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기독교][남궁억][학교교육][여성교육의 정책방안]여성교육의 변천, 여성교육의 중요성, 여성교육의 실태, 여성교육과 기독교, 여성교육과 남궁억, 여성교육과 학교교육, 여성교육의 정책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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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교육][기독교][남궁억][학교교육][여성교육의 정책방안]여성교육의 변천, 여성교육의 중요성, 여성교육의 실태, 여성교육과 기독교, 여성교육과 남궁억, 여성교육과 학교교육, 여성교육의 정책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여성교육의 변천
1. 여성교육 이념의 변천
1) 전통적 여성 교육기
2) 근대적 여성 교육기
3) 현대적 여성 교육기
2. 학교 교육의 변천
1) 일제 시대
2) 광복 후

Ⅲ. 여성교육의 중요성

Ⅳ. 여성교육의 실태

Ⅴ. 여성교육과 기독교

Ⅵ. 여성교육과 남궁억
1. 황성신문
2. 교육월보

Ⅶ. 여성교육과 학교교육

Ⅷ. 여성교육의 정책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자세라고 인식하고 있었음을 말해주고 있다. 또한 교육이 선택받은 사람들에게만 적용될 것이 아니라 남녀평등의 이념아래 남녀가 모두 교육을 받아야만 우리나라가 퇴보하지 아니하고 발전 할 수 있으며 이 나라를 유지 할 수 있다는 남궁억의 남녀평등 교육정신이 잘 나타나있다.
Ⅶ. 여성교육과 학교교육
미래사회의 적절한 여성능력개발을 위해서는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분야의 대대적인 변화가 요구된다. 가장 먼저 학교교육의 과정과 내용에서의 변화가 있어야 하겠다. 기존의 여학생 대상 교육과정과 내용만으로는 창조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력과 고도의 전문지식, 그리고 독립심을 갖춘 사회인으로서의 다양한 능력을 갖춘 여성인력의 개발과 활용을 기대하기는 매우 어렵다. 또한 중등교육과정에서 단순한 통합교과의 실행만으로는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보여 지며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 보다 구체적인 직업교육 또는 진로교육과정 및 교과들이 개발 시행되어야 한다. 여학생 대상 진로 및 직업교육과정과 그 내용은 전통적인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탈피한 것이어야 하며 여학생 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충분히 개발시켜줄 수 있고 그에 따른 최선의 직업선택과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여학생 대상 직업·진로교육과정의 개선과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이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보다 적극적인 의식향상 프로그램들이 많이 개발, 보급, 실천이라고 하겠다. 지금까지는 여성학 또는 여성학 관련 교육과정들은 대학의 수준에서만 실시되었으나, 앞으로는 여학생 대상의 의식향상 교육프로그램들은 학교의 수준이나 특성에 관계없이 기초 교양 교육의 영역으로서 실시될 것을 제안한다. 특히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곧바로 사회 내 직업세계에 진출하게 되는 비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의식교육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며 반드시 실시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교교육을 통해서 여학생들은 수동적인 자세의 직업인이 아니라 스스로가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사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동적인 개인으로서의 전문성과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 줄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여학생을 위한 의식교육이 또 다른 하나의 교과목 학습의 영역에 머물지 않고 진정한 의미에서 그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사교육과정과 내용의 개혁이 있어야 하고 더 나아가서는 학교 현장의 교육환경에도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이다.
우리사회의 초·중등학교들이 대부분 남녀공학의 교육형태로 전환되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학교와 교실 내에서 남녀학생을 대하는 교사의 태도와 학교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이제 더 이상 여학생들로 하여금 남학생들의 보조적인 역할담당을 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도록 방치해서는 안 되며, 남녀학생들이 동등한 위치에서 자신들의 능력을 개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렇게 볼 때, 학교환경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으로 교실수업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남녀 평등한 교육현장 분위기의 조성과 여학생들의 의식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등은 미래사회의 자신감 넘치는 탁월한 여성인력 개발을 위해서 반드시 실현되어야 하는 과제들이라 하겠다.
Ⅷ. 여성교육의 정책 방안
(1) 학교급식의 전면 확대실시와 방과 후 아동지도의 활성화
(2) 영유아교육에서부터 대학교육에 이르기까지의 입시위주 교육제도의 개혁, 공교육과 사교육 제도의 일원화
(3)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의 새로운 연대의 형태,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와 학교교육의 상담프로그램의 내실화
(4) 양성평등적인 교과서제작과 교과과정화
(5) 인성교육의 일환으로써 여성학과 성교육을 정규과목으로 채택
(6) 교사들의 양성평등적인 재교육과 교직과목이수과정에서의 여성학 필수 과목화
(7) 여교사의 교육행정직 및 교육전문직, 교육관련 각종위원회에의 일정목표제 : 2000년까지 30%.
(8) 저소득층과 농어촌여성들에 대한 교육기회의 확대
(9) 교육재정 마련 및 여성사회교육단체들에 대한 지원
Ⅸ. 결론
교육의 기회가 성, 인종, 계급, 지역에 관계없이 균등하게 누구에게나 주어져야 한다는 생각은 일반적이다. 남녀간의 교육 기회 균등의 개념은 크게 두 가지 의견으로 나뉘는데 양적인 교육기회와 질적인 교육기회라는 두 차원이다. 양적인 차원에서 남녀간 교육 기회 균등의 의미는 교육에서 통로 개방이라는 측면에서 해석된다. 남녀간의 교육연한, 교육수준에 차이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여성의 양적 기회는 근대 여성 교육이 시작되면서 크게 확대되어 현재에는 상당한 정도로 남녀평등을 이루었다고 하겠다. 형식적 교육의 확대는 여성의 지위 향상에도 크게 기여한 것이 사실이다. 형식적 교육 기회 면에서 여성 차별은 미미한 수준으로 보인다. 그러나 교육 기회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교육 수준이 올라갈수록 남성에 비해 취업률이 저조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질적인 교육기회를 중시하는 사람들은 여성의 교육기회가 실질적으로 남성의 교육기회와 다르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성 편견, 성 고정관념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그들은 교육의 전 과정에서 성차별을 없애야만 여성이 주어진 형식적 교육기회를 실질적인 교육 기회로 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남녀간의 교육 기회 균등의 의미는 교육의 모든 국면에서 남녀간에 동등한 대우와 권리가 인정되고 실현되는 것이라고 가정한다. 즉 교육이 성차별 없이 공정하게 이루어질 때 남녀간의 교육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진다고 보고 있다. 더 발전된 이론에서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전 과정에서 남녀 차별 없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데에 만족하지 않고, 여성과 남성이 모두 자아실현을 추구하도록 교육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참고문헌
김윤태(1994), 한서 남궁억의 교육실천,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김재인, 한국 여성교육의 변천과정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김재민, 여성교육개론
남궁억(1914), 가정교육, 유일서관
오성환(1994), 여성이 미래를 지배한다, 서울 : 두남
한국여성개발원(1991), 여성백서, 서울 : 한국여성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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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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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33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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