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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어교육][영어리듬][노래활용][억양][발음]영어교육의 필요성, 영어교육의 동향, 영어교육의 기본방향, 영어리듬의 노래활용, 영어리듬과 억양, 영어리듬과 발음, 영어리듬의 어려움, 영어리듬의 지도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영어교육의 필요성

Ⅲ. 영어교육의 동향

Ⅳ. 영어교육의 기본방향
1. 영어노래 부르기
2. 게임
3. 영어 일기 쓰기
4. 영어 편지 쓰기
5. 영어듣기, 말하기, 읽기, 글짓기 대회
6. 영어 연극, 역할극(role play)
7. 무언극(mime)
8. 관련 과제 부여

Ⅴ. 영어리듬의 노래활용
1. 노래의 교육적 가치 및 효과
2. 노래의 선정 기준
3. 노래를 통한 학습 진행 방법

Ⅵ. 영어리듬과 억양

Ⅶ. 영어리듬과 발음
1. 강세박언어
2. 음절박언어

Ⅷ. 영어리듬의 어려움
1. 영어는 강세박언어(stress-timed language)이다
2. 영어를 음절박언어로 발음한다
3. 영어의 리듬은 발화에 첨가되는 것이다
4. 상이한 리듬유형은 상이한 심층구조를 갖는다

