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스토리텔링 마케팅 / 스토리텔링 목적 / 효과 / 마케팅사례 / 성공포인트 / 스토리텔링 등장 / 시대적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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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스토리텔링 마케팅 / 스토리텔링 목적 / 효과 / 마케팅사례 / 성공포인트 / 스토리텔링 등장 / 시대적배경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
 스토리텔링마케팅이란?
 스토리텔링 등장의 시대적 배경

II. 본론 -----------------------
 스토리텔링마케팅의 목적 및 효과
 스토리텔링 마케팅 및 사례
 스토리텔링 마케팅 성공 포인트

III. 결론 ---------------------

본문내용

치, 사회적 불안 등이 사람들로 하여금 탈일상적인 재미를 찾게 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 역시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야 한다. ‘우리 브랜드는 이래서 좋아’라는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진지함을 벗고 때로는 일상적인 것을 약간 비틀 수도 있어야 한다. 그 중심에는 ‘재미’가 빠질 수 없다. 예컨대 LG생활건강 럭키스타 치약 광고는 ‘키스 배워서 남 주자’라는 브랜드 스토리를, 젊은 남녀의 솔직한 사랑법을 비유하는 ‘키스학 입문’ 등의 테마로 재미있게 표현하고 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단순한 정보 전달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소비자가 느끼는 스토리 경험은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교감 형성에 도움이 된다. 최근 버거킹은 ‘복종하는 닭(Subservient Chicken)’이라는 홈페이지 개설을 통해 자사 햄버거 스토리의 중심인 ‘마음대로 조리하세요’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복종하는 닭 사이트는 스토리 구현에 충실하기 위해 소비자의 체험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방문자가 ‘행복’ 등 갖가지 단어를 입력하면 복종하는 닭은 그 명령에 따라 다양한 행동을 보여주는데, 이러한 상호작용적 체험은 개설 3주 만에 방문수가 약 1억 4,300만 회에 이를 정도의 선풍적인 인기를 얻는 바탕이 되었다.
3) 멀티채널의 활용도를 높여라
기업은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보다 다양한 채널을 복합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소비자가 브랜드에 접할 수 있는 접점을 다원화시킴으로써 브랜드 스토리 전파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는 채널은 TV·신문·인터넷·영화·책·기업 역사관·강연 등 매우 다양하다. 그런데 그 동안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는 방식을 보면 대부분 TV 중심이거나 또는 TV와 인터넷 등을 별개로 운영하고 있는 면이 적지 않았다. 미국 광고 전문지인 가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채널 활용현황을 살펴본 결과 응답 기업의 약 65%가 TV 중심이며, 약 20%는 TV와 인터넷 등 다양한 채널 활용 시 유기적인 연결성이 부족했다고 한다. 단순히 TV 광고의 하단에 브랜드의 웹사이트 주소를 보여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했다는 평가다.
최근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새로운 채널로 ‘애드무비(Ad-Movie)’를 주목할 만하다. 애드무비는 TV·인터넷과 영화를 접목한 ‘광고 영화’인데, 이는 멀티미디어 니즈가 강한 최근 소비자의 성향을 반영한 것으로 브랜드 스토리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단순히 TV광고를 인터넷 사이트에 올린 것이 아니라, 애초에 인터넷과 TV광고, 옥외광고 등을 티저화하고 인터넷으로 소비자를 유인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한편 책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사이버 마케팅 시대라고 해도 그 효과가 떨어지지 않는다. 책은 독자들에게 브랜드 정보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 책 속의 브랜드 스토리가 끊임없이 인용 및 재생산되면서 브랜드 가치는 생명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4) ‘스토리 문화’를 창출하라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스토리 문화’를 창출하는 것이다. 기업은 제품 자체가 아니라브랜드 스토리가 품고 있는 철학을 강조함으로써 소비 이상의 가치, 즉 ‘문화’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모든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문화를 형성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우리가 ‘문화’라고 부르는 생활양식들은 일시적인 열풍에 지나지 않는 유행을 넘어 많은 사람들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어서 살아남은 것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스토리 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문화적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5) 다양한 분야로 활용을 확대하라 기업은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일반 소비재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게임·출판·디자인·건축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해 볼 필요가 있다. 얼마 전, 출간 2년 만에 600만 부를 돌파한 만화 한자 책 <마법천자문>의 인기는 스토리텔링의 위력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는데, 이런 경향은 과학이나 역사 서적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근래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도입하고 있으나 주목할 만한 이야기를 담은 상품은 아직 미흡하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셀링포인트가 느껴지지 않는 이미지 광고, 브랜드 히스토리의 지루한 나열 등 전체적으로 이야기의 호소력이 부족하다는 평가인 것이다. 결국 스토리는 ‘사건·인물·구성’ 등 3박자가 제대로 맞아야 힘을 발휘한다는 점을 기억하면서 기업들이 단순한 상품 판매자가 아닌 훌륭한 이야기꾼의 길로 나아간다면 그 브랜드는 더욱 매력적인 모습으로 소비자에게 다가설 수 있게 될 것이다.

III. 결 론
누구도 자신이 모르는 것을 좋아할 수는 없다. ‘여기가 겨울 소나타의 주인공이 만났던 그 언덕’이라는 이야기(story)를 알면 그 장소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이해할수록 호감이 높아지며, 호감이 쌓이면 채택하게 된다. 기억의 처리수준(elaboration likelihood) 모형에 따르면 사전적인 정의를 암기하는 것보다 개인적 경험을 토대로 한 의미 중심으로 사건을 처리할수록 기억의 흔적이 깊게 남아 오랜 동안 기억이 유지된다고 한다. 우리도 여행지에 가면 단순히 경관을 감상할 때보다 “여기가 역사 교과서에 나왔던 곳으로...” 하며 그 장소나 여행지와 관련된 의미나 개인적 추억을 곁들일 때 더욱 오래 기억되며, 보다 호의적인 인상을 가지게 된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이다. 결국 사람들은 브랜드의 속성 뿐 아니라 브랜드가 전해주는 이야기를 통해 관객과 함께 개인적 의미를 함께 공유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란 그 브랜드가 갖는 뒷이야기를 퍼트리고, 고객은 그 상품이 품고 있는 이야기 곧 의미를 공감하며 친구가 되어 물건을 사게 된다. 마치 그 사람을 알게 되면 사랑하게 되듯(to know him is to love him) 알게 되면 새로이 보이나니, 알고 난 후에 보이는 것은 전과 다른 것이다.

추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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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2.10.31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3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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