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의 의미 및 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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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의 의미 및 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교육의 심리적 기초

Ⅰ. 교육심리학의 개념

Ⅱ. 발달의 의미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특성

Ⅲ. 발달이론

1. Piaget(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인지발달의 과정
2)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2. Frued(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1) 성격의 세 구성요소
2) 성격발달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3. Erikson(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심뢰감 대 불신
(2) 자율성 대 수치
(3) 주도성 대 죄의식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6) 친밀감 대 고립
(7) 생산성 대 침체
(8) 자아통합 대 절망

Ⅳ. Kohlberg(콜버그)의 도덕성 이론

1. 인습 이전의 도덕성
2. 인습적 도덕성
3. 인습 이후의 도덕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son의 입장이
다. 친밀감 단계의 위험성은 고독이다. 그것은 친밀감에 관련되는 것을 즐거워
하지 않기 때문에 인간관계를 피하는 것이며, 일시적으로는 선택을 위한 필요
한 조건이 될지 모르나 성격장애가 되는 것임에 틀림없다.
7. 생산성 대 침체(Generativity vs. Stagnation, 25-65세)
이 시기의 성인은 사회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차지하기 시작하고 사회가 만
든 것은 어떠한 것이든 그 발견과 완성을 위해 노력하기 시작한다. 그리하여 개
인은 그것에 대하여 책임을 가진다. 생산성은 본래 포괄적인 의미로 낳는 것을
의미하는데, 세대에서 세대로 태어나는 것, 즉 어린이, 생산물, 관념 및 예술작
품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생산성이란 사회가 존재해 가는 데 빠뜨릴 수 없는 능력이다. 사회 구
성원으로서의 성인은 자기의 자질, 기능, 창조성이 젊은이들의 생활의 질을 향
상시키기 위하여 재고되어야 한다는 의무감을 어느 시점에서 느끼기 시작하는
것이다. 생산성과는 대조적으로 성인기의 여러 요구에 응답할 수 없기 때문에
침체(정체)가 생긴다. 침체란 심리적인 성장이 결여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8. 자아통합 대 절망(Integrity vs. Despair, 65세 이상)
인생의 최종단계가 끝나는 시기는 사람에 따라 다르므로 심리-사회적 위기
가 이 단계에서 해결된다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자아통합이 달성되기
위해서는 자기 인생의 의미에 대하여 깊이 숙고해 볼 필요가 있다. Erikson이
론에서 자아통합이란 자기의 인생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죽음에 대하여 크
나큰 공포심을 갖지 않고 직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자아통합 감각(또는
상태)을 확립한 사람은 자기의 과거에 대하여 실존적인 관점에서 조망할 수 있
다. 그리하여 자기의 인생과 개성이 개인적인 만족과 위기의 측적에 따라 생겨
난 것임을 인식한다.
지금까지의 여러 경험에 대하여 어떤 것을 부정하거나, 다른 사실을 지나치
게 강조하지 않고, 전체로서 받아들이는 일이 가능할 것이다. 자아통합이란 일
상회화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의미로서가 아니라, 현재의 상황과 함께 과거
의 역사를 통합하고 그 결과에 만족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자아통합의 반대방향
은 절망이다. 절망이란 감정은 '인생은 무의미하다.'든가 '종말(죽음)이 가깝
다. '든가 하는 감정을 중대시킨다.
4) Kohlberg의 도덕성 이론
Lawrence Kohlberg는 Piaget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기초로 아동 후기부터 성
인에 이르기까지의 도덕성 발달을 3수준 6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도덕
적 발달단계는 정의의 개념과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합리적 사고의 근거를 바
탕으로 형성되었다. 이 도덕성 이론의 특징은 도덕성 발달은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그 단계가 결정되는 것이다. 또한 다른 발달이론과 마찬가지로 연령 증가
와 함께 낮은 단계의 발달이 이루어져야 다음 단계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Kohlberg는 자신이 고안한 도덕적 딜레마인 '하인즈 딜레마(Heinz dilemma)'를
제시하여 도덕적 추론을 조사하였다.
Level 1. 인습 이전의 도덕성
이 단계에서는 옳고 그름의 의미가 자신의 주관적인 검정의 측면에서 규정된
다. 옳은 것이란 벌을 피하고 보상을 가져오는 것이다. 자신이 그것을 좋아하면
그것은 옳은 것이며 좋아하지 않으면 그른 것으로 간주된다. 자기중심성이 지
배하며 자신의 주관적 감정이 판단을 좌우하는 정서적 수준의 이해라고 볼 수
있다.
· 1단계 : 처벌과 복종에 따른 도덕성
- 복종이 강조되며 권위자의 위력을 인지하고 그것이 벌을 면하게 해 즘
올 인식한다.
· 2단계 : 도구적 목적 및 거래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 자신이 필요하고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이 해 줄 때 그것이 옳다고 생각
한다.
Level 2. 인습적 도덕성
아직도 옳고 그름은 주관적인 감정에 따라 좌우되지만 그러한 감정이 여러
사람을 통해 공감할 수 있는 것이 된다. 부모나 사회의 기대, 법 등과 같은 권위
에 따라 인정되는 것을 옳은 것으로 생각한다. 복중의 개념은 사회 집단의 규칙
과 규준에 따르게 된다. 사회의 규칙과 기대를 이해하고 수용한다.
· 3단계 : 대인 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 이 단계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좋은 사람, 선한 사람으로 보아 주기를
바란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기대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특히 부
모, 친구들과 신뢰와 존중, 감사의 관계를 유지하기를 바란다.
· 4단계 : 법과 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
- 사회체제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의무나 규범에 대해 복종한다.
이 시기의 도덕성은 때로 법과 질서의 도덕성이라 불린다. 다른 사회적
의무와 갈등을 일으킬 매 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
한 권위자는 벌을 줄 권리가 있다고 믿는다.
Level 3. 인습 이후의 도덕성
이 수준에서의 옳고 그름의 판단은 객관적인 원리에 따라 이루어진다. 개인
이 공감하는 인류 공유의 기준, 정의, 기본적 권리, 인간 존중의 측면에서 판단
된다.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개인은 자신의 감정이나 다른 사람의 명령을 넘어
서서 객관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발견하고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
각한다. 사회 정의, 공정성, 기본권 등의 개념이 존중된다.
· 5단계 : 사회 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사회적 관계와 개인의 권리가 존중되며, 사회적 법률이란 상호 합의에
따라 변화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다수를 위한 최대의 선이 강조된다.
· 6단계 : 보편적 도덕 원리에 따른 도덕성
- 일반적인 윤리적 원리를 기본으로 한다. 인간의 삶의 권리, 최대한의 자
유, 이러한 기본 원리에 대한 진지한 책임 등이 강조된다.
* 참고문헌
- 김홍규, 원애경(2007). 상담심리학. 서울: 양서원
- 김범준, 구병두(2007). 교육학개론. 서울: 공동체
- 교육공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 변영계 외(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박숙희, 엄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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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22
  • 저작시기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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