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영웅' 영화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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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영웅(장예모, 2002)>분석
3. 맺으며 : 분석의 한계점과 결론

본문내용

영화표현의 양식에서도 이전 New Chinese Cinema의 특징이 드러난다. 사실주의적인 양식에서 관객의 자의적 해석에 맡기는 내러티브는 우회적으로 현실을 고발하고자 한 장예모의 주제의식과 연결된다. 뿐만 아니라 앞서 매혹의 영화 범주에서 분석한 미장센의 상징적이고 표현적인 색채 미학의 경우, New Chinese Cinema의 형식주의적 양식에서 고스란히 이어져 온 전통이다.
이러한 점들을 종합해 볼 때 <영웅(장예모,2002)>을 비롯한 이후 작품에서 장예모감독이 New Chinese Cinema에서 완전히 벗어났다고 평가되기 보다는 New Chinese Cinema의 전통을 유지하며 새로운 형태로 발전시키고 있다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이다.
3. 맺으며 : 분석의 한계점과 결론
<영웅(장예모,2002)>을 이상과 같이 매혹의 영화와 New Chinese Cinema이론을 통해 이해해 보았다. 이전의 멜리에스 전통의 매혹의 영화의 경우. 내러티브는 마술적 정경 속 에서 시작되고 발전되며 마감된다. 즉 영화 속에 나타나는 스토리는 기교의 순간 사이사이를 이어주기 위한 준비로서 작용해왔다. 하지만 <영웅(장예모,2002)>의 경우, 분석을 해보며 오히려 내러티브를 전개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화려한 시각성을 사용했다는 점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때문에 이전의 매혹의 영화처럼 시각성이 내러티브로의 몰입을 방해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는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Tom Gunning이 주창한 멜리에스전통의 매혹의 영화 범주 그대로 이해하기엔 다소 한계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또한 현란한 정경을 통해 시각적 호기심을 유도하며 관객의 주의를 끄는 영화를 매혹의 영화라 봤을 때,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내러티브와 정경사이의 균형을 적절히 유지시킨 <영웅(장예모,2002)>은 충분한 의미를 가진다고 보여진다.
영화사에서 내러티브가 중심이 되는 선형적 모델의 반란을 도모하며 주장되어진 매혹의 영화. 이러한 매혹의 영화를 New Chinese Cinema에 적용시켜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시킨 중국 제5세대 장예모 감독의 <영웅(장예모,2002)>.
마치 매혹의 영화 등장시기처럼 현 영화계 상황은 할리우드가 거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전 세계 영화계를 침식시키기 위한 헤게모니를 장악중이다. 그가 <영웅(장예모,2002)>을 통해 보여준 새로운 가능성과 반란의 의미는 그렇기에 더 큰 빛을 발하는 것은 아닐까.

키워드

영웅,   영화,   분석,   해석,   색감,   한계,   중국,   중국영화
  • 가격2,4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9.13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16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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