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그리스의 교육
로마의 교육
근대의 교육
실학주의 교육
계몽주의 교육
국가주의 교육
신인문주의 교육
20세기의 교육
로마의 교육
근대의 교육
실학주의 교육
계몽주의 교육
국가주의 교육
신인문주의 교육
20세기의 교육
본문내용
수 있다.
니일
└▶ “ 어린이는 태어날 때부터 본성적으로 슬기롭고 실제적이라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어른들이 간섭하지 않고 그렇게 밭겨 둔다면 어린이는 자기가 발전할 수 있는 최대 한도까지 발전할 것이다.”, 아동의 성선, 생래적 발전 가능성을 굳게 믿었다.
└▶ 간섭과 통제를 없애TDmf 때 아동의 착한 본성이 훨씬 더 잘 드러난다.
└▶ 아동에게 최대한의 자유가 주어질 때 교육목적을 실현할 수 있다.
└▶ 교육목적 : 행복, 균형, 진실성, 독창성 등
└▶ “자유속에서 아동들은 그 어떤 강제적인 체제가 그들에게 줄 수 없는 어떤 것들을 획득하게 되는데, 그것은 삶에 용감히 맞서는 진실성과 독립적이고 융통성 이TSms 삶에 대한 태도, 이 세상의 모든 교과서들이 아동에게 줄 수 없는 사람과 사물에 대한 관심이다.” ,
└▶ 섬머힐 학교는 “어린이를 학교에 맞추는 대신 아이들에게 맞는 학교” 로서 완전한 자유의 원칙에 입각하여 운영, 학습과 관련하여 최대한의 자유를 허용
└▶ 자유로운 놀이 활동이 학습의 중요한 조건, 치유적인 효과를 가짐
└▶ 놀이가 충족되지 않으면 학습에의 자발적인 몰입이 불가능 하다.
└▶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고 조절해 가는 것
└▶ 성인에 의해 일방적으로 행해지는 도덕적 훈육이 아동의 도덕적 자율성의 발달을 해친다.
└▶ 도덕적 훈육의 속성이란 아동의 자연스럽고 긍정적인 본성을 억압하고 왜곡시킴으로써 그 휸육이 의도하는 도덕성의 발달과는 무관한 결과를 초래한다.
└▶ 타인에 대한 증오심과 반 도덕성을 아동의 내부에 심어 준다는 점을 깊이 통찰
└▶ 훈육과 체벌이 아동 개개인을 불행하게 만들 뿐 아니라 사회전체를 불행하게 만든다
└▶ 아동을 대상으로 한 도덕적 훈육을 철폐해야 한다.
└▶ 섬머힐 학교는 자치 공동생활의 자유를 최대한으로 허용, 규칙위반에 대한 처벌까지 포함해서 공동체 생활에 관련 된 모든 일을 토론 및 투표방식으로 처리하는 매주 토요일 밤의 전교회의를 통해 자치를 이룸
└▶ 이러한 자치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자유에 대한 참된 의미를 배울 수 있으며 자유와 방종을 구별함으로써 개인의 사회적 조절능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 섬머힐의 자치활동이 아동의 민주적인 태도와 성향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 일상생활 속에서 생겨나는 인간들 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성원 모두가 동등한 투표권을 가지고 규칙을 스스로 제정하고 적용해 가는 경험들은 결국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자연스럽게 내면화하는데 기여할 것
허친스
└▶ 이세상에는 영원불변하는 항존적 진리가 있다. 이러한 진리를 탐구하는 것이 바로 교육의 중요한 사명
└▶ 진리란 어느곳, 어느때이든지 보편적이고 항구적이며, 영원하다
└▶ 지적 탁월성과 도덕적 탁월성을 기르는 것이 교육의 중요한 사명, 서양의 지혜를 담고 있는 위대한 저서들을 탐독함으로서 이성과 합리성 계발
└▶ “위대한 저서 읽기 프로그램” 시행
피터스
└▶ 언어분석의 방법을 통해 교육의 주요 개념들의 의미를 명료하게 하고 교육적 논의 속에 들어 있는 논리적 가정들을 드러냈으며 나아가 교육에 관한 주장들을 정당화 하였다.
└▶ 교육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분석
└▶ 어떤 활동을 교육이라고 부르기 위한 세가지 준거
- 규범적 준거 : 바람직성에 관련된 준거, 교육은 가치있는 것을 그것에 헌신 할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
- 인지적 준거 : 지식과 관련된 준거, 교육은 무기력하지 않은 지식, 이해, 어떤 종류의 인지적 안목을 포함해야 한다. 지식을 많이 소유하거나 특정한 분야에서 고도로 훈련받았다고 할지라도 그를 반드시 교육받은 사람이라고는 할수 없다.
- 과정적 준거 : 도덕성에 관련된 준거, 교육은 적어도자의 의도성과 자발성을 결어하고 있다는 근거로 몇가지 전달의 절차들은 제외된다. 아무리 가치이TSms 것을 전달했다 하더라도 전달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온당하지 않으면 그것을 교육이라고 할수 없다.
└▶ 『윤리학과 교육』에서 교육의 세가지 측면에서 윤리학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음
a. 교육이라는 말 속에 이미 가치롭다거나 바람직한 것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밝히므로써 교육이 윤리학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b. 어떤 활동이 가치있는 활동이며 이것을 왜 가르쳐야 하는 지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교육과정과 윤리학이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주었다.
c. 민주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절차적 원리들을 밝히고 정당화 함으로 써 교육방법과 윤리학이 깊은 관련이 되어있음을 보여주었다.
