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중독_최종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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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중독_최종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1. 인터넷 중독의 개념
(1) 인터넷과 중독의 사전적 정의
(2) 일반적 중독과 인터넷 중독
(3) 인터넷 중독의 측정
2. 인터넷 중독의 원인
(1) 인터넷 중독의 특성
(2) 개인 심리적 특성
(3) 가족. 사회. 문화적인 요인
Ⅲ. 실태 및 문제점
1. 인터넷 중독의 실태
2. 인터넷 중독의 문제점
(1)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혼동
(2) 시간 사용의 문제
(3) 인터넷과 신체적 폐해
(4) 인터넷과 정신적 폐해
(5) 인터넷 셧다운제의 문제
Ⅳ. 해결방안
1.인터넷중독 해결방안
(1).미시적 차원
1) 가정환경
2) 학교 차원
(2) 거시적차원
1) 정책 차원
2) 외국의 정책 사례
2.셧다운제 대안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아니더라도 청소년들의 건강권을 생각한다면 청소년들의 생활패턴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해야 할 것이다. 게임은 건강을 해친다는 부정적인 발상만이 아닌 근본적으로 청소년들의 건강을 생각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주 활동공간인 학교에서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관련교과목을 개설하여 친구들과 함께 배움과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등 과도한 입시경쟁 속에서 사교육에 지나치게 노출되어 있는 청소년들을 공교육의 확립으로 구축해야 할 것이다. 따로 건강을 위해 운동할 시간과 공간이 부족한 청소년들에게 확고한 공교육의 실시로 건강도 챙기고 친구들과의 협동심 등도 배울 수 있는 장이 바로 학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가정교육 프로그램개발로 건강가정 만들어 부모-대화 늘리기
인터넷 중독의 해결방안에서 말했던 봐야 같이 일상생활의 규제는 법률이 아니라 가정이 주체이고 가정에서 직접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정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청소년의 발달특성상의 변화에 대한 부모교육을 통해서 청소년들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들을 강제적으로 규정하기보다는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을 제공한다든지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법을 익히고, 자녀의 게임이용시간 지도를 위한 학부모 지원 장치를 도입하여 세대 간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접근이 편리하고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홍보가 필요하다.
셋째, 청소년 여가문화 컨텐츠 개발과 보급의 활성화
오늘날 청소년에게 사이버 공간은 없어서는 안 될 여가의 한 형태로 자리 잡았기 때문에 획일적인 규제와 통제보다는 청소년들이 즐길만한 건전한 문화와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자발적으로 지킬 수 있는 규제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도 자기결정권과 인격의 주체로서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래들과 함께 나눔과 배려를 행사하기보다 치열한 입시 경쟁 속에서 소유와 경쟁으로 정서적으로 피폐해진 아이들에게 다양한 여가문화 컨텐츠 개발로 자유롭고 건전하게 놀이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청소년놀이공간을 확대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놀이문화가 없는 상태에서 게임에 대한 규제만 한다면 또 다른 청소년 문제가 유발될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하고 유익한 놀이문화와 건전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야말로 미래의 주인공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것이다.
또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제도적 접근도 요구된다. 우선적으로 청소년의 개입과 몰입을 판단할 구체적인 기준을 보완해야 할 것이며, 특성상 폭력성, 사행성이 문제시되는 온라인게임에 대한 안전장치구축도 요구된다. 온라인게임의 역기능방지를 위한 미디어 교육을 강화하여 보다 건전하고 건강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며 접근성이 편리한 곳이 게임중독 상담센터의 활발한 운영으로 치료 및 게임중독 예방기반을 확산 구축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실태조사 실시로 정확한 통계를 통해 청소년들의 게임이용 현황과 문제점 등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한다.
Ⅴ.결론
우리는 지금까지 청소년 인터넷 중독과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셧다운제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자아 정체감이 혼란한 시기인 청소년기에 무분별한 환경인 인터넷에 노출되면 중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형성이 중요시되는 시기이며. 정체감성취를 이루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는 청소년상담의 목표와 부합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는 사회복지 실천의 적임자는 사회복지사라고 할 수 있다고 본다. 청소년 인터넷 중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하여 사회복지사는 상담가치료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것이고, 아울러 사회복지사는 효율적인 개입을 위하여 사회국가의 인적물적 자원을 이용하여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개입하여 해결 하도록 하여야 하며 또한 여러 분야의 전문가, 지역주민, 자원봉사자들과 연계하여 예방, 치료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적으로 힘써야 할 것이다.
청소년의 문제는 청소년만의 문제가 아니다. 그들을 둘러싼 환경, 즉 가정과 학교, 사회가 힘을 모아 청소년에 삶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청소년의 관련된 제도와 정책은 권리의 주체인 청소년의 의사가 무엇보다도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정작 대상자인 청소년들에게는 권리를 행사할 자유는 주지도 않으며 제시하는 정책이 본인들을 위한 정책인지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무엇보다도 제도나 정책을 도입하기 이전에 무엇보다도 제도의 행사자인 청소년들을 둘러 싼 환경에는 문제가 없는지, 청소년이 인터넷, 게임에 몰입 하는 것이 문제라면 이런 것들이 아닌 다른 놀 거리가 있는지 등 보다 면밀하게 청소년의 삶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청소년은 인격의 주체로서 의견을 표출해야하며 정부부처 및 사회는 청소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문제가 사회의 중요한 문제로 떠오른 만큼 좀 더 현실적인 문제해결방법과 그에 따른 정책마련이 필요하다. 인터넷 과다사용 청소년들을 위한 적절한 프로그램과 부모들을 위한 부모교육을 통해 인터넷 중독률을 줄이고, 인터넷 과다사용을 예방하기위한 교육과 홍보활동 등을 함으로써 잠재적인 인터넷 과다사용자를 줄이는 방안도 마련해야한다.
<참고문헌>
김종순(2007). “청소년 인터넷 중독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동아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게임조선(2010.2.19일자). “청소년 절반, "쿨링오프제? 그게 뭔데?"
박효수 외(2011). “2010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아영아(201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환경요인의 조절효과”. 박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이영주(2011). “셧다운제도에 대한 청소년의 정책에 대한 연구. 디지털 정책연구 제9권 제3호
전천운(2009).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 자치행정학보 제23권 제2호
한국문화진흥원. “인터넷중독 대응법 제정 연구(2010)
행정안전부 정보화전략실 정보문화과 -인터넷중독 진단결과(전체)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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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28
  • 저작시기2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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