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C형] 서양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팝아트사회상, 팝아트경제상,서양현대미술팝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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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C형] 서양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팝아트사회상, 팝아트경제상,서양현대미술팝아트-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팝아트의 정의
2. 팝아트의 유래
3. 팝아트의 특징
4. 서양의 팝아트
1) 영국의 팝아트
2) 미국의 팝아트
5. 팝아트의 전략
6. 팝아트의 선구자 앤디 워홀
7. 팝아트와 대중예술
8.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한 논의
1)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상에 대한 논의
2) 팝아트가 반영하는 경제상에 대한 논의
9. 팝아트가 현대사회에 미친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능을 지닌 한 개인이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에 의해서든 가능하다는 뜻이 된다. 예술과 작가의 범위가 넓어졌다. 또 기계적인 생산방식이어서 같은 이미지를 대량 복제할 수도 있다. 예컨대 ‘마릴린 먼로’의 작품 설명에 붙어 있는 “166/250”이란 숫자는 총 250점을 찍어낸 것 중 166번째 작품이라는 뜻이다. 실크스크린으로 같은 이미지를 250점이나 제작한 것이다.
이렇게 실크스크린의 방식은 작가가 원하는 만큼 찍어내고 생산할 수 있기에 자신이 그 양을 계산하고 통제할 수 있다. 팝아트가 비판의 온상이 된 이유엔 상업화가 되기 쉽다는 점이었다. 실크스크린을 통한 작품 생산은 포드주의를 연상케 한다. 작품의 대량 생산화였다. 키스 헤링의 경우도 상업성의 비판을 피해갈 수 없었다. 헤링은 특히 단순한 형태와 독특한 캐릭터를 통해 끊임없이 작품을 만들어낸다. 특별한 스케치나 사전작업 없이 일필휘지로 그려내며, 그의 단순한 스타일은 다양한 제품에 응용되기에 적합했다. 그는 티셔츠를 비롯해 각종 기념품을 만들어 뉴욕 소호에 팝샵을 연다. 많은 미국 팝아티스트들은 상업화를 기꺼이 받아들이며 거부가 되었다.
그러나 팝아트가 대중적인 인기를 끌면서 그 통제권은 대중에게로 넘어간다. 앞서 예측가능성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대중화된 팝아트는 작가를 넘어 새로운 작가들 그리고 대중들에게서 새롭게 생산된다. 더 이상 아티스트들은 자신의 작품에 대해 계산할 수도, 통제할 수도 없게 된다. 저작권에 대한 개념도 모호해진다. 팝 작가들의 작품이 부분적으로 발췌되기도 하고, 새롭게 응용되기도 한다. 또한 팝 작가의 아이디어 자체가 다른 이에게서 또 다른 작품으로 탄생하기도 하므로 작가는 더 이상 자신의 작품을 통제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팝아트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의 경계도 모호해진다. 상품과 결합한 팝아트는 그것이 작품인지 팔리기 위한 상품인지의 구별이 애매하다. 물론 그것의 판단은 대중과 소비자의 몫으로 남겨졌다. 미국식 팝아트는 특유의 유연함으로 전 세계로 뻗어나가 그 본연의 개성을 유지하면서도 또 지역적인 팝아트가 생성 되게 하는 촉매역할을 한다.
9. 팝아트가 현대사회에 미친 영향
팝아트가 출현하게 된 배경에는 상업 미술의 대중성과 그 회화적 의미를 외면하지 않는 적극적 태도가 있었다. 그 뿐만 아니라 당시의 미술계에 만연해 있던 ‘이미지의 결핍’ 상태가 심각해져 있었다는 상황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팝아트는 대중들이 좋아하는 기호, 식품, 문자, 제품들의 일상적인 이미지들을 이용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일들이 확산되고 있는데 특히 현대에서 디자인, 광고, 영화, 패션 등 다양한 부분에서 팝아트의 대중성과 일상성을 통해 얻어진 대상을 활용하고 있다.
팝 아트는 텔레비전이나 매스 미디어, 상품광고, 쇼윈도, 고속도로변의 빌보드와 거리의 교통표지판 등의 다중적이고 일상적인 것들뿐만 아니라 자본주의의 상징인 코카콜라, 만화 속의 주인공 등 범상하고 흔한 소재들을 미술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이라는 이분법적, 위계적 구조를 불식시키고, 산업사회의 현실을 미술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한 긍정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다다이즘에서 발원하는 반(反)예술의 정신을 미학화시키고 상품미학에 대한 진정한 비판적 대안의 제시보다 소비문화에 굴복한 것이라는 평을 받기도 한다.
팝아트의 스타일은 패션 디자인에도 영향을 미쳐, 가볍고 신선한 트렌드가 등장하였다. 현대의 팝아트는 대중문화에 대한 비판이나 도전 등 직접적인 자세를 취하기보다는 대중문화를 그림의 소재이자 정보로서 이용하는 중립적 입장에 서 있다.
팝아트는 현대 디자인에 여러 영향을 끼쳤고, 예술(미술)이라는 분야를 대중들이 친숙한 소재를 사용함으로서 미술의 대중화에 큰 기여를 하였다. 또한 미술의 소재가 제품이라는 발상을 역으로 제품의 광고를 예술로 승화시키는 등 대중의 삶속에 예술적인 부분을 좀 더 친숙하게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팝아트의 개념과 등장배경 등에 대해 알아본 후, 서양 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의해보았다. 1950년대의 추상표현주의에 대한 반발로 등장한 팝아트는 고도로 발달된 산업사회에 나타난 대중문화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오늘날 대중문화의 역할이 증대함에 따라 현대 사회의 모든 영역에 예술이 미치는 영향력은 크다.
그리고 팝아트는 현대 산업 사회의 특징인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미술로 수용한 미술 사조라고 할 수 있다. 팝아트라는 명칭도 해밀튼의 사진 콜라주 작품에서 유래하여 이 파의 비평가 L.앨러웨이가 60년대 뉴욕으로 옮아가 한 무리의 미국작가 작품을 총칭하여 “팝아트”라고 부름으로써 정착되었다.
1950년대 중반으로부터 발생하여 1960년대를 거치며 전성기를 맞이했던 팝 아트는 이러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도 현실의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길을 모색함으로써 진정한 진보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팝아트의 출현은 르네상스 이래로 인간이 경주해온 인간중심의 주관적 세계관의 방향전환을 말해주는 하나의 사건이었다. 소비의 체계를 벗어나서는 생존할 수 없는 현대사회 속에서 팝 아트는 그 체계의 질서를 역이용함으로써 예술 스스로가 독자적인 영역을 지켜가며 전위로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했던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김정락,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2009.
2. 손소현, 팝아트의 예술적 특성이 현대 상업 공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 디자인대학원, 2011.
3. 김현경, 미국 팝 아트에 나타난 권력의 메커니즘, 이화여대 대학원 2008.
4. 루시 R.리파드 저, 전경희 역, 팝아트, 미진사, 1998.
5. 윤양숙, 현대회화에서 대중매체 이미지의 활용과 표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2.
6. 윌리엄 본 저,| 신성림 역, 화가로 보는 서양미술사 (비잔틴에서 팝아트까지 치마부에에서 앤디 워홀까지), 북로드, 2011.
7. 루시 R. 리퍼드 저, 정상희 역, 팝 아트 (예술과 상품의 경계에 서다), 시공아트, 2011.
8. 박우찬, 서양미술사 속에는 서양미술이 있다, 재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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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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