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로로의 마케팅과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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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뽀로로 소개

2. 환경 분석
(1) 국내
(2) 해외
(3) 경쟁사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성공요인 분석
(1) 캐릭터 기획
(2) 글로벌마케팅

7. 향후 전략
(1) 롱런(Long-Run) 전략
(2) 국제기구 후원
(3) 짝퉁시장 근절

8. 최종 결론

본문내용

소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 역시 라이선시가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게 해서 제품의 질을 유지할 수 있다.
7. 향후 전략
(1) 롱런(Long-Run) 전략
미국이나 일본의 디즈니랜드는 외국인들이 미국이나 일본을 관광할 때 주로 찾는 주요 관광 상품 중 하나이다. 이처럼 디즈니랜드가 성공을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은 바로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놀라움과 기쁨, 감동을 제공하는 것'이라는 신념을 모든 디즈니랜드 직원들이 그대로 실천하는 것 이다. 그리고 디즈니랜드라는 브랜드의 이미지나 인지도는 세계적이며 애니메이션에서 보던 다양한 캐릭터들을 디즈니랜드에서 직접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다는 부분 역시 성공의 주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뽀로로 역시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기획한다면 미국 디즈니사 못지않은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 이라 생각이 든다.
첫째, 뽀로로 애니메이션이 보다 다양하고 풍부한 감성적 스토리를 담아야 한다. 디즈니랜드의 애니메이션의 경우를 보면 주인공 캐릭터뿐만 아니라 조연 캐릭터들이 하나하나 개성 있는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는 스토리를 보다 풍부하고 살아있게 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따라서 뽀로로 역시보다 개성 있고 다양한 캐릭터 들을 적극 개발하고 이들 캐릭터 들이 하나하나의 시리즈 속에서 나름의 비중을 차지하고 이야기를 풀어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스토리를 개발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둘째, 보다 적극적으로 상업적인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애니메이션 OST가 발달했다는 점이다. 인어공주나 미녀와 야수, 라이온킹과 같은 애니메이션은 스토리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의 삽입 음악이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으며 지금도 사랑 받고 있을 정도로 유명하다. 유명한 가수들이 참여하고 애니메이션 음악답지 않게 완성도 있는 OST는 애니메이션의 성공을 가져오는 중요한 요소이다. 현재 뽀로로는 디즈니사에 비해 상품화 전략에서 소극적이고 제한적이다. 그러므로 뽀로로 애니메이션의 풍부한 스토리 개발과 함께 유명한 가수들이 참여하고 세련된 OST 개발에도 적극 노력해야 한다. 이처럼 화려한 볼거리와 세련된 들을거리 가 가득한 뽀로로 애니메이션의 개발을 통해 아동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연령층의 사람들에게도 꿈과 신비스러운 이미지를 각인 시킨다면 보다 폭넓고 오랫동안 사랑 받을 수 있는 캐릭터로 발전 할 수 있을 것 이다.
(2) 국제기구 후원
내적 컨텐츠 개발과 함께 뽀로로를 글로벌 캐릭터로서 인지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아동을 위한 국제기구 등을 후원하거나 홍보대사를 담당하는 방안도 바람직하다. 유니세프와 같은 국제 아동 후원 기구에 직접적인 경제적 후원을 하거나 홍보대사로 참여하여 활동한다면 뽀로로의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과 함께 세계적인 인지도를 가질 수 있는 효과도 불러올 수 있다.
(3) 짝퉁시장 근절
뽀로로 캐릭터 상품의 발전에 있어서 장애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짝퉁 시장의 위협이다. 특히 중국의 짝퉁 상품 제작으로 인해 큰 피해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철저한 라이센싱 관리 제도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열악한 국내 애니메이션 인프라 환경을 개선하고 여러 가지 제도적인 지원을 통해 보다 캐릭터 산업이 창조적이고 풍부하게 발전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한다.
8. 최종 결론
2003년 탄생된 뽀로로는 프랑스를 비롯하여 현재 전 세계 82개국으로 수출되며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대박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현재까지 누적된 국내외 로열티 수입만 115억 원 규모이며, 브랜드 가치는 푸우와 키티에 맞먹는 3700억 원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현재 뽀로로는 Season3가 출시되어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만큼 한국 애니메이션이 많이 신장했다는 증거가 아닐 수 없다. 비록 유아용 애니메이션이지만 뽀로로가 큰 몫을 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또한 뒤이어 선물공룡 디보, 아치와 씨팍, 뿌까, 오디션, 소중한 날의 꿈, 바리공주, 등이 이어 나오고 있고 주목받고 있다. 특히 뿌까의 경우는 마리이야기와 더불어 프랑스에서 엄청난 흥행을 하고 있는 캐릭터이며 미국 영화사 워너브라더스와 손잡고 올해는 북미 지역에도 진출해 스타 캐릭터 반열에 올랐다. 이들의 공통점은 치밀한 시장조사와 몇 십장을 걸고 고르는 엄격한 캐릭터 선정에 있어서 더 이상 하청업체 머물지 않고 국내를 벗어나 해외에서 인정받고자 작품의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온 자세다. 그리고 이에 따라 오는 부가가치를 놓치지 않고 그것을 라이센싱으로하여 또 다른 수익을 낳는 OSMU(원 소스 멀티 유즈)를 더욱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이제 남은 건 이들의 노력도 있지만, 국내 수요자들의 관심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직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은 캐릭터 상품으로 자리 잡지 못한 것은 하나의 아쉬움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도 넓은 시장을 자랑하고 있는 미국에서 아직 프랑스에서 만큼의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은 큰 아쉬움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뽀로로 캐릭터를 활용한 캐릭터 상품에 있어서도 미국 시장에 맞는 상품을 개발해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과제일뿐더러, 더욱이 미국 현지에 맞는 독창성 있는 뽀로로 애니메이션의 개발 및 특성화도 하나의 과제가 아닐까 싶다. 3D 애니메이션에 맞게 우리나라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처럼 입모양도 거의 완벽하게 만들어 낼 정도로 싱크로율이 높은 새로운 해외시장용 애니메이션을 적극 개발하고 힘써 나간다면 아직은 일본이나 미국에 비해서 시장성이 조금 떨어지는 한국 애니메이션이라 할지라도 더욱 발전시켜서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는 한국 애니메이션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참고자료>
www.iconix.co.kr
www.pororo.net/bskr
www.pororopark.com
cafe.naver.com/bandy0103
cafe.naver.com/porong
www.seri.org
www.lgeri.com
www.mk.co.kr
www.hankyung.com
www.fnnews.com
www.moneytoday.co.kr
  • 가격3,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11.09.07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0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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