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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치료][미술치료기법]미술치료의 특성, 미술치료의 분류, 미술치료의 역사, 미술치료의 장점, 미술치료의 기법, 미술치료의 현상학적 방법, 미술치료의 개념적 모형, 미술치료의 평가, 미술치료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특성
1. 미술치료는 미술이 아니다
2. 미술치료는 미술교육이 아니다
3. 미술치료는 미술 정신병리이해가 아니다
4. 미술치료는 정신운동 교육 혹은 특수교육이 아니다
5. 미술치료는 언어적 치료가 아니다

Ⅲ. 미술치료의 분류
1. 칼융의 개성화발견과 창의적 미술치료
2. 불안한정서의 아동심리치료
3. 정신 병리적 미술치료
4. 발달장애아동에게 필요한 미술치료
5. 치매노인의 미술치료

Ⅳ. 미술치료의 역사
1. 고대의 미술치료
2. 나움버그 Naunburg(1987)
1) 치료에서의 미술(Art in therapy.Art psychotherapy)
2) 역동적 미술치료(dynamically oriented art therapy)
3. 크레이머 Edith Kramer(1971)
4. 울만 Ulman(1992) : 통합적입장

Ⅴ. 미술치료의 장점

Ⅵ. 미술치료의 기법
1. 꼴라쥬 기법
2. 테두리법
3. 조소로 표현하기
4. 만다라 그리기

Ⅶ. 미술치료의 현상학적 방법
1. 전체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2. 현상학적 직관 : 3단계
1) 인지과정
2) 당신은 무엇을 봅니까? 과정
3. 현상학적 통합 : 4단계
1) 내담자의 반영
2) 작품에서의 유사점과 차이점 발견
3) 내담자의 노력과 대처

