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무대의 운용] 무대의 종류와 디자인, 조명, 음향 및 특수효과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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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이벤트 무대의 운용

Ⅰ. 무대의 종류와 디자인

1. 무대의 종류
1) 프로시니엄 무대
(1) 장점
(2) 단점
2) 아레나 무대/원형 무대
(1) 장점
(2) 단점
3) 오픈스테이지 무대/돌출 무대
(1) 장점
(2) 단점
4) 가변형 무대
2. 무대의 디자인
1) 무대 제작시의 체크리스트
2) 무대의 설계

Ⅱ. 무대의 조명

1. 광원과 칼라필터
2. 칼라필터의 용도

Ⅲ. 음향의 처리

1. 음향 시스템
2. 잔향
3. 마스킹 효과와 하스 효과
4. 음향장비
1) 마이크
2) 오디오 악세서리
(1) 에코 머신
(2) 이펙트 머신
(3) 이퀄라이저
(4) 컴퓨레셔 리미터
(5) 디레이 머신
(6) 디레이 라인
3) 콘솔

Ⅳ. 특수효과의 처리

본문내용

나 음성의 성량 때문에 마이크의 재배치를 요구하기도 한다.
2. 잔향
실내에서 음을 일으킨 후 그 음을 급하게 끊을 경우 음이 바로 소멸되지 않고 그 음이 서서히 소멸되어 가는 것을 잔향이라고 한다.
이 때 잔향이 많은 상태를 라이브라고 부르고 그 반대의 경우를 데드라고 한다. 잔향은 벽이나 천정, 마루로부터의 반사용의 집합인데, 잔향의 길이를 잔향시간이라고 부른다.
잔향시간의 최적치는 용도나 홀의 넓이에 따라 다르게 되지만 일반적으로 거실에서는 0.2-0.5초, 스튜디오에서는 0.5-1초, 홀이나 극장에서는 1.3-1.7초 정도가 적당하다고 할 수 있다.
1970년대 까지만 하여도 대단히 데드한 0.4초 이하의 스튜디오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라이브 지향적인 스튜디오가 대부분이며, 하나의 스튜디오에 라이브존과 데드존을 함께 응용하고 있는 곳도 많다.
3. 마스킹 효과와 하스 효과
인간은 일반적으로 조용한 방에서는 바늘이 떨어지는 소리도 감지하지만 시끄러운 방에서는 말을 알아듣지도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이 방해 음 때문에 목적 음을 듣는 것이 어렵게 되는 현상을 마스킹 효과라고 부른다.
이 때 방해 음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최소 가정치의 레벨차를 마스킹 량이라고 부른다. 마스킹 량이 크게 되면 그 만큼 목적 음을 듣는 것이 어렵게 된다.
마스킹 효과는 방해 음의 성질에 따라서 다르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다음의 특징이 있다.
* 방해 음의 레벨이 올라가면 마스킹 량이 증가한다.
* 방해 음과 목적 음의 주파수가 가까울수록 마스킹 량이 증가한다.
* 저음은 고음을 마스킹 하지만 고음은 저음을 마스킹 하지 못한다.
하스 효과는 두 개의 스피커 A, B에서 같은 음을 동시에 내보낼 때 두 개의 스피커에서 2등변 삼각형 지점에 있는 사람에게는 음이 그 중앙으로부터 들려오게 되는데, 이 때 B 스피커의 음을 A 스피커의 음보다 약간이라도 크게 하는 경우 음은 B 스피커에서 들려오게 되는데 이러한 효과를 말한다.
4. 음향장비
오늘날에는 방송장비의 발달과 더불어 수많은 악세서리 장비들의 활용으로 인해 믹싱기술이 매우 향상되어 오디오맨(Au述o Men)이 해당 작품의 성과까지도 결정짓게 되었다.
1) 마이크
마이크는 음향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꾸기 위하여 사용하는 전기음향 변환기를 말한다.
이러한 마이크는 그 동작의 원리와 형태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분리되고 있다.
(1) 다이나믹 마이크(Dynamic Mic)
(2) 콘덴서 마이크(Condenser Mic)
(3) 무범코일 마이크(Movinecoil Mic)
(4) 리본 마이크(Ribbon Mic)
(5) 크리스탈 마이크(Crystal Mic)
(6) 와이어레스 마이크(Wireless Mc)
(7) 진공관 마이크(Tube Mic)
(8) 압전기 마이크(Rezoelectric Mic)
