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에 대한 이론] 구조기능주의, 사회병리학, 사회해체, 일탈, 낙인이론 및 갈등주의, 사회구성주의적 관점, 내러티브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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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사회문제에 대한 이론

Ⅰ. 구조기능주의

1. 사회문제에 대한 정의
2. 사회문제의 원인
3. 사회문제의 조건
4. 사회문제 해결 방법

Ⅱ. 사회병리학 이론

1. 사회문제에 대한 정의
2. 사회문제의 원인
3. 사회문제의 조건
4. 사회문제 해결 방법

Ⅲ. 사회해체이론

1. 사회문제(해체)의 개념
2. 사회문제의 원인
3. 사회문제의 조건 및 결과
4. 사회문제 해결 방법
5. 사회문제 해결의 한계

Ⅳ. 일탈 관련 이론

1. 사회문제(일탈)에 대한 정의
2. 사회문제(일탈)의 조건
3. 사회문제(일탈) 해결 방법

Ⅴ. 낙인이론

1. 사회문제(일탈)에 대한 정의
2. 사회문제의 원인
3. 사회문제의 조건 및 결과
4. 사회문제 해결 방법

Ⅵ. 갈등주의적 관점

1. 사회문제에 대한 정의
2. 사회문제의 원인
3. 사회문제의 조건
4. 사회문제 해결 방법
5. 갈등주의적 관점에 대한 평가

Ⅶ. 사회구성주의적 관점

Ⅷ. 내러티브 모델

1. 사회문제에 대한 정의
2. 사회문제의 원인
3. 사회문제의 조건
4. 사회문제 해결 방법
5. 내러티브 치료모델의 개입 기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8)내러티브 모델
화이트(White)와 엡스턴(Epston)은 1980년대 사회구성주의에 기초한 내러티브
모델(narrative model)을 체계화하여 임상현장에 도입하는 데 공헌한 인물이다.
그들은 이야기 개념을 미시적 수준, 특히 가족치료에 적용하여 핵심 개입 기법으
로 삼았다.
푸코의 권력과 지식이라는 아이디어에 큰 영향을 받고 있는 내러티브 모델은
사회를 구성되는 것이라고 보는 사회구성주의에 기반을 두며 포스트모던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사회문제에 대한 정의 및 해결 방안에 있어서는 사회구성주의와
매우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다.
내러티브 모델에서는 사회문제를 사회적 담론에 맞춘 우세한 힘을 가진 지배적
인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즉, 가족 중 누군가나 전문가들이 어떤 사람을 어떤 특
정 성격이나 문제를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할 경우, 그들은 그들이 지닌 지식에 기
초하여 자신의 인식이 바르다고 타인도 인식하도록 현실적 의미를 부여하거나 행
동을 취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녀의 불등교라는 문제를 지닌 한 가족은 그
원인을 자녀 자신의 사회적 기술 부족, 강한 불안, 부모의 훈육 방식, 아버지의 부
재 등에 요인이 있다고 보고, 각 요인을 가진 대상에게 불등교라는 문제를 이해시
키려 한다. 만약 자녀의 사회적 기술에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가 우세한 힘을 얻게
되면 자녀의 사회적 기술 부족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주위의 중요한 타자
, 사회복지사)가 지도적 입장을 취하게 되고, 자녀는 그 사람의 지도에 따르게
하는 형태로 상호 행위를 선택하여 악전고투를 반복하게 된다고 보았다.
(1)사회문제에 대한 정의
내러티브 모델에서는 사회문제를 사회적 담론에 맞춰 우세한 힘을 가진 지배적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사회문제는 언어적으로 구성되어 항상 특정한 문맥에서만
문제로 인식될 뿐, 객관성 있는 규준이나 가치 판단에 근거한 것은 아니라고 본
것이다.
(2)사회문제의 원인
사회문제는 지배적인 담론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그러한 담론이 사회 전체에
통용되고 존재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본다. 지배적인 담론만이 정상이고, 그렇
지 않은 주변적인 담론은 정상이 아니라고 생각되는 것, 그러한 담론에 포위되어
랄출할 수 없는 상황, 탈출하는 것조차 도저히 생각할 수 없게 하는 그 자체가 사
회문제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불등교 담론을 예로 들어 보면, 불등교가 문제가 되는 것은 실제로 학생이 등교
하지 않는 사실이 아니라, 등교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보며 학교에 가지 않는 것
