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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화교육의 의미

Ⅲ. 문화교육의 필요성

Ⅳ. 문화교육의 원칙
1. 교육시스템의 대안으로서의 문화교육
2. 다중적 기능으로서의 문화교육
3. 통합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4. 감성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Ⅴ. 문화교육과 문학교육

Ⅵ. 문화교육과 교사

Ⅶ. 문화교육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기 쉬운 내적 분열을 중재하고 조율하는 적극적 역할이 부여되었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칸트의 전 철학 체계 내에서 ‘미’는 종종 윤리로부터의 해방을 강조해온 근대예술의 자율성 논의와는 달리, 오히려 윤리적인 능력(규범적 윤리가 아니라 칸트가 ‘자유’라고 부른 새로운 윤리적 이념을 단련하는 능력)을 예비하는 데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고, 특히 ‘숭고’는 미에서 선으로의 이행을 가능케 하는 매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칸트의 문제는 이런 매개를 상승하는 측면에서만 파악했다는 데에 있다. 그러나 감성적 쾌락-미-숭고-선으로 나아가는 이행과 매개는 역 방향으로도 고찰될 필요가 있다. 이 역방향의 이행이란 곧 거시적 비전으로부터 일상생활의 미시적인 감각으로 하강하는 이행에 다름 아니며, 여기서도 미적 판단이 중요한 매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필요한 것은 이 4가지 수준들을 ‘탈서열화’시키고, 각 수준들 간의 역동적인 ‘계주’를 양방향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이라고 보며, 이를 통해 전통적인 미학을 탈코드화하여 그 작동방식을 확장하고 역동화하는 것이 바로 비판적 문화연구의 과제라고 하겠다.
Ⅷ. 결론
문화교육으로의 교육 패러다임 전환에 대해서는 최근 우리가 여러 경로를 통해서 제기해 왔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하기로 한다. 여기서 우리가 국어교육의 전환을 말하고자 하는 것도 문화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라는 시대적 요구와 궤를 같이한다. 따라서 우리는 문화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전체적 요구 속에서 국어교육의 문화교육적 배치라는 새로운 교과 정체성 구성을 담론화해야 할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이 신자유주의 시장논리에 부응하는 교육정책에 기반한다는 비판은 정당하다. 그러나 국어 교과서가 상당한 정도로 진전을 이루어졌다는 것도 부정할 수 없다. 학교 현장에 있지 않은 사람들이 당장 교과서를 펼쳐보면 놀랄 것이다. 교과서의 문화화는 커다란 진전이다. 그리고 텍스트의 구성도 문화적인 것들이 적지 않게 혼합되어 있다. 이것은 90년대 한국사회 지형이 문화팽창으로 특징지어지는 것의 한 효과일 것이다. 또한 국어교육 문제를 둘러싼 논의들에서도 ‘문화’를 고려해 온 것이 최근의 추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현장의 많은 교사들이 교과서와는 별도로 국어시간에 문화적 내용으로 수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는 점을 보더라도 국어교육의 문화적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은 이미 부상하고 있는 새로운 가능성임을 예고해준다. 전국 국어교사모임에서 제작한 대안교과서도 문화적 마인드로 편제되어 있다.
요컨대 사회지형의 문화적 변화, 국어교육론의 문화론적 대두, 현장교사들의 문화적 실천 등으로 보아 어느 교과보다도 국어교과가 문화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크게 조건화되고 있지 않나 생각된다. 그러나 문제는 여전히 문화적 소재주의에 머물고 있거나 문화에 대한 개념적, 방법론적 정의가 빈곤할 뿐만 아니라 문화교육적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라는 보다 큰 틀 속에서 이해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대중문화를 추가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문화교육의 전부인 것처럼 오해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 점에서 우리는 문화에 대한 새롭고도 다양한 이해를 국어교육 내에 적합 시킬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김중신, 문학교육의 이해, 태학사, 1997
◇ 김필식 외, 현대 교육학개론 제 3판, 서울 : 형설출판사, 2002
◇ 김문환, 문화발전의 이념적 지향, 문화민주주의, 조선일보사 출판국, 1988
◇ 박노자, 한국 문화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한국어교육 11-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0
◇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원
◇ 황정규 외,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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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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