Ⅷ. 미술치료의 개념적 모형

Ⅸ. 미술치료의 평가
1.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2. 미술은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다
3. 미술은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할 수 있다
4.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5.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을 적절히 자제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3. 조소로 표현하기
조소 활동법은 점토로 인물상을 만들거나 자기의 느낌을 표현하게 하여 해석하게 한다. 묽은 점토는 언어화가 결핍된 내담자에게 유용하며 과도한 언어화를 나타내는 사람들에게는 감각적 요소를 강조할 때 사용한다. 특히, 분노나 적개심의 표현, 대상 관계가 부족한 내담자의 치료에 유용하다.
4. 만다라 그리기
원 안에 자신의 심상을 색채를 이용해 그려 감정을 통합하는 작업이다.
※ 이 방법들 외에도 핑거 페인팅(Finger painting), 자아감각 발달법, 과거·현재·미래 그리기 등의 방법이 있다.
Ⅶ. 미술치료의 현상학적 방법
1. 전체단계
1) 1단계
*작품을 시작하기 전에 미술재료를 선택하는 것
*직접 경험하는 것
2) 2단계
미술 작업 과정 - 현상을 창조하는 것
3) 3단계
현상학적 직관
(1)인지과정
①시각적 전시 ②거리 조절 ③의도적 관찰
(2)‘당신은 무엇을 봅니까’과정
①현상학적 묘사 ②현상학적 논리
4) 4단계
현상학적 통찰
(1)내담자의 반영
(2)작품에서의 유사점과 차이점 발견
(3)내담자의 노력과 대처
2. 현상학적 직관 : 3단계
1) 인지과정
①시각적 전시 : 내담자가 미술작품을 완성했을 때 내담자와 치료자는 잘 보이는 곳에 전시한다
②거리조절 : 작품을 만든 사람과 분리 시켜 인정한 거리를 두고 객관적으로 관찰
③의도적 관찰 : 치료자는 내담자가 작품을 오랫동안 볼 것을 요구한다. 자신이 만들었던 현상과 대화, 새로운 관찰에 의해 많은 것을 발견, 침묵의 중요성을 배우고 깨닫게 된다
④‘당신은 무엇을 봅니까?’질문
개인적 지각과 의미의 중요성 강조
현상학적 증거를 다루는 것
2) 당신은 무엇을 봅니까? 과정
①현상학적 묘사
미술표현과 접촉에서 아주 정확한 방법으로 자아를 정립한다는 것을 말한다 자아와 외부 세계와의 사이의 긴밀성과 상호작용에 의해 가능
②현상학적 논리
치료자는 내담자가 마음을 열도록 시각적 작품에 포함된 다양한 수준의 개인적 의미들을 표현하도록 도와준다
예)12세 소녀의 자신의 그림에 대한 설명 발췌
-치료자가 요소를 명명하도록 지도하고 그림 속에 있는 요소와 대상에 대한 토론점을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당신은 무엇을 봅니까” : 자신의 존재적 딜레마의 핵심을 끄집어내도록 도와주는 역할
*감정적 의미를 전달하는 구조적 요소들은 상징화의 단계인 내용보다 더 정화하고 날카롭게 내담자의 재적 실체를 나타낸다.
3. 현상학적 통합 : 4단계
1) 내담자의 반영
미술 작품의 진전으로 되돌아본다. 내담자는 완성된 작품에 나타난 결과를 보면서 원래 의도와 실제 나타난 결과에 대해 언급한다.
2) 작품에서의 유사점과 차이점 발견
최근의 미술표현과 이전 작품을 함께 보면서 내담자는 자신의 작품 속에서 되풀이되는 요소와 주제를 발견
3) 내담자의 노력과 대처
미술표현의 과정에서 내담자의 노력과 실제 생활 경험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 사이의 유사점을 찾는 것
Ⅷ. 미술치료의 개념적 모형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모형
(2) 음악파와 분석적 미술치료 모형
(3) 현상학적 미술 치료 모형
(4) 게슈탈트 미술치료 모형
(5) 인간중심 미술치료 모형
(6)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모형
Ⅸ. 미술치료의 평가
1.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우리는 심상(image)으로 생각을 한다. 삶의 초기의 경험이 중요한 심상의 요소가 되며,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술치료에서는 꿈이나 환상, 경험이 순수한 언어적 치료법에서처럼 말로 해석하기보다는 심상으로 그려진다.
2. 미술은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다
미술치료의 또 다른 장점은 즉시에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 눈으로 불 수 있고, 만져볼 수 있는 자료가 내담자로부터 생산된다.
3. 미술은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할 수 있다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담자가 만든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하여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내담자의 작품 변화를 통해서 치료의 과정을 한눈으로 이해한다.
4.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언어는 일차원적인 의사소통 방식이다. 미술표현은 문법, 통사론, 논법 등의 언어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즉 본질적으로 공간적인 것이며, 시간적인 요소도 없다. 미술에서는 공간 속에서의 연관성이 발생한다.
5.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미술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개인의 신체적 에너지는 떨어져 있지만 미술 작업을 진행하고, 토론하며, 감상하고, 정리하는 시간에는 활기찬 모습을 보인다. 미술치료는 하나의 작업이라기보다는 놀이와 레크리에이션과 음악과 열정이 있는 창조의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다.
Ⅹ. 결론 및 제언
최근에는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인지적ㆍ사회적 능력을 개선시키기 위한 한 방안으로 미술치료가 행해지고 있으며, 그 접근법도 다양하다.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에 이용되는 예술치료의 일종으로써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품(작업)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을 둔 치료기법이며, 발달장애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한 도구로서의 시각적 예술의 가능성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되면서 국내에서도 발달장애 아동에게 미술치료를 적용한 실천적인 사례연구가 대두되고 있다.
미술치료는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고, 접근방법이나 적용 대상에 따라 정신요법적 미술치료, 재활적 미술치료, 레크리에이션적 미술치료 등으로 나누기도 하지만, 미술치료는 결국 이미지 표출과정에 있어서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기법으로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동연, 장애아동의 미술치료, 미술치료 연수회 워크북, 제11회, 한국미술치료학회, 1996
- 잉그리트 리델 저, 정여주 옮김, 융의 분석심리학에 기초한 미술치료, 학지사, 2000
- 주리애, 미술치료는 마술치료, 학지사, 2000
- 정여주, 재활적 의미로서의 미술치료 장애인고용, l997
- 캐시 말키오디 지음, 최재영·김진연 옮김, 미술치료, 조형교육, 2000
-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아문화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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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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