(9) 목걸이형 마이크(Lavalier Mic)
(10) 수중형 마이크(Underwater Mic)
(11) 권총형 마이크(Gun Mic)
(12) 손에 쥐는 마이크(Hand Mic)
(13) 옷에 점는 마이크(Pin Mic)
이러한 마이크들은 마이크 고유의 특성과 여러 가지 모델별로 제조 회사 각각의 이름을 붙여 생산되고 있다.
마이크를 그 기능별로 분류하면 무지향성 마이크, 단일지향성 마이크, 양지향성 마이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오디오 악세서리(Audio Accessory)
오디오 악세서리는 각종의 음향효과를 만들어 주는 장비들을 말하는데, 다음의 것들이 있다.
(1) 에코 머신(Echo Machine)
에코 머신은 음의 잔향효과를 만들어주는 기계장치로서 여러 가지 형태의 다양한 방법이 있다.
(2) 이펙트 머신(Effect Machine)
이펙트 머신은 원음에 변질을 줌으로써 여러 가지의 효과음을 발생시키는 장비를 말한다. 동굴소리, 강당소리, 확성기 소리, 컴퓨터 음성, 우주인의 소리, 전화 목소리, 비오는 소리 등 여러 종류의 효과음을 얻을 수 있다.
(3) 이퀄라이저(Equalizer)
이퀄라이저는 음의 주파수 대역을 이동시켜서 음의 변화를 얻어내는 장비로서 파라메틱 이퀄라이저(Parametic Equalizer), 그래픽 이퀄라이저(Graphic Equalizer), 콤포지트 이퀄라이저(Composite Equalizer) 등이 있다.
(4) 컴퓨레셔 리미터(Compressor Limiter)
(5) 디레이 머신(Delay Machine)
디레이 머신은 원음을 시간적인 차이를 두며 지연시키는 장비로서 가수나 악기음에 주로 사용된다.
(6) 디레이 라인(Delay Line)
디레이 라인은 음의 입력과 출력 사이에 시간을 지연시키는 장비를 말한다.
3) 콘솔(Audio Mixing Unite)
콘솔은 음향 콘트롤 센터(Control Center)로서 마이크로부터 흡입된 여러 가지 음들과 녹음기, 턴테이블, VCR 등 다양한 이펙트 장비들로부터 발생되는 음을 훼터(Fader), 노브(Knob), 스위치들을 조정하여 Input, Output, Moniter의 소리들을 조절 혼합하여 음의 앙상블(화음의 조화)을 이루게 만드는데 사용되는 기기를 말한다.
채널(CH)로 표시하며 100채널이 넘는 기기까지 그 모양과 종류가 사용 용도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다.
IV. 특수효과의 처리
특수효과는 이벤트, 영화, CF, 음향, 조명 등에서 특별한 효과를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이벤트에서는 이 효과를 표출하기 위하여 전기, 고압가스, 화약, 화공약품, 기계장치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게 된다.
특수효과의 종류 및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무대효과용 화약; 각 인치 별 분수불꽃(순간, 5초,10초, 15초, 2-타임), 마인, 코메트, 나이아가라, 라인로켓, 물랙불 등
(2) 비누방울
(3) 이산화탄소; 연기의 수직 상승
(4) 포그 머신; 공중으로 뜨는 연기
(5) 드라이아이스; 바닥으로 가라앉는 연기
(6) 스노우 머신; 눈 내리는 효과
(7) 에어샷; 꽃가루 순간 발사
(8) 불기둥; 불기둥의 표현
(9) 빅블러스터; 꽃가루의 지속적 발사
(10) 자이언트 파이어; LPG 가스 압축 후 순간 방사
(11) 각종 기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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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1.29
  • 저작시기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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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1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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