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전통산업과첨단산업의국제화전략의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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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대구지역 섬유산업
● 섬유산업의 국제경쟁력

● 대구지역 섬유산업의 현황

● 대구 섬유산업 경쟁력 회복을 위한 노력

■ 대구지역 IT산업

● IT산업의 현황

● 게임산업의 현황과 경쟁력

● 게임산업 육성정책

● 대구 IT산업(게임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

본문내용

년 11월 설립됐으며, 경남 양산에 1공장을 두고 있다.
● 게임산업의 현황과 경쟁력
○ 2003 국내게임시장 현황
구 분
매출 규모 (억원)
점유 비율
온라인게임
7,541
19.1%
아케이드게임
3,118
7.9%
PC게임
937
2.4%
비디오게임
2,229
5.7%
모바일게임
1,458
3.7%
PC방
16,912
42.9%
게임장
6,542
16.6%
복합유통업소
650
1.7%
합계
39,387
100%
○ 게임시장 전체 매출 및 전망
구 분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비디오 게임
PC
게임
아케이드 게임
PC방
게임장
복합 유통업소
합계
2002
규모
4,522
1,004
1,562
1,647
3,778
14,751
6,762
-
34,026
2003
규모
7,541
1,458
2,229
937
3,118
16,912
6,542
650
39,387
성장률
66.8%
45.2%
42.7%
-43.1%
-17.5%
14.6%
-3.3%
n/a
15.8%
2004
규모
10,935
2,187
2,897
750
2,962
18,265
6,477
878
45,351
성장률
45%
50%
30%
-20%
-5%
8%
-1%
35%
15%
2005
규모
14,216
3,062
3,476
680
3,051
19,178
6,671
1,098
51,432
성장률
30%
40%
20%
-9%
3%
5%
3%
25%
13%
2006
규모
17,058
4,138
3,997
660
3,204
19,753
7,001
1,318
100
성장률
20%
35%
15%
-3%
5%
3%
5%
20%
11%
※ 2003년 5개 플랫폼 규모 : 1조 5,283억불로 22%성장(2002년 1조 2,513억원 대비)
※ 2003년 전체 게임시장 규모 : 3조 9,387억불로 15.8%성장(2002년 3조 4,026억원 대비)
○ 게임시장 전체 점유 추이(2001-2003)
○ 플랫폼별 점유 추이(2001-2003)
- 최근의 두드러진 경향은 온라인/네트워크 게임의 상승과 오프라인/스탠드얼론 게임의 하강 국면으로, 온라인게임과 PC방은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데 반해 PC 패키지 게임과 아케이드게임은 매출규모 감소
※2001년 8.8%에 불과했던 온라인게임은 2003년에는 전체시장의 19.1%, 플랫폼의 49.3%를 점유하며 시장성장을 주도
- 2002년 정식보급된 비디오(콘솔)게임은 꾸준히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으나, 온라인게임을 주로 하는 한국 게임이용자들에게 아직은 익숙지 못한 상황. 한편, 모바일게임은 국내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급속한 성장세(45%)를 지속
- 대구는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는데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인터넷 집약도, 개발환경 및 시단위의 조직적인 지원이 다른 지역보다 우수)
○ 게임이용자 주이용 게임플랫폼
- 주로 이용하는 게임분야에 대한 조사결과에서는 '온라인게임'이 50.6%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PC게임', '아케이드게임', '휴대폰/모바일게임', '비디오게임'의 순으로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 온라인게임이 유망 사업으로 떠오르는 것은 인터넷의 집약도가 높고 개발여건이 좋은(시단위의 지원, 각종 지원정책의 후원)대구가 새로운 온라인게임 개발지로서의 부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 분야별 시장 점유 추이 및 전망(2002-2006)
○ 수출입 통계(2001-2004)
(단위 : 천불)
year
2001
2002
2003
2004
2005
Exports
130,470
140,796
181,543
254,160
343,116
Imports
65,340
160,962
166,454
199,745
229,707
※ 2003년 수출은 1억 8,154만불(전년대비 29% 성장)로 수입 1억 6,645만불을 초과
※ 2003년 PS의 예상외 부진으로 수입규모가 정체
○ 섬유 산업이외의 제 2의 전략산업 육성 방안
● 대구의 경제침체를 벗어나기 위한 돌파구 “문화산업의 매카로... 게임산업”
국토 동남권의 중심에 위치한 대구는 그동안 섬유산업을 지역의 주종산업으로 육성, 지역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면서 고용증대와 수출주도의 국가성장정책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 왔다. 그러나 노동집약형이고 공해배출이 심한 섬유산업은 낙동강을 끼고 있는 대구로서는 더는 주종산업으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없게 됐으며, 국제경쟁에서도 살아남기 어려운 현실에 직면했다. 이에 따라 대구는 지역대체산업을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하는 중요한 시점에 와 있다. 따라서 대구시는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화시대로 전환해가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지역의 전통과 시민의 미래상을 감안,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의 진흥을 장래 성장전략으로 결정했다. 대구는 현재 전통적 교육문화도시의 특성을 기반으로 문화산업 중심도시로의 새로운 도약을 앞두고 있다.
● 게임산업 육성 정책
○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과 여러 가지 행사
※ 게임산업의 매카 대구
'세계적 행사로 발전시키겠다' 대구시는 지난달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과 함께 전시컨벤션센터(EXCO)에서 '국제게임쇼(DENPO 2004)'와 '월드사이버게임즈 국가대표 선발전','대구게임페스티벌','가족게임대회','대구국제게임비즈 니스세미나' 등 지자체로는 처음으로 대규모 종합게임 행사를 개최해 눈길을 끌었다. 대구시는 이를 통해 오는 2015년까지 총 1조 1천억원을 들여 게임과 모바일콘텐츠를 중심으로 문화산업을 특화 해 세계적인 게임쇼인 E3(LA)나 도쿄게임쇼, 영국 ECTS에 못지않은 게임쇼로 발전시킬 야심만만한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 대구 IT산업(게임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
○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대구 IT산업지역에 이루어져서 IT산업이 국제화에 발맞추어 빠르게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함(국가적 차원의 육성이 필요함)
○ 좀더 체계적이고 확실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명확한 전략목표를 설정하여 계획적인 발전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함
○ 기존에 확보된 온라인게임시장의 국내시장과 국외시장의 유지를 위하여 시장 내외의 변수 요소들을 파악하고 외부환경변화나 내부환경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유동성을 길러 나가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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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19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6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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