또는 학교에 갈 수 없게 된 것이 정상이 아니라는 생각이 불등교를 문제로 만든다
는 것이다.
(3)사회문제의 조건
내러티브 모델의 전제는 우리들이 각자 만들어진 다양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는 것이다. 개인과 사회를 2개의 개별 실재로 보는 사고 그 자체에 반성을 촉구하
며, 개인과 사회를 객관적 실재로 보지 않고 둘 다 언어적으로 구성된 것으로 간
주한다. 그러므로 변화되어야 할 것은 어떤 현상에 대해 개인과 사회를 포함하여
성립된 담론이나 이를 둘러싼 이야기라고 간주한다.
(4)사회문제 해결 방법
후기구성주의에서는 지원의 표적 또한 과거 사고와 크게 달라지게 된다.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개입 대상은 개인도 가족도 아닌 소위 언어사회가 된다. 즉, 학
생은 반드시 학교에 등교해야 한다는 전제가 마치 신범성을 가진 것으로 공유되
는 범위 또는 학교에 갈 수 없는 것은 본인이나 가족에게 문제가 있음에 틀림이 없
다는 이야기가 지배적인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이러한 지역사회에 적응하는 것만이 아니라 지역사회가
현재 그 같은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이 또한 하나의 이야기에 불과하
며, 이와 전혀 다른 별도의 이야기도 구축 가능하다는 것을 아는 데 있다. 즉, 현
재의 학교교육 현장에서 볼 때 등교를 거부하는 것은 오히려 용기 있는 행동이라
는 이야기 또는 학교란 가고 싶을 때 가야 하는 곳이기 때문에 억지로 간다 하더
라도 학생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지금은 하고 싶은 다른 것을 찾아 할 수 있
도록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 지원하자는 제2,제3의 이야기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문제란 항상 특정한 문맥에서만 신빙성을 가지는 모양새만의 문제로, 문제에 대
한 이 같은 인식에 집착하지 않고 무엇이 문제인가를 자기 자신의 언어로 엮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야말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내용이 된
다(홍금자, 2009: 253-254).
(5) 내러티브 치료 모델의 개입 기법
내러티브 모델은 위와 같은 전통적 문제 해결 방안에 의문을 제기하여 등장한
모델이다. 내러티브 모델의 문제 해결 방안은 정복된 지식의 해체요, 통일된 지
식의 분리이며, 힘 있는 기술이나 기법에 대한 도전이라 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
로는 지배적 이야기로부터 대안적 이야기로의 변용을 시도한다. 이를 위해 문제
의 외재화(externalization), 이야기에 대한 재이야기(retelling of telling)와 재저술
(re-authoring), 참관 집단(witness group)의 활용, 사회적 담론(social discourse)
분석 등의 기법들을 활용한다.
문제의 외재화는 지배적 이야기로부터 클라이언트를 분리시키고, 지배적인 이
야기로 인해 현실화할 수 없었던 주변적 사실을 부각시킨다. 이로 인해 주변적 사
실에 기초한 이야기가 대안적 이야기가 되어 , 새로이 클라이언트 자신이나 그들
의 인간관계를 묘사할 가능성을 갖게 된다. 따라서 지배적 이야기보다 대안적 이
야기가 가족들에게 더 편안하고 활기 있게 말할 수 있는 이야기가 되는 것이다.
화이트 등은 이 대안적 이야기를 가족 성원들이 충분히 구연할 수 있게 되면 가족
의 문제는 해결된다고 생각했다(McNamee & Gergen, 1992).
* 참고문헌
- 원석조(2004). 사회문제론. 양서원
- 김영화(2005). 정치경제학적 사회문제론. 교육과학사
- 최선화 외(2002).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양서원
- 김경동(1998). 현대의 사회학. 박영사
- 홍금자 외(2008). 교정복지론. 학현사
- 통계청(2009). 사회통계조사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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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9
  • 저작시기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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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3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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