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들어가며
Ⅱ. 작가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Ⅲ. <화분>의 작품적 특성
1.작품 <화분> 개관
2.<화분>에서 ‘푸른 집’의 의미
3.인물과 세계의 분열
Ⅳ. 작품의 형식적 특성
1. 이효석의 작품세계와 <화분>
2. 이효석의 다른 작품 <돈>을 통해 본 이효석 문학의 에로티시즘
Ⅴ. 나오며
[참고문헌]
Ⅱ. 작가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Ⅲ. <화분>의 작품적 특성
1.작품 <화분> 개관
2.<화분>에서 ‘푸른 집’의 의미
3.인물과 세계의 분열
Ⅳ. 작품의 형식적 특성
1. 이효석의 작품세계와 <화분>
2. 이효석의 다른 작품 <돈>을 통해 본 이효석 문학의 에로티시즘
Ⅴ.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핵심적 모티브는 애욕의 예찬이다. 그리고 이는 그 바탕에 있어 자연주의와 관련되어 있다.
그는 인간의 애욕을 동물의 생식욕과 같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가 동물적 애욕을 순수하고 아름다운 것으로 예찬하고 있다. 그의 이러한 성관(性觀)이 가장 잘 드러난 것이 <돈(豚)>이다. 이용남 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2001, p.602.
돼지 이외에도 그의 작품에서 다른 여러 동물 등이 무수
히 나온다. 이상섭, <애욕문학으로의 특질-이효석의 작품세계>, 「문학사상」17호(1974. 2), p.289.
D.H 로렌스와 비교하여 이효석에게서는 다만 성적 본능에 이끌려 가는 것이 인간이며 이 점에서 인간은 동물과 다름없다는 것, 그리고 그것은 부도덕하기는커녕 순수하고 아름다운 것 이기조차 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을 뿐이다. 이효석 문학의 에로티시즘은 그의 자연주의와 마찬가지로 사회 현실로부터의 도피를 그 근본동기로 하고 있다. “그의 성의 세계는 하나의 가치로서의 적극적 중요성을 띠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자아로 하여금 잠시 상황을 잊게 할 수 있는 시정의 나이트클럽과 같은 것이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것이 그의 에로티시즘의 한계이며, 이러한 특징은 그 사상적 바탕이 되는 자연주의에 대한 형이상학적 사색이나 사회 윤리적 성찰이 결여되어 있는데 그 근본 원인이 있다 하겠다. 이용남 외, 위의 책, p. 606 참조.
Ⅴ. 나오며
이효석은 소설을 통해 미를 실현하고자 하였던 탐미주의자였다. 비록 창작 초기 무렵 동반자적인 작가로서 시대 상황에 맞춘 작품을 써나갔지만 그 속에는 주변세계에 내재한 미적 요소에 대한 주관적 자각이 조금씩 드러나 있었다. 이러한 작가의 탐미의식은 창작 중기 자연의 미를 거쳐 후기 장편소설 <화분>을 통해서 인간이 작품의 중심이 되는 미적 대상으로 부각하면서 절정에 이르게 된다. 즉 자연이 지닌 원초적인 성향을 구비한 아름다운 육체를 지닌 인간의 외면적인 성의 실현이 그 하나이며 이와 동시에 정신의 내면적인 아름다움의 최고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예술에 대한 지향이다.
<화분>에는 나체미인을 보는 것과 같은 감각적 미의식이 작품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 중기 대표작인 <메밀꽃 필 무렵>에 있어서는 주로 서정적 정서적 미의식이 지배적이었지만 <화분>에 있어서는 감각적 정신적 미의식으로 확대 또는 심화되어 간 것이다. 이효석의 미적 정서가 하나의 정신적 세계를 형성하는 데까지 발전되어 갔다는 의미가 된다. 이효석의 문장이나 작품을 누구나 가장 반산문적이라고 하기도 하고 가장 시적이라고 말하는 원인도 사실은 그가 지닌 이 풍부한 탐미적 정신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조정래,「1930년대 서정소설론 재고 -이효석의 『화분』을 중심으로-」,한국문학연구학회, 2003.
신동욱, 「이효석소설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1985.
윤병로,『현대대표작가작품론』,한국학술정보, 2004.
이상옥,『이효석-문학과 생애』, 민음사, 1992.
이용남 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2001.
그는 인간의 애욕을 동물의 생식욕과 같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가 동물적 애욕을 순수하고 아름다운 것으로 예찬하고 있다. 그의 이러한 성관(性觀)이 가장 잘 드러난 것이 <돈(豚)>이다. 이용남 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2001, p.602.
돼지 이외에도 그의 작품에서 다른 여러 동물 등이 무수
히 나온다. 이상섭, <애욕문학으로의 특질-이효석의 작품세계>, 「문학사상」17호(1974. 2), p.289.
D.H 로렌스와 비교하여 이효석에게서는 다만 성적 본능에 이끌려 가는 것이 인간이며 이 점에서 인간은 동물과 다름없다는 것, 그리고 그것은 부도덕하기는커녕 순수하고 아름다운 것 이기조차 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을 뿐이다. 이효석 문학의 에로티시즘은 그의 자연주의와 마찬가지로 사회 현실로부터의 도피를 그 근본동기로 하고 있다. “그의 성의 세계는 하나의 가치로서의 적극적 중요성을 띠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자아로 하여금 잠시 상황을 잊게 할 수 있는 시정의 나이트클럽과 같은 것이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것이 그의 에로티시즘의 한계이며, 이러한 특징은 그 사상적 바탕이 되는 자연주의에 대한 형이상학적 사색이나 사회 윤리적 성찰이 결여되어 있는데 그 근본 원인이 있다 하겠다. 이용남 외, 위의 책, p. 606 참조.
Ⅴ. 나오며
이효석은 소설을 통해 미를 실현하고자 하였던 탐미주의자였다. 비록 창작 초기 무렵 동반자적인 작가로서 시대 상황에 맞춘 작품을 써나갔지만 그 속에는 주변세계에 내재한 미적 요소에 대한 주관적 자각이 조금씩 드러나 있었다. 이러한 작가의 탐미의식은 창작 중기 자연의 미를 거쳐 후기 장편소설 <화분>을 통해서 인간이 작품의 중심이 되는 미적 대상으로 부각하면서 절정에 이르게 된다. 즉 자연이 지닌 원초적인 성향을 구비한 아름다운 육체를 지닌 인간의 외면적인 성의 실현이 그 하나이며 이와 동시에 정신의 내면적인 아름다움의 최고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예술에 대한 지향이다.
<화분>에는 나체미인을 보는 것과 같은 감각적 미의식이 작품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 중기 대표작인 <메밀꽃 필 무렵>에 있어서는 주로 서정적 정서적 미의식이 지배적이었지만 <화분>에 있어서는 감각적 정신적 미의식으로 확대 또는 심화되어 간 것이다. 이효석의 미적 정서가 하나의 정신적 세계를 형성하는 데까지 발전되어 갔다는 의미가 된다. 이효석의 문장이나 작품을 누구나 가장 반산문적이라고 하기도 하고 가장 시적이라고 말하는 원인도 사실은 그가 지닌 이 풍부한 탐미적 정신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조정래,「1930년대 서정소설론 재고 -이효석의 『화분』을 중심으로-」,한국문학연구학회, 2003.
신동욱, 「이효석소설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1985.
윤병로,『현대대표작가작품론』,한국학술정보, 2004.
이상옥,『이효석-문학과 생애』, 민음사, 1992.
이용남 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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