니일
└▶ “ 어린이는 태어날 때부터 본성적으로 슬기롭고 실제적이라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어른들이 간섭하지 않고 그렇게 밭겨 둔다면 어린이는 자기가 발전할 수 있는 최대 한도까지 발전할 것이다.”, 아동의 성선, 생래적 발전 가능성을 굳게 믿었다.
└▶ 간섭과 통제를 없애TDmf 때 아동의 착한 본성이 훨씬 더 잘 드러난다.
└▶ 아동에게 최대한의 자유가 주어질 때 교육목적을 실현할 수 있다.
└▶ 교육목적 : 행복, 균형, 진실성, 독창성 등
└▶ “자유속에서 아동들은 그 어떤 강제적인 체제가 그들에게 줄 수 없는 어떤 것들을 획득하게 되는데, 그것은 삶에 용감히 맞서는 진실성과 독립적이고 융통성 이TSms 삶에 대한 태도, 이 세상의 모든 교과서들이 아동에게 줄 수 없는 사람과 사물에 대한 관심이다.” ,
└▶ 섬머힐 학교는 “어린이를 학교에 맞추는 대신 아이들에게 맞는 학교” 로서 완전한 자유의 원칙에 입각하여 운영, 학습과 관련하여 최대한의 자유를 허용
└▶ 자유로운 놀이 활동이 학습의 중요한 조건, 치유적인 효과를 가짐
└▶ 놀이가 충족되지 않으면 학습에의 자발적인 몰입이 불가능 하다.
└▶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고 조절해 가는 것
└▶ 성인에 의해 일방적으로 행해지는 도덕적 훈육이 아동의 도덕적 자율성의 발달을 해친다.
└▶ 도덕적 훈육의 속성이란 아동의 자연스럽고 긍정적인 본성을 억압하고 왜곡시킴으로써 그 휸육이 의도하는 도덕성의 발달과는 무관한 결과를 초래한다.
└▶ 타인에 대한 증오심과 반 도덕성을 아동의 내부에 심어 준다는 점을 깊이 통찰
└▶ 훈육과 체벌이 아동 개개인을 불행하게 만들 뿐 아니라 사회전체를 불행하게 만든다
└▶ 아동을 대상으로 한 도덕적 훈육을 철폐해야 한다.
└▶ 섬머힐 학교는 자치 공동생활의 자유를 최대한으로 허용, 규칙위반에 대한 처벌까지 포함해서 공동체 생활에 관련 된 모든 일을 토론 및 투표방식으로 처리하는 매주 토요일 밤의 전교회의를 통해 자치를 이룸
└▶ 이러한 자치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자유에 대한 참된 의미를 배울 수 있으며 자유와 방종을 구별함으로써 개인의 사회적 조절능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 섬머힐의 자치활동이 아동의 민주적인 태도와 성향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 일상생활 속에서 생겨나는 인간들 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성원 모두가 동등한 투표권을 가지고 규칙을 스스로 제정하고 적용해 가는 경험들은 결국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자연스럽게 내면화하는데 기여할 것
허친스
└▶ 이세상에는 영원불변하는 항존적 진리가 있다. 이러한 진리를 탐구하는 것이 바로 교육의 중요한 사명
└▶ 진리란 어느곳, 어느때이든지 보편적이고 항구적이며, 영원하다
└▶ 지적 탁월성과 도덕적 탁월성을 기르는 것이 교육의 중요한 사명, 서양의 지혜를 담고 있는 위대한 저서들을 탐독함으로서 이성과 합리성 계발
└▶ “위대한 저서 읽기 프로그램” 시행
피터스
└▶ 언어분석의 방법을 통해 교육의 주요 개념들의 의미를 명료하게 하고 교육적 논의 속에 들어 있는 논리적 가정들을 드러냈으며 나아가 교육에 관한 주장들을 정당화 하였다.
└▶ 교육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분석
└▶ 어떤 활동을 교육이라고 부르기 위한 세가지 준거
- 규범적 준거 : 바람직성에 관련된 준거, 교육은 가치있는 것을 그것에 헌신 할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
- 인지적 준거 : 지식과 관련된 준거, 교육은 무기력하지 않은 지식, 이해, 어떤 종류의 인지적 안목을 포함해야 한다. 지식을 많이 소유하거나 특정한 분야에서 고도로 훈련받았다고 할지라도 그를 반드시 교육받은 사람이라고는 할수 없다.
- 과정적 준거 : 도덕성에 관련된 준거, 교육은 적어도자의 의도성과 자발성을 결어하고 있다는 근거로 몇가지 전달의 절차들은 제외된다. 아무리 가치이TSms 것을 전달했다 하더라도 전달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온당하지 않으면 그것을 교육이라고 할수 없다.
└▶ 『윤리학과 교육』에서 교육의 세가지 측면에서 윤리학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음
a. 교육이라는 말 속에 이미 가치롭다거나 바람직한 것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밝히므로써 교육이 윤리학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b. 어떤 활동이 가치있는 활동이며 이것을 왜 가르쳐야 하는 지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교육과정과 윤리학이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주었다.
c. 민주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절차적 원리들을 밝히고 정당화 함으로 써 교육방법과 윤리학이 깊은 관련이 되어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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