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에 대하여-레포트 - 탁구 경기의 역사, 경기방법, 경기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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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탁구 경기의 역사
Ⅱ탁구의 경기방법
Ⅲ탁구의 경기용어

본문내용

drive long]
전진성의 회전 변화구로 상대방 코트 깊이 쳐서 넣는 것을 말한다.
드라이브 볼 [drive ball]
전진 회전이 걸린 볼을 말한다.
드라이브 타법 [drive stroke]
볼을 칠 때 라켓을 뒤쪽 아래에서부터 앞 위쪽으로 휘둘러 올리면서 볼에 전진 회전을 가해치는 기법으로 공격형 선수에게 특히 필요한 타법이다.
레디 [Ready]
경기를 준비시킬 때 심판이 경기자에게 선언하는 용어이다.
로브 [Lob]
상대방이 넘긴 보올을 높이 올려 반구하는 것. ①높은 드라이브. ②수세에 몰렸을 때 시간을 벌어 태세를 다시 갖추기 위하여 사용하는 타구법. 흔히 로빙이라고도 한다.
롱 [Long]
코오트에서 떨어져 크게 튀도록 볼을 치는 타구법. 일반적으로 롱이라고 하면 드라이브·롱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루프·드라이브 [Loop drive]
볼의 스피드를 죽이고, 라켓으로 문지르는 듯 한 기분으로 전진 회전을 걸어서 상대방 코트에 넣어 강하게 뻗어나도록 치는 타법을 말한다.
리턴 [Return]
반구하는 것을 말한다.
매치 [Match]
탁구 경기에서는 보통 5게임, 7게임 등으로 이루어진다. 세계선수권대회에서는 단체전의 1매치가 5게임, 개인전의 1매치는 7게임으로 되어 있다. 1게임 대전을 뜻하는 말이다.
모어 [more]
한 번 더 한다고 할 때 <원 모어>라고 한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스리 모어>라고 하면 세 번 연습을 한 후 게임을 시작한다는 뜻이다.
방해 [obstruct]
상대 선수가 친 볼이 코트 표면 또는 자신의 엔드라인을 넘어 가지 않은 상태에서 볼이 자신의 코트에 닿기 전에 자신 또는 자신이 착용, 소지하고 있는 어떤 것으로 볼을 건드리면 이는 볼을 방해하는 것이 된다. 실점이 된다.
백 스핀 [back spin]
볼을 역회전시키는 것으로, 커트 타법으로 치면 이 회전이 일어난다. 볼에 강한 백 스핀을 하면 상대의 코트에서 바운드 했을 때 뒤로 돌아오는 성질이 있다.
백 핸드 커트 [back hand cut]
역수 타구법, 오른손잡이의 경우 라켓을 왼쪽 어깨 부근에서 몸의 오른쪽 아래로 비스듬히 스쳐 내리면서 타구한다. 허리도 라켓과 함께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면서 중심을 왼발에서 오른발 앞쪽으로 옮기는 타법을 말한다.
백 핸드·드라이브 [Backhand drive]
백핸드로 볼에 순회전을 주어 치는 방법을 말한다.
밴조우·라켓 [Banjo racket]
19세기 후반에 사용된 라켓으로, 송아지 가죽을 틀에 붙인 것을 말한다.
베테랑 [Veteran]
흔히 45세 이상의 플레이어나 이들이 참가하는 대회를 칭한다.
복식 [Double]
2면 1조가 되어 4명으로 행하는 경기를 말하며, 남자더블즈, 여자 더블즈, 혼합 더블즈의 3종목이 있다.
볼 [Ball]
셀루로이드로 만든 구형으로서 백색 및 황색 계통의 반사되지 않는 무광택이다. 무게는2.7g이며 지름 40mm로 정해져 있다.
서포트 [Support]
네트를 지지하는 2개의 지주. 지를 2.2cm이하의 원통[원형지주]으로 양 사이드·라인에서 옆과 직각으로 각15.2cm 돌출시켜 세우고, 코트로부터의 높이는 15.2cm로 정해져 있다.
서포트·인 [Support in]
서포트에 맞고 상대방 코트에 들어간 타구를 말하며, 유효하다.
선심
주심의 반대쪽에서 볼의 판정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세트·올 [Set all]
세트 수가 같아지는 것을 말한다.
쇼트 [Short]
볼의 바운드가 정점에 달하기 전에 반구되는 타법을 말한다.
스텐스 [Stance]
볼을 치기 위하여 자세를 갖출 때의 양발의 벌림을 말한다.
시니어 [Senior]
35~45세의 경기자를 말한다.
시드 [Seed]
토너먼트 형식의 경기에서 강한 선수나 팀끼리 처음부터 대전하지 않도록 나누어 배정하는 것을 말한다.
엔드 [End]
네트로 양분된 2개의 코트의 각각을 말한다. 또 경기를 시작하기 전에 서비스를 하느냐, 리시브를 하느냐를 가위 바위 보등으로 정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엔드라는 말을 사용한다.
엔드 체인지 [end change]
코트를 바꾸는 것 체인지 앤드와 같다. 한 게임이 끝날 때 또는 매치를 결정하는 최후의 게임 때 쌍방 중 어느 쪽이든 5점을 선취했을 때 앤드 체인지 한다.
엔드라인 [endline]
코트의 뒤쪽 가장자리에 그어진 선으로 양방향으로 무한정 확대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올 라운드·플레이어 [All-round player]
공수에 걸쳐 어떠한 기술이라도 폭넓게 구사할 수 있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인터피어 [Interfere]
상대가 게임을 못하게 하는 방해 행위, 고의적인 방해는 삼가야 한다.
인·플레이 [In play]
게임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로서, 서비스의 순간부터 득점이 되는 순간까지를 말한다.
임팩트 [Impact]
볼이 라켓에 닿는 순간을 말한다.
주니어 [Junior]
18세 이하의 경기자를 말한다.
주심
경기를 할 때 용구의 점검, 경기의 순서, 득점의 콜 등을 행하는 경기의 임원으로서, 그 경기의 최종적인 결정권을 갖는다.
촙 [Chop]
볼이 나는 방향에 대해서 역회전을 주는 타구법을 말한다.
커트 [Cut]
수비수가 뒤에서 상대의 볼을 역회전[후퇴 회전]을 걸어 넘기는 것을 말한다.
커트 볼 [Cut Ball]
뒤로 되돌아 올 수 있게 회전이 걸린 볼을 말한다.
커트·서비스 [Cut service]
볼에 역회전을 건 서비스를 말한다.
코올 [Call]
심판원이 득점을 알리는 신호를 말한다.
터치·네트 [Touch net]
경기 중에 라켓이나 경기자의 몸이 네트에 닿는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 접촉된 플레이어
의 실점이 된다.
테이블 [Table]
탁구대를 말한다.
토스 [Toss]
서비스를 위해 손바닥에 놓은 볼을 위로 올리는 것. 또는 경기를 개시할 때 동전을 던져 올려 떨어진 동전의 앞뒤에 의해서 서비스나 엔드를 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가위 바위 보로 하는 경우도 많다.
팔로우·드로우 [Follow through]
임팩트 후, 라켓을 자연히 쳐들게 되는 동작을 말한다. 탁구의 안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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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5.22
  • 저작시기2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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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48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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