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의 동향, 대중음악(대중가요)의 혁명,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양적팽창,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위기,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발전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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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의 동향, 대중음악(대중가요)의 혁명,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양적팽창,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위기,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발전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동향

Ⅲ. 대중음악(대중가요)의 혁명
1. 한국 대중음악의 1차 혁명
2. 한국 대중음악의 1차 혁명(2)
3. 초기 모던 포크의 수용자들
4. 통기타로 표현된 좌충우돌의 미학- 한대수

Ⅳ.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양적팽창

Ⅴ.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위기

Ⅵ.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
1. 10대의 댄스음악만 남은 빈곤한 가요
2. 유일한 홍보매체 방송에의 완전한 종속
3. 기획상품이 된 가수와 표절 : 아티스트 부재의 가요계
4. 블록버스터 중심의 음반제작과 음반제작의 고비용
5. 음반유통의 후진성과 유통과정의 고비용
6. 계속되는 음반시장의 침체
7. 음반산업에 대한 국가의 정책적 의지 박약

Ⅶ.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발전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인 ‘무자료거래’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관행은 결국 음반판매량마저 정확히 집계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6. 계속되는 음반시장의 침체
국제음반산업협회(IFPI)에 따르면 현재 국내 음반 시장 규모는 세계 18위 아시아에서는 3위권이다. 세계 10위권 진입을 예상했던 음반시장 규모에는 훨씬 못 미치는 순위이지만, 꽤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한편, 국내 음반 판매량 가운데 국내 대중음악이 차지하는 비율은 76%로 외국 대중음악 음반(19%)과 클래식 음반(5%) 의 판매고를 압도하고 있다. 또한, 80년대 말 상륙한 유니버셜, EMI, 워너, 소니, BMG 등 외국 5대 직배사의 음반 판매율은 여전히 20% 정도에 불과하다.(‘98 한국 음반비디오 연감)
시장규모는 우리보다 훨씬 크지만 외국 직배사와 타워레코드 등 다국적 유통사가 시장을 잠식한 일본에 비하면 국내 음악산업은 아직은 굳건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외양적 견고함에도 불구하고 음반시장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불법시장은 근절되지 않고 있고, 실제 손익분기점을 넘기는 음반은 10%도 안 된다는 점 등이 계속되는 음반시장의 침체 분위기를 대변하고 있다.
7. 음반산업에 대한 국가의 정책적 의지 박약
우리 나라의 음반시장 점유율은 세계 20위권 안이고, 내수시장은 연 4000억 원 정도의 규모이다. 이는 외형상 문화산업의 꽃으로 각광받고 있는 영화 산업의 시장총액이 약 3000억 원임을 감안할 때 거대한 규모라 할 수 있다.
내수기반의 건전성은 국내 음반 판매량이 장르별 구분해서 국내 가요가 약 76%에 이른다는 점, 외국 직배사의 음반 판매량이 20%선에 머물고 있다는 점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내수시장의 견실함을 통해 우리는 대중음악이 지닌 집단적 정서의 담지력을 발견할 수 있다.
즉, 취약한 유통체계나 제작기술상의 한계, 외국 대자본의 공세에도 불구하고 우리 음반이 압도적인 내수시장 점유율을 견지해 왔다는 사실은 우리 가요가 가진 감성적 파급력을 보여주는 예시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음반산업에 대한 정부의 관심은 과도하게 부족하다. 문화산업이 초기에 대규모의 제작비용이 들지만 재생산하는데 드는 한계비용이 거의 없어 전략산업을 선정해서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하는 특성이 있어 문화산업 부문별 예산투입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도, 영상산업에 대한 국민의 정부의 편향은 과도하다.
