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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창의적문제해결방법(재택강의)(주간) 과목 중간고사
등등....
등등....
본문내용
인스토밍이다.
3. 해결책을 파악하기 위해 가능한 해결책 목록을 마련한다.
4. 최적의 해결책을 결정하기 위해 양자선택 매트릭스를 사용한다.
번호 34. 몇 가지 선택대안 중에서 가장 합리적인 최적의 안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은? 3
1. 상황분석
2. 문제분석
3. 의사결정분석
4. 잠재문제분석
번호 35. 문제 분석에서 문제 원인을 알고자 했을 때 추측·예측하면 좋은 경우와 실증·논증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인과관계는 다음이 포함된다. 적합하지 않은 내용은? 2
1. 반드시 일어나는지?
2. 전혀 안 일어나는지?
3. 반드시가 아니라고 하면, 어느 정도의 비율로 일어나는지?
4. 더욱이 어떤 경우에 일어나고 어떤 경우에는 일어나지 않는 것인지?
번호 36. 해결책을 실행하기를 위해 연속적인 과제로 분할하라고 하는 것중에 들어 있지 않은 항은? 3
1. 책임자를 정함
2. 실행후 파급되는 일
3. 결정된 과제 리스트
4. 시작 완료 일정 계획을 수립
번호 37. 문제를 분석할 때 핵심문제의 리스트를 선택하기 위해 주로 쓰이는 기법은? 3
1. fish bone
2. 원분석법
3. 파레토 분석
4. 브레인스토밍
번호 38. 실행하기에 대한 계획하기에서 주된 사항이 아닌 것은? 2
1. 중요 경로
2. 목표 확인
3. 조정과 배치
4. 시간과 자원 배분하기
번호 39.
프리젠테이션할 때 중요한 점검사항으로 맞는 것은? 3
1. 암시적인 내용을 담아야 좋다.
2. 의미 파악이 어려운 전문적 용어를 많이 사용한다.
3. 간결하게 해라. 불필요한 세부사항에 대한 설명은 피해야 한다
4. 당신의 아이디어에 관한 한 그 어느 누구보다도 의욕적이면 곤란하다
번호 40. 문제들의 중요 정도를 판단하는데 세가지 기준으로 판단하여 각 문제들에 대하여 상, 중, 하의 등급을 정한다. 세가지 기준이 아닌 것은? 1
1. 목표
2. 타이밍
3. 상황추세
4. 파급효과
번호 41. 이전과는 상당히 다른 문제(상황)에 대해서 이전과는 다른 해결책을 생각해내는 것과 관련되는 것은? 2
1. 전용-모방
2. 발상-독창
3. 전용-연상
4. 발상-연상
번호 42. 기술 시스템의 문제 분석에서 문제의 메카니즘을 분석하기 위해서 시스템의 ( )을 분석하는 것, 그리고, 문제(곤란한 것)에 직접 관련되는 ( )을 분명히 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3
1. 작용-원인
2. 원리-원인
3. 기능-속성
4. 기능-원인
번호 43. 발상이란 아무도 생각하지 않은 ( )인 것을 생각해 내는 것이라는 믿음을 하지 않는다. 2
1. 모방적
2. 독창적
3. 창조적
4. 시스템
번호 44.
평가하기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 3
1. 안전고려
2. 윤리적 문제
3. 추가 문제는 다루지 않도록 한다.
4. 주어진 정보와 가정에 의의를 제기하여 보아야 한다.
번호 45. 규칙과 관련이 있는 것은? 3
1. fish bone
2. 인과 도표
3. 파레토 분석
4. Gantt Chart
번호 46.해결책 편성법은 복수의 해결책으로 작용하며 그들을 여러 가지로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해결책을 생성한다. 이에 대한 가이드 라인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3
1. 기능적으로 조합한다.
2. 구조적으로 조합한다.
3. 물질적으로 조합한다.
4. 시간적, 공간적으로으로 조합한다.
번호 47. 기능 분석의 기본적인 표현법중 잘못된 것은? 4
1. 오브젝트들 사이의 여러 기능 관계를 써낸다.
2. 문제로 하는 시스템중의 원가요소를 오브젝트로 써낸다.
3. 문제의 주변에 있는(슈퍼 시스템) 원가요소도 오브젝트로 써낸다.
4. 오브젝트를 노드로 하여 기능을 엣지로 하는 직선그래프를 만든다.
번호 48.
5종의 해결책 생성 기법 중에 올바르지 않은 것은? 3
1. 속성 차원법: 오브젝트의 속성의 「차원」을 바꾼다.
2. 기능 배치법: 기능을 오브젝트간에 「재배치」한다.
3. 해결책 구체화법: 하나의 해결책 내의 용어개념을 「구체화」한다.
