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제품의 정의와 영역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스포츠 제품의 정의와 영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스포츠 제품

Ⅰ. 스포츠 제품

Ⅱ. 스포츠 제품의 영역

1. 참여스포츠 제품
1) 시설
2) 서비스
3) 프로그램
4) 분위기
5) 주차시설
2. 관람스포츠 제품
1) 선수 개인의 능력
2) 팀의 경기력
3) 시설
4) 서비스
5) 팀, 구단의 이미지
6) 라이센싱
3. 스포츠 제품의 특징
1) 무형성
2) 주관적
3) 예측 불허
4) 핵심제품 및 확장제품
5) 소모성 제품
6) 촉진에 의한 대중적 소비
7) 제한적인 통제 기능
8) 소비와 산업제품
9) 거대한 시장
10) 스포츠 문화 형성
11) 민족적 자긍심
4. 제품의 수명주기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데 기여하고 있다.
더욱이 미국의 메이저리그 야구,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일본 프랑스 한국의 축구
리그는 전 세계 각국의 유명선수들이 자신의 제품가치를 확인하는 경연장이 되어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프로 스포츠 시장이 거대해 지면서 세계 각국의 우수선수들이 자신의
제품가치를 인정해 주는 나라의 프로리그에 거액의 돈을 받고 이적하고 있다. 그로 인해 한
프로리그는 최고의 기술을 가지고 있는 전 세계 각국의 선수들로부터 최상의 제품서비스를
받으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는 스포츠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스포츠제품을 판매하고 그들로부
터 대가를 받는 다국적 스포츠 시장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10) 스포츠 문화 형성
전 세계에 중계되는 스포츠 이벤트는 해당 국가의 스포츠 관전태도나 유행을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파도타기 응원, 페이스 페인팅(face painting), 풍선스택 그리고 노래부르기 등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스포츠 관전태도이다. 뿐만 아니라 선수들의 일거수일투족이 노출되므로 특징적인 모습들은 다른 선수들에게 유행을 불러일으킨다.
뿐만 아니라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은 국제 스포츠 이벤트를 개최하는 경우에는 각 국가
의 문화나 풍습 등을 소개하는 전시관이나 공연을 하도록 하여 문화를 소개하기도 한다. 또
한 이벤트를 개최하는 국가에서는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경기 관람을 위해 찾은 세계인들에
게 독특한 문화나 관광상품을 판매하여 스포츠를 통한 문화 보급에 기여하기도 한다.
(11) 민족적 자긍심
스포츠 시장은 국제적이므로 선수가 국가를 대표하여 거대시장에 진출한 경우 국민들은
그 선수의 활약상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예를 들어, 미국 메이저리그에 진출한 박찬호와
프로골퍼 박세리 선수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영웅으로 떠올랐으며, 일본의 이치로와 노모, 도미니카공화국의 세미 소사 등의 선수들도 국가적 영웅이 되어 국민의 사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유에서 선수들은 개인의 문제로서가 아닌 국가를 대표한다는 측면에서 더욱 분발하는 자세를 보인다.
민족의 사기 진작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정부에서는 1998년 15승을 달성한 박찬호 선수와
LPGA 4관왕의 위업을 달성한 박세리 선수에게 체육훈장 맹호장을 수여하였다.
4) 제품의 수명주기
스포츠 조직은 무수한 노력과 정성을 들여 스포츠 시장에서 오랫동안 인기를 누리며 판매
되기를 희망하고 하나의 신제품을 탄생시킨다.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스포츠 제품이라 할지
라도 소비자들의 취향과 기호의 변화, 경쟁사의 공격, 기술의 진보발달로 수명이 다하거나
