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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화][종이판화][사포판화][다색판화][고판화][동판화][종이][사포][다색][고][동]종이판화, 사포판화, 다색판화, 고판화, 동판화 분석(종이판화, 사포판화, 다색판화, 고판화, 동판화, 판화, 판화 종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종이판화
1. 종이판화의 특성
2. 종이의 조형적 기능
1) 찢기
2) 자르기
3) 꾸겨대기
4) 껍질뜯기
5) 겹치기
6) 꼬기
7) 뚫기
3. 종이판화의 종류
1) 잘라낸 종이판화
2) 오려낸 종이판화
3) 대지가 붙은 종이판화
4) 대지를 파내는 종이판화

Ⅱ. 사포판화
1. 준비물 및 재료
2. 제작 과정

Ⅲ. 다색판화
1. 다색판화의 작업 유형
2. 다색판화의 표현특성

Ⅳ. 고판화
1. 고판화의 종류
1) 목판화・단색목판
2) 동판화
3) 석각판화
4) 석판화
2. 고목판화의 용구와 재료
1) 문지르개
2) 먹
3) 칼
4) 나무
5) 종이

Ⅴ. 동판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 번지지 않고 인쇄가 잘되고 묵색이 광택이 난다고 하였다. <병진, 탁본의 세계- 일지사> 약간의 점도를 유지시켜 찍었던 것이다.
3) 칼
창칼이나 끌칼을 사용하였으며 삼각칼이나 둥근칼같이 떠내는 칼은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4) 나무
판각목재로는 수성인 먹이 바로 스며들지 않고 판 위에 잠시 머물러 있을 수 있는 피나무, 자작나무, 산벗나무 등이 주로 쓰였으며 아주 단단하여 파기는 힘들지만 날카로운 선을 나타내기 적합한 배나무 혹은 괘목도 사용하였다.(요즈음에는 홑 장印 외에 2배, 3배접한 종이도 많이 쓴다)
5) 종이
한지를 살짝 적셔서(봄, 가을 새벽 아침 이슬을 맞혀 해뜨기 전에 거두어 재어 놓았다가) 사용했다.
Ⅴ. 동판화
동판화는 오목판의 대표격인 판화이다. 동(銅)이라는 금속판재를 이용하기 때문에 동판화라고 말하는데 동이 제작에 있어서 그렇게 딱딱하지도 무르지도 않아 오래 전부터 이용되어 졌는데, 또 정교하게 제작할 수 도 있고 많은 부수를 찍어 내어도 판이 잘 마모되지 않는 특징도 가졌다. 동판화는 꼭 동만 사용하지 않고 때에 따라서 아연판이나 스텐레스 등도 이용이 되기도 한다.
동판화에는 여러 가지 기법이 있다.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직접 새겨나가는 직각법과 간접적인 방법인 부식법이 있다. 직각법에는 뷰린(Burin, 마름모꼴 형태의 송곳의 일종)이란 도구로 새기면서 그리는데 금욕적이고 정교한 화면을 만들 수 있는 라인 인그레이빙(Line Engreving)이 있다. \'V\'자형의 골을 새기듯 화면을 만들어간다. 1cm간격에 약 400개의 선을 새겨 넣을 수 있다.
다음은 드라이포인트(Dry Point)가 있다. 포인트(Point,송곳의 일종)로 화면을 직접 그리면서 새겨가는 기법이다. 새겨가면 까칠까칠한 거스러미(전문용어로 버, Burr)가 생겨, 이것을 프린트 해내면 그 자리가 번진 듯한 것이 기법의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메조틴트(Mezzotint)라는 기법인데, 판면에 무수한 점이나 선으로 잉크가 고이게 만들어 놓고(모랫발세우기)이 모랫발을 스크레이퍼나, 버니셔 같은 도구로 뭉그려 트려가며 밝게 화면을 만들어 가는 기법이다. 아주 부드럽고 섬세한 화면을 원할 때 이 기법을 쓴다. 간접적인 기법에는 부식제와 방식제를 이용한다. 여기에는 라인에칭(Line Etching)과 아콰틴트(Aquatint), 소프트그라운드에칭(Soft Ground Etching), 리프트그라운드에칭(Lift Ground Etching), 디프에칭(Deep Etching)등이 있다.
부식제는 강한 산을 사용하는데 라인에칭의 경우에는 판재에 방식제(그라운드, 아스팔트가 주원료)를 바르고 거기에 송곳으로 원하는 화면을 그리면 방식제는 벗겨져 금속면이 노출된다. 이것을 부식제에 넣어 부식시키면 방식제가 발라진 면은 그대로 있고 부식된 면만 오목하게 되어 화면을 만들어내는 방법으로 에칭의 대표적인 기법이다.
아콰틴트(물,Aqua)는 수채화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뜻에서 나왔는데 판면에 송진가루를 떨어뜨린 후 뒷면에서 열을 주어 녹여 정착시키고 부식액에 넣어 부식시킨다. 송진가루가 녹은 부분이 부식되지 않는 성질을 이용하는 것인데 송진가루 외에도 아스팔트분말이나 래커스프레이 등도 이용할 수 있다. 소프트그라운드 에칭 방식제에는 빨리 건조되고 딱딱한 괴막이 형성되는 것과 눅눅한 것이 있는데 크레용이나 콘테의 느낌 또는 지문이나 나뭇 잎,천의 조직 같은 효과를 얻는데 이용된다. 리프트 그라운드에칭리프트라는 말은 \'들어 올린다\'라는 말인데 여기서는 \'떨어져 나간다\'는 해석이 적절하다. 이 기법의 원리는 금속면에 완전히 정착되는 것과 불안정하게 정착되는 것을 이용해서 붓의 터치나 자유로운 선, 면을 얻고자 할 때 사용된다. 설탕포화용액이나 아라비아고무용액을 섞은 것을 판면 위에 붓으로 그려서 완전히 말린다. 이것을 방식제를 부어서 막을 입히고 말린 다음 조금 따뜻한 물에 넣어 붓으로 그린 설탕덩어리나 아라비아고무를 녹여 금속면을 노출시킨 후 부식시키는 기법이다.
참고문헌
김봉권(1995),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박정환(2000), 한국초등미술에서 종이판화의 실제 문제와 그 대안 연구, 초등교육연구 제15권 1호,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이영기(1999), 초등판화지도, 아트에쥬, 대한미술교육연구원
이교선 외(1994), 미술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서울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이종혁(1978), 어린이 미술교육, 미조사
한운성(1991), 판화세계, 미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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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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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5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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