4. 해결책 편성법: 두 개의 해결책을 여러 가지 면으로부터 「조합한다」
번호 49. USIT법에서 속성 분석중 분석의 대상이 되는 것은? 4
1. 오브젝트와 기능
2. 본래의 설계의 의도
3. 문제가 일어나는 요인
4. 문제를 억제하는 요인
번호 50. 도덕성 확인질문게서 고려할 필요가 있는 Five P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4
1. 목적
2. 긍지
3. 끈기
4. 설득
시험문제는 여기까지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부정적 사고(4가지)
- 열등감, 변명, 미루는것, 불안감
■ 논문에 제일 처음 들어가는 것은? (쓰고나서 다음 다음 들어가는것도 써봐라)
- 저자명, “표제”, 학회 논문 집명, 분책 뜨는 호, no를 붙인 논문 번호, p.p를 붙인 시작 ~ 끝페이지 월(영어)년
■ 연상의 종류
- 흑과->백 : 반대 연상 - 강하다->다부지다 :유사 연상
- 책상->의자 : 근접 연상 - 삼국통일->한반도 통일 : 원격 연상
- 흰것->눈 : 상징 연상 - 눈->흰것 : 개념 연상
■ 연상의 3대 법칙은?
- 근접연상, 반대연상, 유사연상
■ 문제는 = 목적 + 장애
■ 도메인명
-com, co : 기업 -gov : 정부관계
-edu : 교육 -net : 네트워크 운영 관계자
-org : 비영리 단체 -ac : 대학
-ne : 네트워크 관계자
■ 스탠버그 삼원 지능론
- 내적인 역량 발휘, 창조 발명, 설계 : 창조적 기능
- 기존에 경험한 문제, 익숙한 문제 직면 분석 비교 평가 : 분석적 기능
-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 정보 경험을 응용하는 능력 : 실천적 기능
■ 정보를 수직하는 방법?
- 학습 정보를 중심으로 한, 도서, 잡지에 의한 정보수집법
인터넷에 의한 정보 수집법
■ 오즈본(osborn)의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
- 사실의 발견, 아이디어 발견, 해결안의 발견
■ 창의적 문제 해결의 알고리즘을 무엇이라고 하나?
- ARIZ
■ 문제 해결 사고 프로세스를 무엇이라고 하나?
- 일상의 문제(복원), 찾는 문제(개선), 창조의 문제
3. 해결책을 파악하기 위해 가능한 해결책 목록을 마련한다.
4. 최적의 해결책을 결정하기 위해 양자선택 매트릭스를 사용한다.
번호 34. 몇 가지 선택대안 중에서 가장 합리적인 최적의 안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은? 3
1. 상황분석
2. 문제분석
3. 의사결정분석
4. 잠재문제분석
번호 35. 문제 분석에서 문제 원인을 알고자 했을 때 추측·예측하면 좋은 경우와 실증·논증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인과관계는 다음이 포함된다. 적합하지 않은 내용은? 2
1. 반드시 일어나는지?
2. 전혀 안 일어나는지?
3. 반드시가 아니라고 하면, 어느 정도의 비율로 일어나는지?
4. 더욱이 어떤 경우에 일어나고 어떤 경우에는 일어나지 않는 것인지?
번호 36. 해결책을 실행하기를 위해 연속적인 과제로 분할하라고 하는 것중에 들어 있지 않은 항은? 3
1. 책임자를 정함
2. 실행후 파급되는 일
3. 결정된 과제 리스트
4. 시작 완료 일정 계획을 수립
번호 37. 문제를 분석할 때 핵심문제의 리스트를 선택하기 위해 주로 쓰이는 기법은? 3
1. fish bone
2. 원분석법
3. 파레토 분석
4. 브레인스토밍
번호 38. 실행하기에 대한 계획하기에서 주된 사항이 아닌 것은? 2
1. 중요 경로
2. 목표 확인
3. 조정과 배치
4. 시간과 자원 배분하기
번호 39.
프리젠테이션할 때 중요한 점검사항으로 맞는 것은? 3
1. 암시적인 내용을 담아야 좋다.
2. 의미 파악이 어려운 전문적 용어를 많이 사용한다.
