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유가사상에서의 예(禮)와 인(仁)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공자의 유가사상에서의 예(禮)와 인(仁)

1. 들어가며

2. 유가의 생성배경

3. 禮에서 仁으로
1) 禮
2) 仁

본문내용

의 내용은 이 것 말고도 더 있지만 인의 핵심은 바로 이러한 혈연관계에서 출발한 「사랑의 마음 씀씀이」를 확대 재생산하여 아들이 부모를 사랑하고, 형님이 동생을 사랑하고,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고, 동생이 형누나를 사랑하고, 신하가 임금을 사랑하고, 임금이 신하를 사랑하는 그리하여 가정과 사회와 국가가 화목하게 되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예에는 단지 삼엄하고 엄격한 등급질서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간의 유대관계를 온정이 넘치게 만드는 인의 성분도 있기 때문에 오로지 형식적인 복장이나 예식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마음속에 있는 "이성적인 도덕관념에 기초한 자각적인 상호간의 이해와 존중을 요구"했던 것이다.
이렇게 하여 예에 그 이전의 내용과는 상당히 다른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던 것이다. 인(仁)이 발휘된다면 예는 엄격함이 줄어들고 화목하게 되며, 그렇게 된다면 사회는 다시 안정을 되찾을 수 있게 될 것이라 공자는 생각했던 것이다.
<논어 위정편>의 말을 인용하면,
백성을 다스리는데 단지 권력과 법률로써 몰아부친다면 백성들이 법과 형벌이 무서워서 죄를 범하지는 않겠지만 부끄러워하거나 수치스러운 마음은 갖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도덕을 가지고 교화하고 예절을 가지고 지도한다면 백성들은 부끄러워하거나 수치스러운 마음이 생겨 당초부터 죄를 범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道之以政, 齊之以刑, 民免而無恥; 道之以德, 齊之以禮, 有恥而且格
공자는 옛 것과 새로운 것을 절충하여 예(禮) 속에 포함된 강제적인 엄격함을 다소 제거하고 그 자리에 따뜻한 마음씀씀이를 추가하여 당시 사회난맥상을 치유하고자 했던 것이다.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2.06.11
  • 저작시기2012.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341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