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책소개
2. 칼빈주의의 올바른 이해
① 신학적 이해
② 성경적 이해
③ 결론
2. 칼빈주의의 올바른 이해
① 신학적 이해
② 성경적 이해
③ 결론
본문내용
로 사용하였다. 이런 사실로부터 해석 방법론뿐만 아니라 신학의 방법론도 성경 자체의 고유한 속성과 방법에 그 뿌리를 두어야 할 것을 보여준다. 물론 철학적이며 세상의 학문적 방법론을 전적으로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성경의 이해를 위하여 긍정적인 사용이 검토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신학적인 방법이란 오직 신학 그 자체의 방법을 뜻하지 않고 그것이 성경에 기초를 두고 있어야함을 인식하게 된다.
성경은 성령에 의해 영감 받은 저자들이 쓴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의 참된 저자는 결국 성령이시다. 따라서 성경을 해석하는 자는 성령에 의해 인도함을 받고 깨달음을 받아야 본문을 올바르게 이해 할 수 있다. 본문을 통하여 말씀하시는 참된 성령의 의도를 알지 못하고 중생하지 못한 인간의 이성이 가는 데로 끌려간다면 아무리 좋은 해석학 방법을 사용해도 그 결과는 잘못된 것을 낳을 것이다. 칼빈은 성경을 해석 할 때 여러 가지 학문적인 방법을 모두 사용했지만 그 어떤 것보다도 성령의 조명에 의한 신학적 해석방법을 가장 중요하게 간주했다. 오늘도 많은 성경 해석학 원리가 제시되고 있다. 물론 최근 발견된 원리를 성경 해석에 사용해야 하지만 근본적으로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성경은 성령이 그 저자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되며, 또한 올바른 해석을 위하여 연약한 인간은 그를 의지하여 그의 도우심 속에서 그분의 의도를 본문을 통하여 설명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최고의 성경 해석자란 자신의 방법만을 사용하는 자가 아니라, 그 모든 방법들이 성령의 지배를 통하여, 성령의 조명에 의하여, 성령의 의도 즉 성경의 저자를 밝히는 자이다
성경은 성령에 의해 영감 받은 저자들이 쓴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의 참된 저자는 결국 성령이시다. 따라서 성경을 해석하는 자는 성령에 의해 인도함을 받고 깨달음을 받아야 본문을 올바르게 이해 할 수 있다. 본문을 통하여 말씀하시는 참된 성령의 의도를 알지 못하고 중생하지 못한 인간의 이성이 가는 데로 끌려간다면 아무리 좋은 해석학 방법을 사용해도 그 결과는 잘못된 것을 낳을 것이다. 칼빈은 성경을 해석 할 때 여러 가지 학문적인 방법을 모두 사용했지만 그 어떤 것보다도 성령의 조명에 의한 신학적 해석방법을 가장 중요하게 간주했다. 오늘도 많은 성경 해석학 원리가 제시되고 있다. 물론 최근 발견된 원리를 성경 해석에 사용해야 하지만 근본적으로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성경은 성령이 그 저자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되며, 또한 올바른 해석을 위하여 연약한 인간은 그를 의지하여 그의 도우심 속에서 그분의 의도를 본문을 통하여 설명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최고의 성경 해석자란 자신의 방법만을 사용하는 자가 아니라, 그 모든 방법들이 성령의 지배를 통하여, 성령의 조명에 의하여, 성령의 의도 즉 성경의 저자를 밝히는 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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