Ⅸ. 영어리듬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는 언어를 말한다. 영어의 경우 제1강세를 가진 두 음절의 사이에 몇 개의 약음절이 존재하더라도 발음되는 시간은 거의 동일한 경향이 있으며, 만약 두 강세음절의 사이에 여러 개의 약음절이 있다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훨씬 빠르게 발음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다음 예문에서 분명히 볼 수 있다.
(a) KIDS LIKE DOGS.
(b) The KIDS LIKE DOGS.
(c) The KIDS LIKE the DOGS.
(e) The KIDS might LIKE the DOGS.
(f) The KIDS might have LIKED the DOGS.
이들은 모두 3개의 제1강세를 가지고 있고 영어의 속성상 이들을 발화할 때 걸리는 물리적인 시간이 거의 같아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f)는 (a)보다 더 빠르게 발음해야 할 것이다. 이때 속도의 조절은 강세모음이 아니라 약음절을 어떻게 발음하는가에 달려 있음을 알 수 있다.
2. 음절박언어
강세의 수에 관계없이 음절의 수에 의해서 발화의 길이가 결정되는 언어를 말하는 것으로서 한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이 여기에 속한다. 가령 20개의 음절로 구성된 한국어를 발화하는데 걸리는 물리적인 길이는 10개의 음절로 이루어진 것보다 약 곱절의 시간이 더 걸린다는 것이다. 외국어로서 영어를 배우는 우리의 영어가 영어답게 들리지 않음은 영어 본래의 특징인 강세박리듬이 아니라 우리말과 같은 음절박리듬을 갖게 되는데 크게 기인한다고 하겠다.
Ⅷ. 영어리듬의 어려움
1. 영어는 강세박언어(stress-timed language)이다
강세박언어를 음절박언어(syllable-timed language)와 비교했을 때 가장 두드러진 음성적 차이는 강세음절과 약음절의 차이이다. 이것은 다른 음운양상과는 달리 외국어 화자들에게 전혀 새로운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가르쳐야 한다.
2. 영어를 음절박언어로 발음한다
모국어 음성에 정통하지 않은 교사라면 영어의 부정확한 리듬으로 인하여 야기되는 오류를 중요하게 여기는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들의 관심은 주로 음소(phoneme), 모국어와 유사한 음, 억양 등에 있을 것이고, 영어를 지나치게 천천히 발화함으로써 영어의 강세와 리듬을 파괴해 버린다. 따라서 강세음절과 약음절의 차이가 사라진 음절박언어가 되어버린다. 특히 훈련되지 않은 교사들은 자신의 발화를 이해하기 위해 영어의 리듬을 파괴해 버린다.
3. 영어의 리듬은 발화에 첨가되는 것이다
영어의 리듬은 부분이 아니라 전체에 부가되는 것이기 때문에 개별 발음, 어강세, 고저, 낱말의 의미, 등 발화 전체에 주의를 기울여야 가능하다. 발음하기가 비교적 용이한 자음과 모음에서보다 발음하기 어려운 자음과 모음의 결합에서 영어리듬을 익히기는 더욱 어렵다.
4. 상이한 리듬유형은 상이한 심층구조를 갖는다
분절음의 청각적 구분은 최소대립(minimal pair)을 통해서 나타낼 수 있고, 고저의 변화도 서술, 강조, 의문과 같은 문장유형으로 나타낼 수 있다. 하지만 상이한 리듬유형은 각각 상이한 어휘 구조(lexical structures)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게 설명할 수 없다.
Ⅸ. 영어리듬의 지도방법
영어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 낱말 하나하나의 소리 식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국어와 영어간의 리듬의 차이를 인식하고 음률을 올바르게 아는 것이다.
국어는 대체로 한 낱말마다 리듬을 이루는데 비해 영어는 하나의 문강세(sentence stress)가 한 리듬을 구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아무리 개개의 자음모음의 발음이나 여러 음세를 정확하게 들을 줄 알아도 영어의 리듬에 익숙하지 않으면 원어민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하게 된다. 왜냐하면 원어민이 \"What\'s the matter with you\"와 같은 문장을 말할 때 [Hwtzm r ju]로 감정을 내포시켜 (강) (약)의 억양으로 (강)에 강세를 주어 말하기 때문이다. 묶어서 들리는 음절을 리듬군이라고 하는데 이 리듬군에는 강음절이 하나 그리고 그 앞뒤로 약음절이 붙어 있다. 학생들이 듣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리듬군이 많은 문장의 경우 항상 일정한 간격을 두고 나타나는 강음절은 무겁고 천천히 들리는 반면 그 수가 많은 약음절은 재빨리 들리는 영어 특유의 물결과 같은 리듬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영어의 리듬을 익히게 해주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지도한다.
(1) 원어민의 발음을 들려주면서, 다음과 같은 카드를 제시하여 시각적 효과를 높여주면서, 박자와 리듬에 맞추어 영어를 말하게 한다.
(2) 강음절을 발음할 때 손뼉을 치거나 책상을 두드리게 한다. 그리고 음절수를 점점 늘려가면서 박자수를 더해 가면 리듬 감각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다음 예에서, 대문자로 쓴 것이 강음절, 즉 강하게 손뼉을 치면서 박자를 맞추는 곳이다. 강음절 중간에 기능어(약음절)들이 들어와도 같은 리듬으로 발음한다.
ONE TWO THREE FOUR
ONE and TWO and THREE and FOUR
ONE and a TWO and a THREE and a FOUR
My father is a good teacher.
o ○ o o o ○ o
(3) 다음과 같은 문장으로 강세와 더불어 연습할 수도 있다. 2대 강세의 음률 단위로 동일한 시간에 발음하도록 한다.
① The GENtleman\'s a TEACHer.
② The GENtleman\'s a good TEACHer.
③ The GENtleman\'s a very good TEACHer.
④ The GENtleman\'s not a very good TEACHer.
참고문헌
◇ 경기도교육연구원(1995), 귀와 입을 여는 영어공부, 경기도교육연구원
◇ 김석산(1990), 영어사, 대우 학술 총서 제45권, 서울 : 민음사
◇ 김항래(1993), 리듬감 향상을 위한 언어리듬의 활용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영예(1997),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서울 : 문진미디어
◇ 양동휘(1993), 영어음성학, 서울 : 범한서적주식회사
◇ 장동선(1995), 상호활동 중심의 영어수업을 통한 듣기·말하기 능력 신장 방안, 연구논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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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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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7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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