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이미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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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시와 이미지
2. 이미지의 정의
2. 이미지의 종류
(1) 정신적 이미져리
(2) 비유적 이미져리
(3) 상징적 이미져리
3. 이미지의 기능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님에 대한 구도자적 자세로까지 발전된 자아의 모습을 보인다. 그러므로 이 시에서의 ‘눈썹’은 시적 자아의 그리움을 암시하는 동시에 그것을 초월할 수 있는 초승달의 천상적이고 구도적인 이미지가 되기 위해 사용된 상징적 이미져리이다.
이 외에도 서정주의 시에서는 그의 전체 시를 통해 ‘눈썹’의 이미지가 거듭 나타남으로써, 그의 개인적 상징으로서의 ‘눈썹’의 의미를 확고히 해준다. 예를 들면, ‘눈썹이 검은 금女동생’(「水帶洞詩」), ‘네 눈썹을 적시우는 용천의 하눌 밑에’(「멈둘레꽃」), ‘대추 물 드리는 햇볕에 / 눈 맞추어 / 두었던 눈썹’(「秋夕」) 등이다.
위와 같은 상징적 이미져리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통해 우리는 그 시인의 경험, 취미, 기질 등을 추측하거나 무의식적 내면세계나 세계관에 대한 상징적 의미를 읽어 낼 수 있다. 그리고 작자 미상의 시인 경우, 그가 자주 사용했던 이미지를 통해 유추적으로 확인해 낼 수도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상징적 이미져리를 통해서 시의 어조나 분위기, 색조 등을 밝히고, 그것을 제대로 해명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데 있다.
3. 이미지의 기능
지금까지 이미지의 종류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정신현상으로서의 이미져리, 언어현상으로서의 이미져리, 상징현상으로서의 이미져리가 구체적으로 어떤 양상을 보이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이미져리의 여러 양상들이 과연 시 속에서 무엇을 쟁취하는가에 있다. 이미져리라는 것은 하나의 시 속에서 시를 형성하는 다른 요소들과 유기적으로 결합됨으로서 그 진면목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즉 이미져리는 시의 율격, 압운, 리듬, 문체, 문법의 체계, 시점, 압축방식과 확대방식, 선택과 생략의 방법, 인물, 행동, 사상의 양상들과 적절히 통합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미져리가 다른 시적 요소들과 적절히 통합되면서, 시 속에서 나타내는 기능은 무엇인가. 다음에 나오는 예시를 통해 살펴보자.
바람아 불어라.
西歸浦에는 바다가 없다.
남쪽으로 쓸리는
끝없는 갈대밭과 강아지풀과
바람아 네가 있을 뿐
西歸浦에는 바다가 없다.
아내가 두고 간
부러진 두 팔과 멍든 발톱과
바람아 네가 있을 뿐
가도 가도 西歸浦에는
바다가 없다.
바람아 불어라
―김춘수「李仲燮」전문―
첫 번째 기능은 이미져리가 시 속의 화자가 말하고 있는 제재(subject)를 지시한다는 것이다. 위의 시 속 화자는 이중섭이며, 그것은 시인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화자가 말하는 제재들이 전경(바다)과 후경(아내의 부러진 팔)으로 제시되며, 그것은 구체적으로 서귀포바다갈대밭강아지풀아내발톱 등이다.
두 번째 기능은 축어적 이미져리가 비유적상징적 이미져리로 전환되는 것을 통해 독자로 하여금 시의 독특한 정조를 깨닫게 한다는 것이다. 위 시에서의 전환은 ‘서귀포 이중섭→김춘수의 내면→상징의 세계’로 나타난다. 이러한 전환은 개별적 이미지들인 바다와 갈대밭, 강아지풀, 부는 바람, 없는 바다, 아내의 안쓰러운 추억 등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가능하다.
세 번째 기능은 이미지들이 하나의 시 속에서 자체적으로 유추가 된다는 것이다. 곧 축어적 제재에서 벗어나 순전히 비유적 양식으로서의 기능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미져리가 위의 세 가지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화자가 말하는 것을 보다 명료하게 깨닫게 한다는 점이다. 둘째는 화자의 반응이 화자의 정서와 연결되어, 시의 독특한 정조를 깨닫게 한다는 점이다. 셋째, 이미져리는 화자의 의식을 환기함으로써 화자의 정신활동을 자극하고 그 활동을 외면화한다는 점이다. 넷째, 이미져리는 세부적인 이미지들의 선택과 비교를 통해 독자에게 시적 상황을 암시해주고, 그와 동시에 시적 상황 속의 다양한 여러 요소들에 대한 독자의 반응을 유인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이미져리는 작자 또는 시 속의 화자가 바라는 방향으로 독자의 기대를 인도하고, 환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여기에 바로 이미져리의 다섯 번째 기능이 있다. 이승훈, 전게서, pp.166~167. 참조.
이로 볼 때, 이미져리는 크게 제재의 환기, 확장의 정조, 사상의 외면화라는 역할을 함으로써, 독자의 기대와 감동을 환기시키는 기능을 한다.
◁ 참고 문헌 ▷
김준오, 『詩論』, 三知院, 1996.
김학동조용훈, 『현대시론』, 새문사, 1997.
오세영 외, 『시론』, 현대문학사, 1989.
이승훈, 『詩論』, 고려원, 1993.
장도준, 『現代詩論』, 태학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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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11
  • 저작시기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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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4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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