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소비자교육] 청소년소비자의 개념과 특성 및 문제점, 청소년소비자교육의 내용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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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청소년소비자교육

Ⅰ. 청소년소비자의 개념과 특성

1. 청소년소비자의 개념
2. 청소년소비자의 특성
3. 청소년소비자의 소비생황 특성
1) 동조소비
2) 충동소비
3) 과시소비
4) 그 외의 소비생활 특성

Ⅱ. 청소년소비자의 소비자문제

1. 구매와 관련된 소비자문제
2. 소비행동과 관련된 소비자문제

Ⅲ. 청소년소비자교육의 내용과 방법

1. 정보사회에서의 교육 패러다임 변화
1) 정보사회에서의 교육 패러다임 변화
2) 정보사회에서의 교수자의 역할
2. 청소년소비자교육의 내용
1) 소비자가치관 교육
2) 정보화 교육
3) 소비자의사결정과 재무관리 교육
4) 환경과 안전교육
5) 소비자주권 교육
3. 청소년소비자교육의 방법
1) 청소년소비자교육 방법
(1) 상호작용 학습의 방법
(2) 평생학습의 구축
(3) 생활학습, 실천학습의 방법으로
2) 청소년소비자 교육을 위한 사회적 시스템 구축

본문내용

이를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따라서 이를 달성하기에 적합한 교수방법의 도입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효과적인 교수방법'의 의미는 '주어진 학습내용을 설명하는데 가장 적합한 교수방법' 을 뜻하므로, 효과적인 소비자교육을 위해서는 교육내용과 학습대상에 따라 그에 적합한 교육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기춘 등은 학교 소비자교육에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강의법이나 문답법과 같은 고전적 교수방법, 그룹이나 역할놀이 같은 사회성이나 인성발달을 위한 교수방법, 견학과 같은 현장경험을 통한 교수방법, 시청각매체 등을 활용한 공학적 교수방법, 그리고 학습자 자신의 특성을 최대한 수용하기 위한 개별화 교수방법을 들고 있다.
이득연은 소비자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매체활용방법, 실물활용방법, 조사기법 활용방법,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 자기 발견적 교수방법, 교실의 활용방법 등 여섯 가지 범주로 구분하였으며, 이들 방법은 서로 중복하여 사용 가능하다고 보았다.
박명희는 N세대를 위한 소비자교육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하였다.
1. 상호작용 학습의 방법
학습에 대한 전통적 접근은 주로 선형적인 형태로 이루어졌는데 이는 책의 형식을 갖춘 교과서가 학습 도구로 사용되면서 유래되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교과서나 교육 비디오 등도 첫 장에서 시작하여 마지막 장에 이르기까지 순서대로 학습하도록 짜여 있다. 하지만 N세대가 정보를 접하는 유형은 다르다. 이들은 한 가지 작업을 장시간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학습하기보다는 한꺼번에 대여섯 가지 활동을 동시에 하면서 새로운 정보를 탐색(search)하는 것을 볼 수 있고 새로운 정보를 찾게 되면 이들은 서버에 접속하거나 더 깊이 정보를 찾아가는 방식으로 학습한다. 또한 주입식 교육보다는 참여와 발견의 학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즉 구성주의 접근법의 학습으로 바뀌고 있다. 구성주의 학습이란 강의식 학습법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학습자가 새롭게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실천을 통한 학습이 가장 효과적이므로, 학습이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N세대는 무한한 정보의 바다 속에서 끊임없이 평가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요구되므로, 학습자들은 이와 관련하여 어떻게 평가하고 분석할 것인가를 배우게 된다. 기존의 주입식 교육방법을 통해 주입시켰던 지식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새로운 생활에서는 거의 활용할 수 없는 밝은 지식이 되기 쉽다. 따라서 '지식'자체에 대한 교육이 아닌 스스로 찾고,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는 학습방법에 대한 교육만이 학습자에게 유용한 지식과 정보가 될 것이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에는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이나 토론식 방법, 프로젝트방법, 인쇄매체 이용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방법의 사용과 더불어 오늘날의 N세대를 위한 소비자교육에 꼭 필요한 방법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쌍방향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기존의 교육방식이 선형적, 단계적, 연속적이며 일방적 전달중시의 전파학습이라면 앞으로는 쌍방향의 하이퍼미디어 학습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2. 평생학습의 구축
소비자교육은 전 생애과정을 거쳐 지속되어야 하는 평생학습과정이다. 왜냐하면 소비자 시장환경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소비자는 이러한 환경에 적응하며 생활해야 하기 때문이다.
상호작용 학습이 가능해지는 디지털 사회에서는 획일화된 교육에서 벗어나 맞춤식 교육이 가능하다. 학습자의 배경, 개인적 특성, 사회성 등을 감안한 맞춤식 교육은 나이나 학년에 짜맞춰진 학습을 하는 것이 아니라 흥미와 관심을 공유하는 사람들끼리 공동의 관심사를 토론하고, 자신의 생각을 나누며 남의 의견을 듣기도 하는 상호작용 학습의 효과가 배가될 것이다. 이러한 학습은 지루한 학습이 아니라 자신의 흥밋거리를 심층적으로 찾아가며 자아실현이 가능한 즐겁고 재미있는 교육으로 이끌 것이다. 이렇게 되면 교사는 단순한 지식의 전달자이기보다 흥미와 관심을 촉발시키는 촉진자로서의 역할까지 그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
3. 생활학습, 실천학습의 방법으로
소비자교육은 생활 속에서의 생활자 및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습득하는 과정이므로, 생활 속에서 생활학습과 실천학습의 방법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실제의 생활을 통해 경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체를 구성하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위해 정보를 수집, 분석, 평가하며, 관심 있는 소비자들과 토론을 통한 상호작용으로 실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미래 세대에게 필요한 학습방법 이다.
미래 세대가 살아갈 소비환경은 현재 보다 많이 변화해 있을 것이다. 즉 정보 사회가 가져다 줄 다양한 소비자문제에 직면할 뿐만 아니라, 개별 소비자마다 정보화 수준이 달라 정보격차도 엄청날 것이다, 또한 글로벌화 된 세계의 시장 환경 아래서 자신의 소득과 소비생활 계획을 위해서 소비자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은 소비자 개인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국가적으로도 필요한 일이다.
(2) 청소년소비자 교육을 위한 사회적 시스템 구축
소비자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내용과 그에 적합한 교육방법을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와 함께 이를 지원하는 사회적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적 시스템이 구축되기 위해서는 소비자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주체인 학계, 소비자 단체, 기업, 정부, 소비자교육 담당자, 언론 등 모두가 참여하여 소비자교육을 지원하는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유기적 관계를 가지고 활동하여야 한다. 이러한 네트워크의 형성은 소비자교육에 관심을 가진 주체들의 힘을 결집하여 소비자교육 자료의 제작 보급, 소비자교육 연구, 소비자교육 정책의 개발 지원 등의 활동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디지털 사회가 되어 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많은 선생님들이 필요한 자료들을 지원받을 수 있고, 여러 소비자단체들이 여는 세미나 자료나 교육활동 내용들이 학교와 연계되며, 더불어 소비자교육 전문가들이 개발한 다양한 자료와 연구물들이 현장에 보급되고 연론 매체를 통해 보급될 수 있다면 소비자교육의 확산은 조기에 실현될 수 있을 것이며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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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27
  • 저작시기2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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