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Ⅰ. 서론
Ⅱ. 국내 영화산업의 현황
1. 개념 및 구조
2. 규모
3. 특징
(1) One Source Multi Use
(2) 주체별
Ⅲ. 현 국내 영화산업이 안고 있는 난제
1. 스크린쿼터
(1) 개념과 현황
(2) 반대와 찬성
(3) 전망
2. 불법 다운로드
(1) 현황
(2) 해결 방안
Ⅳ. 국내 영화산업이 나아갈 방향
; SWOT분석을 통한 영화산업의 나아갈 길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국내 영화산업의 현황
1. 개념 및 구조
2. 규모
3. 특징
(1) One Source Multi Use
(2) 주체별
Ⅲ. 현 국내 영화산업이 안고 있는 난제
1. 스크린쿼터
(1) 개념과 현황
(2) 반대와 찬성
(3) 전망
2. 불법 다운로드
(1) 현황
(2) 해결 방안
Ⅳ. 국내 영화산업이 나아갈 방향
; SWOT분석을 통한 영화산업의 나아갈 길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땅하다는 것이다. 특히 영화산업에 있어서 불법 다운로드 행태를 뿌리 뽑는 데에는 소비자들이 높은 문화의식을 가지고 그 생산물의 가치, 즉 영화의 가치를 인정하여 제 값을 치르고 문화 콘텐츠를 즐겨야 한다는 조건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Ⅳ. 국내 영화산업이 나아갈 방향
; SWOT분석을 통한 영화산업의 나아갈 방향
◇강점(Strength)
문화 콘텐츠 중에서 소비자에게 친밀감 가장 높음
상영 매체의 다양화
다른 산업과의 연계성 강화
영화산업이래로 외국영화들과 경쟁해온 국내 영화의 경쟁력
◇약점(Weakness)
소비자들의 문화 의식 낮음
아직 세계 시장으로 대대적인 진출 이루어지지 못했음
국내 영화 산업 시장의 협소함
유통 시장의 폐쇄성
◇기회(Opportunity)
고속 성장
제한되어 왔던 소재들의 해방
심의 완충으로 인한 관객들의 증가
흥행에 성공하는 영화들 대거 등장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
FTA로 인한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
◇위협(Threat)
불법다운로드
스크린쿼터와 관련되어 여론의 좋지 않은 시각
영화 소재의 고갈
FTA로 인한 세계 영화들과의 경쟁
여행, 게임 등의 다른 형태의 여가산업 발달
수시로 변하는 영화개정법
세계적인 전문가 부족
우선 강점인 상영 매체의 다양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에 노력해야 한다. 이것은 한국이 IT산업 강국이란 사실이 뒷받침해 줄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다른 산업과의 연계성이 뛰어나다는 부분도 강화하여 각각의 산업이 윈윈(winwin) 할 수 있는 성공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하겠다. 영화산업이 시작된 이래로 외국영화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은 국내영화의 경쟁력 또한 강점이 된다. 이는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밑거름이 된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기에 한국 영화 산업의 미래는 한층 밝아진다.
그에 반해서 약점은 강점보다 무겁게 존재한다. 우선 소비자들의 문화 의식이 낮은 것은 치명적 약점인데 이것은 소비자 자신과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인해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3강 체제로 구축되어있는 국내 영화산업 유통 시장의 폐쇄성도 무시하지 못할 약점이다. 이것은 정부의 정책에 기대를 걸어야 하는 부분으로 위정자들의 지혜로운 판단을 요한다.
한편 국내 영화산업의 기회는 다양하게 있다. 고속 성장하고 있는 것이나, 앞으로 제한된 소재들의 해방, 심의 완충 등을 통한 관객들의 증가를 바라볼 수 있고, 최근 흥행에 성공하는 영화들이 대거 등장한 사실 등은 영화산업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것을 반증하고 있다. 또한 최근 밝힌 영화산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겠다는 정부의 방침 서필웅, 「영화산업 투자 활성화 5년간 5,000억 지원」 『서울경제』, 2006년 10월 23일자, 기사
도 영화 산업을 밝게 하는 요인이다. FTA에 의해 우리 영화산업이 세계 영화와 정면대결을 하게 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사실이 되었지만 이 사실은 다른 의미로 국내 영화산업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 그동안 쌓아온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힘이 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위기에 대해 살펴보면 스크린쿼터와 관련되어 여론 좋지 않은 시각으로 영화계를 바라본다는 점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영화 콘텐츠를 외면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한다는 점에서 매우 위험한 사실이기에 반대를 표명하는 영화인들의 태도 개선이 필요하겠다. 또한 영화 소재의 고갈 또한 심각한 위기 요인이다. 불안정한 법 또한 위기를 초래하는 요인이다.