새로운 변화를 필요로 한다. 이처럼 하나의 제품이 시장에 처음 선을 보이는 시점에서부터
사라질 때까지의 과정을 제품의 수명주기라 한다. 스포츠 제품은 일반적으로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그리고 쇠퇴기의 과정을 거친다. 제품 수명주기의 4가지 단계는 수익성과 성장을 보
장하기 위해 설계한 전략과 절차의 공식화와 실행을 수반한다. 스포츠 제품의 수명주기와
관련된 특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현상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둘째, 스포츠 제품은 다른 산업제품에 비해 비교적 긴 수명주기를 가진다.
셋째, 스포츠 제품의 매출은 각 단계마다 상이한 크기로 나타난다.
넷째, 스포츠 제품의 이익은 제품 수명주기에 따라 단계별로 증가했다가 감소한다.
다섯째, 제품 수명주기에 따라 각 단계별로 마케팅 전략을 달리해야한다. 즉, 마케팅, 재무,
촉진, 생산, 구매 그리고 인사 전략이 달라진다.
여섯째, 리그인 경우 두 종류의 수명주기를 가진다. 하나는 한 시즌 안에 존재하는 수명
주기와 또 하나는 지속적 수명주기 이다.
(1) 도입기
제품의 도입기는 신제품이 시장에 처음 출시되는 시점부터 시작된다. 이 시기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비교적 적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이 제품을 아직까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둘째, 소비자들이 미처 제품에 대한 정보탐색을 마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회적으로 끝나는 스포츠 이벤트 제품은 이러한 제품 수명주기를 찾아볼 수가
없다. 다시 말해서 스포츠 제품으로서 선을 보이는 그 순간 성공과 실패를 즉각적으로 알
수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스포츠 이벤트를 위해서는 치밀한 사전 전략수립이 필요하다.
(2) 성장기
성장기는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탐색을 마쳤기 때문에 판매가 급속히
증가하는 시기이다. 또한 경쟁 제품이 시장에 출현하면 경쟁이 가속화된다. 이러한 현상은
치열한 경쟁으로 시장을 잠식 당하는 부정적인 측면과 경쟁제품의 활동으로 전반적으로 시
장의 규모가 커지는 긍정적인 측면의 두 가지로 이해할 수 있다.
(3) 성숙기
성숙기는 제품이 대부분의 잠재적인 소비자에게 수용됨으로써 매출 성장률이 둔화되는
시기이다. 성숙기는 비교적 오랫동안 지속되기 매문에 성장형성숙기, 안정형성숙기 그리고
쇠퇴형성숙기로 세분화 할 수 있다. 성장형성숙기는 초기단계로 기존의 유통경로가 포함됨
으로써 나타난다. 그리고 쇠퇴형성숙기는 후기단계로 대체제품이 개발되어 판매액이 감소
하는 시기에 나타난다. 전반적으로 성숙기 단계에서는 새로운 경쟁에 대응하여 많은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기 때문에 이익이 정지 또는 감소하기 시작한다.
(4) 쇠퇴기
쇠퇴기는 매출액이 급격히 하락하고 이익이 감소하는 시기이다. 제품은 새로운 기술의 발
전, 사회적 환경의 변화, 소비자 취향의 변화 그리고 시장 경쟁의 심화 등의 원인으로 쇠퇴기를 맞이한다. 이 단계에서는 동종제품과 관련된 시장 전체의 판매량과 이익이 감소하면서
경쟁력 없는 제품은 시장에서 도태되거나 철수하기 시작하며, 경쟁력이 있는 스포츠 조직도
공급제품의 물량을 통제하고 신제품 출시의 기회를 노린다.
* 참고문헌
- 김용만.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연사. 2002
- 육조영 외. 스포츠 경영, 마케팅. 홍경. 2001
- 장세진. 글로벌 경영. 서울: 박영사. 2001
- 김영규. 경영학원론. 서울: 박영사. 2000
- 윤훈현 역. 마케팅 관리론. 서울: 도서출판석정. 2000
- 한왕택. 스포츠 산업학개론. 서울: 태근문화사. 1996
- 김병식. 스포츠 경영학. 서울, 도서출판: 대한미디어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1.08.04
  • 저작시기2014.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29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