한 1인칭소설을 핵심으로 하는 순수문학의식이 왕성해진 시기이기도 하며, 소설가와 시가(詩歌)의 관계자가 상호 교류함으로써 소설과 시가의 밀월시대가 출현했다. 한편 다이쇼시대 작가 대부분은 연극에도 관심이 많아서 유럽연극 도입과 함께 소설·희곡을 활발히 발표했다. 오사나이 가오루[小山內薰] 등의 자유극장과 시마무라 호게쓰의 예술좌(藝術座) 등의 결성에 이어 쓰키지[築地]소극장이 탄생했다. 스즈키 미에키치[鈴木三重吉]는 《붉은새》를 창간했고, 기타하라 하쿠슈[北原白秋]·사이조 야소[西條八十]·노구치 우조[野口雨情] 등은 애창동요를 써서 근대아동문학의 시초가 되었다. 사회주의문학은 대역사건(大逆事件) 이후 암흑기를 맞았으나 오스기 사카에[大杉榮]·아라하타 간손[荒畑寒村] 등은 《근대사상》, 사카이 도시히코[堺利彦]는 《수세미외 꽃》, 도키 아이카[土岐哀果]는 《생활과 예술》을 창간함으로써 민중시파(民衆詩派)와 노동문학이 발흥되었고, 《씨뿌리는 사람》이 창간됨으로써 프롤레타리아문학의 새벽을 맞이했다.
3. 전환기 : 쇼와[昭和] 전기(前期)
쇼와 문학은 관동대지진(關東大地震) 뒤 《문예전선(文藝戰線)》과 요코미쓰 리이치[橫光利一]·가와바타 야스나리[川端康成] 등이 예술에 의한 개혁을 목표로 1924년 《문예시대(文藝時代)》를 창간한 뒤부터 시작된다. 다이쇼문학 쪽에서 보면, 27년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자살이 시대의 상징적인 사건이 되었다. 프롤레타리아문학과 신감각파는 기성문단에 대한 반항이라는 점에서는 방법을 같이 하면서도, 교류와 배반이 되풀이되어 프롤레타리아문학·신감각파·기성문단이 정립(鼎立)하였다. 프롤레타리아문학이 한때 전성기를 맞았으나 계속된 탄압으로 전향현상이 일어났고, 신감각파는 기성문단에 흡수되었다. 한편 순수문학에 비하여 대중문학은 저널리즘의 확대화 속에서 비대해져, 나카자토 가이잔[中里介山]이 《다이보사츠도게[大菩薩峠]》, 오사라기 지로[大佛次郎]가 《쿠라마텐구[鞍馬男天狗]》, 요시가와 에이지[吉川英治]가 《미야모토 무사시[宮本武藏]》, 이시자카 요지로[石坂洋次郞]가 《젊은 사람》 등 명작을 남겼다. 요코미쓰 리이치는 쇼와문학의 개척자로서 《상하이[上海]》 《기계》 등을 발표했고, 가와바타 야스나리는 《이즈[伊豆]의 무희》를 거쳐 《설국(雪國)》을 완성했다. 33년에는 <문예부흥기>를 맞아 프롤레타리아문학의 많은 작가들이 전향했다. 나카노 시게하루[中野重治] 등은 《시골집》 등 뛰어난 작품을 썼다. 다니자키 준이치로·나가이 가후·마사무네 하쿠초[正宗白鳥]는 시대의 동향에 영합하지 않고 작품을 썼으며, 시마자키 도손은 《동트기 전》, 시가 나오야는 《암야행로(暗夜行路)》를, 도쿠다 슈세이는 《가장인물(假裝人物)》 등을 발표했다. 쇼와시대 작가들은 대부분 동인잡지에서 출발했으며, 오자키 가즈오[尾岐一雄]·니와 후미오[丹羽文雄]·후나하시 세이이치[舟橋聖一]·이시카와 다쓰조[石川達三]·히노 아시헤이[火野葦平] 등이 10년간의 고난 끝에 1930년대 유행작가로 활약했다. 쇼와시대 문학은 또한 요절한 소수파 시인을 많이 낳았고, 전쟁문학의 소용돌이에 빠져든 작가도 있었으나 묵묵히 전후문학의 토대 구축에 힘쓴 작가도 많았다.
참고문헌
고영자, 20세기 일본 문학 태동기, 전남대학교 출판부
미요시유키오·정선태 옮김, 일본문학의 근대와 반근대, 소명출판, 2002
신현하, 일본문학사, 학문사, 1985
스즈키 사다미, 일본의 문학 개념, 민음사, 2001
최재철, 일본문학의 이해, 민음사, 1997
黃表紙·川柳·狂歌, 일본고전문학전집, 小學館,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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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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