여느 산업과 다름없이 영화산업도 SWOT분석에 있어서 강점은 더욱 강화시키고, 약점은 강화하여 강점으로 만들며 기회는 최대한 이용하며 위협은 제거하는 법칙을 따라야 한다.
Ⅴ. 결론
영화산업은 지금 이 시간에도 변화하고 있다. 이 변화는 자체 산업은 물론이고 연계되어 있는 다른 산업까지 변화 시킬 것이다. 이것은 이 글을 적으면서 알게 된 사실로, 필자 스스로가 단정 지을 수 있는 부분이다. 이처럼 이 글을 적어가는 동안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게 되었다. 이번 과제의 방식상 발표를 혼자 하게 되어서, 혼자서 다른 사람들의 두 배나 되는 분량을 감당하는 것은 무척 어려웠고, 난이도 있는 과제를 마치고 난 뒤에는 말로 표현하지 못할 상쾌함이 존재 한다는 것이다. 또한 영화산업의 대략적인 내용과 영화산업이 안고 있는 난제 등에 대해 탐구해보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 이였다
국내 영화산업을 진단한다고 제목에 쓰긴 했지만 이 글을 돌아보면 진단이 잘 되었는지 안 되었는지는 스스로 판단이 서지 않는다. 객관적으로 이 글을 읽는 독자가 가장 정확하게 알겠지만, 어떤 판단을 내리든 달게 받겠다. 아직 배우는 입장이기에 그러한 태도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덧붙여 시간을 조금만 더 투자했으면 만족했을 것이란 생각 때문에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많이 남는 글이었다.
마지막으로 필자 또한 영화 산업의 주체로 국내 영화 산업에 자부심을 가지며 생산자들이 힘들게 만든 영화 콘텐츠를 가치 있게 바라봐야 하겠다. 나 한사람의 태도 개선이 더 좋은 영화를 기대할 수 있게 만드는 밑거름이 될 것임을 믿는다.
참고 문헌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보고 2004-3「한국영화산업 규모예측과 성장요인 분석」
영화진흥위원회,「영화 콘텐츠 이용자 조사」및 기타 연구 자료
김혜진,「전환기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 및 과제」『연세 커뮤니케이션즈』 Vol.3(연세대학교언론홍보대학원 1995)
권은경,「가치사슬에 따른 디지털 영화산업의 분석」,『정보통신정책』제 17 권 21호(신성장산업연구실)
김미현(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팀장),「2005년한국영화산업총괄」
스크린쿼터감시단, 「한국영화 의무상영제의 중요성과 그 준수방안」
윤경원,「영화배급사 불공정행위 조사, 조만간 결론」『파이낸셜뉴스』2006 년 10월 17일자
윤근영, 경수현,「스크린쿼터 7월부터 절반으로 축소」『연합뉴스』, 2006년 1월 26일자
홍성록,「스크린쿼터 축소 배경과 전망」『한겨레신문』,2006년 1월 26일자
서필웅, 「영화산업 투자 활성화 5년간 5,000억 지원」 『서울경제』, 2006년 10월 23일자
Ⅳ. 국내 영화산업이 나아갈 방향
; SWOT분석을 통한 영화산업의 나아갈 방향
◇강점(Strength)
문화 콘텐츠 중에서 소비자에게 친밀감 가장 높음
상영 매체의 다양화
다른 산업과의 연계성 강화
영화산업이래로 외국영화들과 경쟁해온 국내 영화의 경쟁력
◇약점(Weakness)
소비자들의 문화 의식 낮음
아직 세계 시장으로 대대적인 진출 이루어지지 못했음
국내 영화 산업 시장의 협소함
유통 시장의 폐쇄성
◇기회(Opportunity)
고속 성장
제한되어 왔던 소재들의 해방
심의 완충으로 인한 관객들의 증가
흥행에 성공하는 영화들 대거 등장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
FTA로 인한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
◇위협(Threat)
불법다운로드
스크린쿼터와 관련되어 여론의 좋지 않은 시각
영화 소재의 고갈
FTA로 인한 세계 영화들과의 경쟁
여행, 게임 등의 다른 형태의 여가산업 발달
수시로 변하는 영화개정법
세계적인 전문가 부족
우선 강점인 상영 매체의 다양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에 노력해야 한다. 이것은 한국이 IT산업 강국이란 사실이 뒷받침해 줄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다른 산업과의 연계성이 뛰어나다는 부분도 강화하여 각각의 산업이 윈윈(winwin) 할 수 있는 성공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하겠다. 영화산업이 시작된 이래로 외국영화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은 국내영화의 경쟁력 또한 강점이 된다. 이는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밑거름이 된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기에 한국 영화 산업의 미래는 한층 밝아진다.
