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2. 컨텐츠 보호기술
+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 워터마킹(Watermarking)
+ 핑거프린팅(Fingerprinting)
3. 컨텐츠 보호기술 적용사례 - IPTV
+ DRM 적용사례
+ 워터마킹 적용사례
+ 핑거프린팅(Fingerprinting)
4. 결론 및 고찰
2. 컨텐츠 보호기술
+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 워터마킹(Watermarking)
+ 핑거프린팅(Fingerprinting)
3. 컨텐츠 보호기술 적용사례 - IPTV
+ DRM 적용사례
+ 워터마킹 적용사례
+ 핑거프린팅(Fingerprinting)
4. 결론 및 고찰
본문내용
+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DRM이란 저작권 관리 기술이다. 간단히 말해서 컨텐츠를 암호화 하고 컨텐츠를 열람하는 단말기에서 복호화하여 컨텐츠에 권리를 부여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컨텐츠를 암호화할 때 누가 어떤 단말기에서 언제까지, 어느 정도의 권한을 갖는지 등의 정보를 포함하게 된며 단말기는 그에 맞게 실행하게 된다.
DRM은 2001년 냅스터가 MP3 저작권 보호를 위해 채택한 것이 시초이며, 그 이후 다양한 온라인 컨텐츠의 유료화가 진행되면서 중요한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apple의 ipod 음원판매 서비스에서 iTunes를 이용하여 구매한 음원을 본인의 ipod에서만 사용하도록 제한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었고 같은 목적으로 국내에는 SKT의 멜론, KTF의 도시락 등에서
DRM이란 저작권 관리 기술이다. 간단히 말해서 컨텐츠를 암호화 하고 컨텐츠를 열람하는 단말기에서 복호화하여 컨텐츠에 권리를 부여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컨텐츠를 암호화할 때 누가 어떤 단말기에서 언제까지, 어느 정도의 권한을 갖는지 등의 정보를 포함하게 된며 단말기는 그에 맞게 실행하게 된다.
DRM은 2001년 냅스터가 MP3 저작권 보호를 위해 채택한 것이 시초이며, 그 이후 다양한 온라인 컨텐츠의 유료화가 진행되면서 중요한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apple의 ipod 음원판매 서비스에서 iTunes를 이용하여 구매한 음원을 본인의 ipod에서만 사용하도록 제한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었고 같은 목적으로 국내에는 SKT의 멜론, KTF의 도시락 등에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