3. 간결하게 해라. 불필요한 세부사항에 대한 설명은 피해야 한다
4. 당신의 아이디어에 관한 한 그 어느 누구보다도 의욕적이면 곤란하다
번호 40. 문제들의 중요 정도를 판단하는데 세가지 기준으로 판단하여 각 문제들에 대하여 상, 중, 하의 등급을 정한다. 세가지 기준이 아닌 것은? 1
1. 목표
2. 타이밍
3. 상황추세
4. 파급효과
번호 41. 이전과는 상당히 다른 문제(상황)에 대해서 이전과는 다른 해결책을 생각해내는 것과 관련되는 것은? 2
1. 전용-모방
2. 발상-독창
3. 전용-연상
4. 발상-연상
번호 42. 기술 시스템의 문제 분석에서 문제의 메카니즘을 분석하기 위해서 시스템의 ( )을 분석하는 것, 그리고, 문제(곤란한 것)에 직접 관련되는 ( )을 분명히 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3
1. 작용-원인
2. 원리-원인
3. 기능-속성
4. 기능-원인
번호 43. 발상이란 아무도 생각하지 않은 ( )인 것을 생각해 내는 것이라는 믿음을 하지 않는다. 2
1. 모방적
2. 독창적
3. 창조적
4. 시스템
번호 44.
평가하기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 3
1. 안전고려
2. 윤리적 문제
3. 추가 문제는 다루지 않도록 한다.
4. 주어진 정보와 가정에 의의를 제기하여 보아야 한다.
번호 45. 규칙과 관련이 있는 것은? 3
1. fish bone
2. 인과 도표
3. 파레토 분석
4. Gantt Chart
번호 46.해결책 편성법은 복수의 해결책으로 작용하며 그들을 여러 가지로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해결책을 생성한다. 이에 대한 가이드 라인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3
1. 기능적으로 조합한다.
2. 구조적으로 조합한다.
3. 물질적으로 조합한다.
4. 시간적, 공간적으로으로 조합한다.
번호 47. 기능 분석의 기본적인 표현법중 잘못된 것은? 4
1. 오브젝트들 사이의 여러 기능 관계를 써낸다.
2. 문제로 하는 시스템중의 원가요소를 오브젝트로 써낸다.
3. 문제의 주변에 있는(슈퍼 시스템) 원가요소도 오브젝트로 써낸다.
4. 오브젝트를 노드로 하여 기능을 엣지로 하는 직선그래프를 만든다.
번호 48.
5종의 해결책 생성 기법 중에 올바르지 않은 것은? 3
1. 속성 차원법: 오브젝트의 속성의 「차원」을 바꾼다.
2. 기능 배치법: 기능을 오브젝트간에 「재배치」한다.
3. 해결책 구체화법: 하나의 해결책 내의 용어개념을 「구체화」한다.
4. 해결책 편성법: 두 개의 해결책을 여러 가지 면으로부터 「조합한다」
번호 49. USIT법에서 속성 분석중 분석의 대상이 되는 것은? 4
1. 오브젝트와 기능
2. 본래의 설계의 의도
3. 문제가 일어나는 요인
4. 문제를 억제하는 요인
번호 50. 도덕성 확인질문게서 고려할 필요가 있는 Five P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4
1. 목적
2. 긍지
3. 끈기
4. 설득
시험문제는 여기까지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부정적 사고(4가지)
- 열등감, 변명, 미루는것, 불안감
■ 논문에 제일 처음 들어가는 것은? (쓰고나서 다음 다음 들어가는것도 써봐라)
- 저자명, “표제”, 학회 논문 집명, 분책 뜨는 호, no를 붙인 논문 번호, p.p를 붙인 시작 ~ 끝페이지 월(영어)년
■ 연상의 종류
- 흑과->백 : 반대 연상 - 강하다->다부지다 :유사 연상
- 책상->의자 : 근접 연상 - 삼국통일->한반도 통일 : 원격 연상
- 흰것->눈 : 상징 연상 - 눈->흰것 : 개념 연상
■ 연상의 3대 법칙은?
- 근접연상, 반대연상, 유사연상
■ 문제는 = 목적 + 장애
■ 도메인명
-com, co : 기업 -gov : 정부관계
-edu : 교육 -net : 네트워크 운영 관계자
-org : 비영리 단체 -ac : 대학
-ne : 네트워크 관계자
■ 스탠버그 삼원 지능론
- 내적인 역량 발휘, 창조 발명, 설계 : 창조적 기능
- 기존에 경험한 문제, 익숙한 문제 직면 분석 비교 평가 : 분석적 기능
-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 정보 경험을 응용하는 능력 : 실천적 기능
■ 정보를 수직하는 방법?
- 학습 정보를 중심으로 한, 도서, 잡지에 의한 정보수집법
인터넷에 의한 정보 수집법
■ 오즈본(osborn)의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
- 사실의 발견, 아이디어 발견, 해결안의 발견
■ 창의적 문제 해결의 알고리즘을 무엇이라고 하나?
- ARIZ
■ 문제 해결 사고 프로세스를 무엇이라고 하나?
- 일상의 문제(복원), 찾는 문제(개선), 창조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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