그에 반해서 약점은 강점보다 무겁게 존재한다. 우선 소비자들의 문화 의식이 낮은 것은 치명적 약점인데 이것은 소비자 자신과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인해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3강 체제로 구축되어있는 국내 영화산업 유통 시장의 폐쇄성도 무시하지 못할 약점이다. 이것은 정부의 정책에 기대를 걸어야 하는 부분으로 위정자들의 지혜로운 판단을 요한다.
한편 국내 영화산업의 기회는 다양하게 있다. 고속 성장하고 있는 것이나, 앞으로 제한된 소재들의 해방, 심의 완충 등을 통한 관객들의 증가를 바라볼 수 있고, 최근 흥행에 성공하는 영화들이 대거 등장한 사실 등은 영화산업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것을 반증하고 있다. 또한 최근 밝힌 영화산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겠다는 정부의 방침 서필웅, 「영화산업 투자 활성화 5년간 5,000억 지원」 『서울경제』, 2006년 10월 23일자, 기사
도 영화 산업을 밝게 하는 요인이다. FTA에 의해 우리 영화산업이 세계 영화와 정면대결을 하게 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사실이 되었지만 이 사실은 다른 의미로 국내 영화산업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 그동안 쌓아온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힘이 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위기에 대해 살펴보면 스크린쿼터와 관련되어 여론 좋지 않은 시각으로 영화계를 바라본다는 점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영화 콘텐츠를 외면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한다는 점에서 매우 위험한 사실이기에 반대를 표명하는 영화인들의 태도 개선이 필요하겠다. 또한 영화 소재의 고갈 또한 심각한 위기 요인이다. 불안정한 법 또한 위기를 초래하는 요인이다.
여느 산업과 다름없이 영화산업도 SWOT분석에 있어서 강점은 더욱 강화시키고, 약점은 강화하여 강점으로 만들며 기회는 최대한 이용하며 위협은 제거하는 법칙을 따라야 한다.
Ⅴ. 결론
영화산업은 지금 이 시간에도 변화하고 있다. 이 변화는 자체 산업은 물론이고 연계되어 있는 다른 산업까지 변화 시킬 것이다. 이것은 이 글을 적으면서 알게 된 사실로, 필자 스스로가 단정 지을 수 있는 부분이다. 이처럼 이 글을 적어가는 동안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게 되었다. 이번 과제의 방식상 발표를 혼자 하게 되어서, 혼자서 다른 사람들의 두 배나 되는 분량을 감당하는 것은 무척 어려웠고, 난이도 있는 과제를 마치고 난 뒤에는 말로 표현하지 못할 상쾌함이 존재 한다는 것이다. 또한 영화산업의 대략적인 내용과 영화산업이 안고 있는 난제 등에 대해 탐구해보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 이였다
국내 영화산업을 진단한다고 제목에 쓰긴 했지만 이 글을 돌아보면 진단이 잘 되었는지 안 되었는지는 스스로 판단이 서지 않는다. 객관적으로 이 글을 읽는 독자가 가장 정확하게 알겠지만, 어떤 판단을 내리든 달게 받겠다. 아직 배우는 입장이기에 그러한 태도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덧붙여 시간을 조금만 더 투자했으면 만족했을 것이란 생각 때문에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많이 남는 글이었다.
마지막으로 필자 또한 영화 산업의 주체로 국내 영화 산업에 자부심을 가지며 생산자들이 힘들게 만든 영화 콘텐츠를 가치 있게 바라봐야 하겠다. 나 한사람의 태도 개선이 더 좋은 영화를 기대할 수 있게 만드는 밑거름이 될 것임을 믿는다.
참고 문헌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보고 2004-3「한국영화산업 규모예측과 성장요인 분석」
영화진흥위원회,「영화 콘텐츠 이용자 조사」및 기타 연구 자료
김혜진,「전환기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 및 과제」『연세 커뮤니케이션즈』 Vol.3(연세대학교언론홍보대학원 1995)
권은경,「가치사슬에 따른 디지털 영화산업의 분석」,『정보통신정책』제 17 권 21호(신성장산업연구실)
김미현(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팀장),「2005년한국영화산업총괄」
스크린쿼터감시단, 「한국영화 의무상영제의 중요성과 그 준수방안」
윤경원,「영화배급사 불공정행위 조사, 조만간 결론」『파이낸셜뉴스』2006 년 10월 17일자
윤근영, 경수현,「스크린쿼터 7월부터 절반으로 축소」『연합뉴스』, 2006년 1월 26일자
홍성록,「스크린쿼터 축소 배경과 전망」『한겨레신문』,2006년 1월 26일자
서필웅, 「영화산업 투자 활성화 5년간 5,000억 지원」 『서울경제』, 2006년 10월 23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