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참고-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 영역 설명, 각각의 영역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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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5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참고-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 영역 설명, 각각의 영역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공학의 개념과 역사
  1) 교육공학의 개념
  2) 교육공학의 역사
 2. 교육공학의 전망
 3.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4.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5. 교육공학의 필요성과 대상
  1) 교육공학의 필요성
  2) 교육공학의 대상
 6. 정보화 사회에서 교육 분야에 나타날 변화와 교육공학의 역할
  1) 정보화 사회에서 교육 분야에 나타날 변화
  2)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교육방법 및 공학의 역할
 7. 최신매체의 교육공학적 접근
 8. 교육공학의 주요영역
  1) 설계영역
  2) 개발영역
  3) 활용영역
  4) 관리영역
  5) 평가영역
 9.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방법에 대하여 계획하고, 감독하고, 조정하는 것을 말함
- 특히 원격교육 프로젝트에서 많이 나타남
- 소프트웨어의 요구조건, 사용자와 관리자에게 제공할 기술적 지원, 설계자와 강사들에게 제시할 지침 등의 문제를 다룸
정보 관리
- 학습 자원을 제공하기 위하여 정보의 저장, 전달, 처리를 계획하고, 감독하고, 조정하는 것을 의미함
- 학습자가 쉽고 용이하게 정보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함
- 정보관리 방법에 따라서 교육과정과 교수설계 분야가 새롭게 규정될 수 있음
- 많은 양의 정보를 수업 목적으로 저장할 때 정보관리를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가에 관한 연구가 향후 중요한 하위영역이 될 것임
5) 평가영역
- 교육공학적 과정 및 산물(자료 수준, 프로젝트 수준, 프로그램 수준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에 대하여 장점, 가치등을 규명하고자 하는 활동 영역
- 교육프로그램, 산물, 프로젝트, 과정, 목표, 교육과정의 질, 효과, 가치 등을 결정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평가가 요구됨
- 하위 영역: 문제 분석, 준거지향 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
하위영역
주요 내용
문제 분석
- 정보 수집과 의사 결정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의 성질과 요소를 확인하는 것을 의미함
- 평가는 프로그램이나 자료가 개발된 이후에 혹은 실행된 이후에 실시하는 것만이 아니라는 주장이 제기되어 옴
- 문제분석은 교육적 요구분석을 통하여 교육적 문제를 분류하고 학습자의 특성을 확인하고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것을 포함함 → 초기 분석 단계에서 다룸
준거지향 측정
- 사전에 설정된 목표를 학습자가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지를 확인하는 기술을 의미함
- 통상적으로 절대평가라 불림: 학습자가 준거에 비하여 얼마나 성취하였는지를 알게 하여줌
- 내용 지향, 목표 지향, 영역 지향 측정이라 명하기도함: 학습자가 해당되는 목표 혹은 애용을 달성하였는지를 검사하기 때문
- 수행 목표의 명세화, 사전 검사, 형성 검사, 사후 검사 등과 연계되어 발전되어 옴
형성평가
- 수업의 전개 과정에서 활용하고 있는 교수 자료나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효과성에 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수업의 진행 과정이나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자료나 프로그램을 개선하려는 것을 의미함
-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과정에서 실행되는 활동
- 기술상(내용상) 검토와 개인 교수, 소집단 또는 대집단 시험 적용에 의하여 자료를 수집함 → 관찰, 사후검토, 간단한 테스트 활용
총괄평가
- 적절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 후 이 정보를 이용하여 향후 지속적인 활용에 간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함
- 프로그램이 보두 완성된 후 시행되는 평가임
- 보다 형식화된 자료 수집의 절차와 방법을 활용함 → 비교 집단 연구나 준실험적 연구를 사용함
9.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학습환경을 구성하는 최신매체의 개발은 학습자 중심의 지원이 가능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최신매체로 논의되고 있는 이러닝, m-러닝, u-러닝은 각각의 특징에 기반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닝은 연결성을 기반으로 개별학습, 무제한성, 공동체, 공유된 지식, 가상적 실제성 등을 지원하며, m-러닝은 이동성을 기반으로 맥락성, 개별성, 상호작용성을 지원한다. u-러닝은 학습자 중심으로의 편재성을 기반으로 맥락성, 개별성, 무제한성, 상호작용성 등을 지원한다.
이는 교육공학의 새로운 정의에서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 촉진, 수행 증진과 최신매체의 변화 방향이 상통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최신매체인 m-러닝, u-러닝의 특징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지원하는 교육공학에 적용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해주고 있다. 그러므로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최신매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적용하여야 한다.
유아는 연령에 따라 행동과 사고의 특성이 다르므로 제공하는 최신매체를 다르게 해야 한다. 유아의 연령이 어릴수록 사실적이며 실제에 가깝고 직접적 조작이 가능한 교수매체를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교수매체에 따라 주된 발달·장려 측면이 다르므로 유아교사는 교수매체의 주된 발달·장려 측면을 고려하여 유아의 활동을 안내하여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유아를 위한 성공적인 교수·학습은 교사가 이론과 연구에 기초하여 바람직한 환경을 구성하고 상호작용할 때 이루어진다. 최근 공학이 발달하고 새로운 매체가 출현함에 따라 유아교육에서는 다양한 교수매체가 도입·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유아교육에서는 과거부터 제공되어오던 활동을 새로운 매체를 활용하는 새로운 활동으로 대체할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매체는 유아에게 적절하지 않으므로 받아들이지 말아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결정은 단순하지 않다. 유아들을 위한 교수매체의 제공과 새로운 교수매체의 도입·활용에 대한 결정은 각각의 교수매체가 신체적·정서적·인지적 제반 발달에 미치는 영향, 교수매체의 적정 활용 시간, 교수매체 활용을 위한 적절한 환경 등에 대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야 한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교수매체를 선정·제작·활용할 때 바람직한 유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Ⅳ. 참고문헌
1. 박성익,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11.
2. 김영환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3. 고재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8.
4. 박선희, 이정옥, 교과ㆍ교재연구 및 지도법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10.
5. 유구종, 강병재, 교육방법 및 공학, 창지사, 2006.
6. 변영계,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7. 유혜령·강은희·박지영 지음, 유아 교수공학과 교수·학습방법, 창지사, 2009.
8. 박남숙, 안은정, 유아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2010.
9. 김상윤 외, 유아 교수매체 및 교수공학, 청목출판사, 2007.
10. 나일주, 교육공학관련 이론, 교육과학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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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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