Ⅶ.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발전 방향
첫째, 온라인 산업시대에 국가 귀중한 문화 컨텐츠인 국내 모든 음원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해 음반산업협회와 정부가 함께 공조해야 한다.
둘째, 전기통신법, 저작권법 등의 온라인 환경 변화에 대한 저작권, 저작 인접권 및 사적 복제 보상금 제도 및 불법 행위 처벌법을 위한 법률 정비를 조속히 해낼 것을 국회와 정부에 촉구한다.
셋째, 음반 가격의 고가의 원인이 되는 부가세 폐지를 통해 음반 시장의 가격 정비 및 불법 복제 방지의 바탕이 될 수 있는 음반 세제법을 정비해 주기를 촉구한다.
넷째, 불법 행위 방지를 위해 범국민 의식 전환 홍보를 위한 공익광고성 홍보가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범 국민의식 전환 홍보인 만큼 정부가 앞장서서 진행해 주기를 요청한다.
다섯째, 낙후된 유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종합 전산망을 구축하고 모든 사업자마다 가격 정찰제를 근거로 한 포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유통을 근대화 하도록 정부와 우리 음반산업협회가 공조하여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제안합니다.
여섯째 음악인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창작된 문화 컨텐츠가 해외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년 중 음반 전시실을 운영하여 해외에 알리고 음반의 해외 수출을 촉진할 수 있는 음반의 코트라 역할을 할 수 있는 <한국음악 지원센타>의 설립을 추진할 것을 요청한다.
이러한 일들이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음반산업이 정상화되고 우리의 귀중한 지적 재산이며 대대손손 물려줄 수 있는 문화 컨텐츠를 육성 발전시키는 일이며 또한 컨텐츠 산업을 발전시켜 나가게 될 것이다.
Ⅷ. 결론
대중음악은 본질적으로 보다 많은 다수에게 소구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전술했다. ‘다수에게로의 소구 지향’으로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고 이것은 대중문화 전체에 적용할 수 있는 특징이다. 현대의 대중문화가 보다 더 비주얼visual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추세에서(1997년 조성모의〈To Heaven〉에서 시작된 뮤직비디오 열풍은 이제는 하나의 관례로써 자리 잡았다) 음악이 본질적으로 청각적 매체라는 사실은 음악의 본질을 전도시키고 있다. 현란한 춤과 가수들의 상품화(여성가수들의 섹슈얼리티sexuality 강조는 본질적으로 가수들을 성적인 상품가치를 높임으로서, 소비를 극대화시키는 장치로 자리 잡은 지 오래되었다) 1990년대 이전까지 균형을 유지하던 음악계는 ‘서태지와 아이들’이라는 전설적인 존재의 출현 이후에 우후죽순처럼 댄스 그룹을 쏟아냈다. 가수는 가창력과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대중에게 다가가고 승부해야 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러나 이제 가수―엄밀한 의미에서 그들은 뮤지션이라고 말할 수 없다―철저하게 기획된 상품으로서 제작자의 계획과 단계에 따라 통제훈련되어 대중에게 모습을 드러낸다.(SM엔터테인먼트의 그룹 HOT가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과정에 소모되는 시간은 때로는 길게는 몇 년까지도 소요된다) 또한 다양한 개성과 특징을 가진 인원으로 그룹을 구성함으로써 각기 다른 대중의 독특한 취향에 맞추도록 하고 있다. 이렇게 자본주의적 색채가 점점 더 짙어짐에 따라 대중음악의 주 소비층인 10대를 겨냥한 이른바 음악과 뮤지션들의 상품화가 이루어지고, 비주얼의 강조로 인해 댄스그룹이 음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의존도가 심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민선(2005), 대중 매체가 대중음악산업의 시장변화에 미치는 영향력 연구, 추계예술대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주현, 대중매체 시대의 음악의 변모와 전망
브라이언 롱허스트(1999), 대중음악과 사회, 예영커뮤니케이션
이민숙(2002), 한국대중음악의 현실과 과제, 소리바다와 저작권문제
solomoon(2008), 디지털 시대에 대중음악이 사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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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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