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현상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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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탐구 대상으로서의 사회·문화 현상
(1) 사회문화 현상의 특징
(2) 사회문화 현상을 보는 관점
(3) 사회문화 현상의 연구

2. 사회·문화 현상의 연구 방법
(1) 사회 과학의 연구 방법
(2) 자료 수집을 위한 사회 조사 방법

3. 사회·문화 현상의 탐구와 가치
(1) 사회문화를 탐구하는 학문의 발
(2) 사회문화 현상의 탐구와 가치 문제
(3) 사회문화 현상을 탐구하는 태도

본문내용

연구하기 위하여 주로 수학적인 모형을 이용하거나, 여러 가지 자료들을 통계적으로 분석한다.
경제학의 기본 개념 : 희소성, 교환, 시장, 가격, 수요와 공급, 실업과 물가, 생산성, 국제 무역, 경제 체제 등의 기본 개념을 중심으로 경제학적인 이론이 체계적으로 수립된다.
③ 사회학
사회학의 관심 : 사회학은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행위에 관심을 가진다. 즉, 인간의 사회적 관계나 집단과 제도들의 상호작용, 기술 진보에 따른 사회 제도의 변화, 집단에서의 의사 결정, 인간의 사회화 과정, 사회적 불평등 현상, 사회 변동 등이 사회학의 중요한 연구 대상이다.
연구 방법 : 사회학자들은 질문지나 면접 등을 통하여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고, 의사 전달의 내용을 분석하며, 때로는 사회 현상에 직접 참여하여 관찰을 하는 등의 연구 방법을 사용한다.
사회학의 기본 개념 : 사회 구조, 사회화, 지위와 역할, 사회 집단, 계급과 계층, 사회 제도, 인구 등의 기본 개념을 중심으로 사회학적인 이론이 형성된다.
④ 문화인류학
연구 대상 : 문화 인류학의 중요한 연구의 대상은 문화와 인간 생활의 관계이다. 따라서 문화 인류학이 가진 중요한 질문들을 알아보면, 자연 환경은 문화의 형성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문화의 속성은 무엇인가, 문화는 그 사회 구성원의 성격과 생활 양식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문화는 어떻게 변동하고 발전하는가 등이 있다.
연구 방법 : 문화 인류학자들은 사람들 사이에서 생활하면서 그 속에 참여하여 관찰하기도 하고, 그 사회 구성원과 면담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문헌과 유물들을 조사·분석하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언어적인 분석을 하기도 한다.
문화인류학의 기본 개념 : 문화, 전통, 상징, 언어, 의식, 가치 등의 기본 개념을 중심으로 문화 인류학적인 이론이 성립된다.
(2) 사회·문화 현상의 탐구와 가치 문제
가. 사실과 가치
① 사실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현상 자체를 말함.
.'∼이 있다, ∼이다, ∼아니다.' 와 같은 판단을 통해 인식
.사실문제는 경험적으로 증명이 가능하므로 과학적 연구가 가능
.사실 문제에 대한 논쟁은 개개인의 가치관과 관계 없이 경험적인 증거에 의 하여 판명됨
② 가치
.선악이나 정사 등을 판단하는 기준이나 근거로서, 사실이 어떻게 되어야 한다 는 당위적인 방향 제시
.각자의 주관에 따라 선택적으로 받아들이게 됨
.가치 문제는 사실을 관찰하여 증명하는 것이 아니며, 가치 문제는 철학이나 윤리학과 같은 형이상학의 연구 대상임
나. 과학과 가치의 문제
① 가치 중립의 필요성
.가치에는 절대적인 기준이 없음.
.가치가 포함되면 보편적인 결론의 도출이 곤란함
.연구자의 가치가 연구에 개입되면 사실을 왜곡할 수 있음
.연구자가 사실을 있는 그대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함
② 가치 중립성을 지키기 어려운 이유
.사회 현상 자체에 가치가 포함되어 있음
.연구자가 사회 현상 내부에서 현상을 관찰하게 됨
.연구 주제와 대상의 선택에서 연구자의 가치 판단은 불가피함
③ 사회 과학 연구에서 가치 중립성의 의미
.연구자 자신이 가치를 갖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아님
.연구 절차에서 연구자의 주관을 개입시키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
.현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 판단한다는 의미
(3) 사회·문화 현상을 탐구하는 태도
가. 객관적인 태도
① 자신의 주관 배제 : 사회 현상을 정확히 파악하려면 우선 자기의 주관을 떠나 객관적 입장에 서야 되고, 가능한 한 선입관이나 편견과 감정적 요소를 배제해야 한다.
② 제3자적 태도 : 어떤 현상에 대해서 대책을 세워야 하는 최종적 단계에서는 가치관에 따라 판단을 내려야 하지만, 현상 자체의 정확한 인식의 단계에 있어서는 가능한 한 냉정한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
나. 개방적인 태도
① 여러 가지 가능성의 공존 인정 : 여러 가지 가능성이 동시에 공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개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즉, 사회 현상은 다소의 공통성도 가지지만 모두가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이를 관찰할 때에도 보는 각도에 따라 여러 가지의 견해가 있을 수 있다.
② 편견의 배격 : 사회 현상을 바르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실 또는 다른 사람들의 주장을 편견 없이 받아들이는 겸허한 태도가 필요하다.
③ 회의적인 태도 : 어떠한 사실이나 주장이 경험적으로 실증될 때까지는 이를 하나의 가설로서만 받아들이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④ 일반성 지향의 태도 : 다른 사람들의 주장이나 일부 사람들의 의견을 무비판적으로 추종하거나 배격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다. 상대적인 태도
① 특수성의 인정 : 사회문화적 현상의 특수성을 신중하게 고려하는 상대주의적 태도를 가져야 한다.
② 동일한 현상의 의미 내용이 서로 다름을 인정 : 사회 현상은 비록 동일한 것이라 하더라도, 그 사회가 지닌 역사적, 문화적 배경이나 그 사회가 처해 있는 현실적인 여건에 따라 각각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보통이다. 어떤 시대에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졌던 견해나, 어떤 특수한 사회에서 가장 이상적이라고 받아들여졌던 주장이 모든 시대와 모든 사회에 걸쳐 두루 타당성을 가질 수는 없다.
③ 상대적인 인식 : 각 사회와 문화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그 사회와 문화를 상대적으로 인식하고 탐구해야 한다. 우리의 사회와 문화를 인식함에 있어서도, 역사와 상황이 우리와 다른 어떤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론을 무조건 적용시키려는 것은 무모한 일이다.
라. 조화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태도
① 조화속의 발전을 인식 : 사회는 그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과 집단이 서로 밀접하게 상호 작용을 하면서 조화를 이루는 가운데서 발전하는 것이라는 인식의 태도를 가져야 한다.
② 협동과 갈등의 조화로운 인식 : 사회는 조화와 갈등의 현상이 무수히 교차하고 반복되면서 부단히 발전해 간다고 볼 수 있다. 이와같은 인간 사회의 상호 작용 관계를 한쪽에만 치우쳐 고찰한 나머지 편협한 세계관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는 어느 한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상호 작용 관계 속에서 조정과 타협을 통해 갈등을 극복함으로써 참다운 조화를 이루는 생활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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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1.16
  • 저작시기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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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1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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