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象
牀
藍筍象牀(남순상상)
: 푸른 대순과 코끼리 침상이니 즉 한가한 사람의 침상이다.
※牀=床
쪽 람
죽순 순
코끼리 상
평상 상
絃
歌
酒
絃歌酒 (현가주연)
: 거문고를 타며 술과 노래로 잔치하니
줄 현
노래 가
술 주
잔치 연
接
杯
擧
觴
接杯擧觴(접배거상)
: 작고 큰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
사귈 접
잔 배
들 거
잔 상
矯
手
頓
足
矯手頓足(교수돈족)
: 손을 들고 발을 두드리며 춤을 춘다.
바로잡을 교
손 수
조아릴 돈
발 족
悅
豫
且
康
悅豫且康(열예차강)
: 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평안하고 기쁜 삶이다.
기쁠 열
미리 예
또 차
편안할 강
嫡
後
嗣
續
嫡後嗣續(적후사속)
: 적자된 자, 즉 장남은 뒤를 계승하여 대를 잇고
정실 적
뒤 후
이을 사
이을 속
祭
祀
蒸
嘗
祭祀蒸嘗(제사증상)
: 제사하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 한다.
제사 제
제사 사
찔 증
맛볼 상
稽
再
拜
稽 再拜(계상재배)
: 이마를 조아려 선조에게 두 번 절하는 예를 갖추고
조아릴 계
이마 상
거듭 재
절 배
悚
懼
恐
惶
悚懼恐惶(송구공황)
: 송구하고 공황하니, 엄중하고 공경함이 지극하여야 한다.(3년상 이후의 제사 때의 몸가짐이다.)
두려워할 송
두려워할 구
두려울 공
두려워할 황
牒
簡
要
牒簡要(전첩간요)
: 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하니
편지 전
편지 첩
대쪽 간
구할 요
顧
答
審
詳
顧答審詳(고답심상)
: 편지의 회답도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
돌아볼 고
대답할 답
살필 심
자세할 상
骸
垢
想
浴
骸垢想浴(해구상욕)
: 몸에 때가 끼면 목욕하기를 생각하고
뼈 해
때 구
생각할 상
목욕할 욕
執
熱
願
凉
執熱願凉(집열원량)
: 더우면 서늘하기를 원한다.
잡을 집
더울 열
원할 원
서늘할 량
驢
犢
特
驢 犢特(여라독특)
: 나귀와 노새와 송아지, 즉 가축을 말한다.
나귀 려
노새 라
송아지 독
수컷 특
駭
躍
超
駭躍超 (해약초양)
: 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의 모습을 말한다.
놀랄 해
뛸 약
넘을 초
달릴 양
誅
斬
賊
盜
誅斬賊盜(주참적도)
: 역적과 도적을 베어 처벌하고
벨 주
벨 참
도적 적
훔칠 도
捕
獲
叛
亡
捕獲叛亡(포획반망)
: 배반하고 도망치는 자를 잡아 죄를 다스린다.
잡을 포
얻을 획
배반할 반
망할 망
布
射
遼
丸
布射遼丸(포사료환)
: 한나라 여포는 화살을 잘 쐈고, 의료는 탄자(쇠구슬)를 잘 던졌으며
※遼→僚(벗 료)로 쓰인 곳도 있음
베 포
쏠 사
멀 료
알 환
琴
阮
嘯
琴阮嘯(혜금완소)
: 위나라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탔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
산이름 혜
거문고 금
악기 완
휘파람 소
恬
筆
倫
紙
恬筆倫紙(염필륜지)
: 진나라 몽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의 채륜은 처음 종이를 만들었으며
편안할 념
붓 필
인륜 륜
종이 지
鈞
巧
任
釣
鈞巧任釣(균교임조)
: 위나라 마균은 지남차(指南車)를 만들고, 전국시대 임공자는 낚시를 만들었다.
※지남차-방향을 가리키는 수레. 수레 위의 나무인형의 손가락이 항상 남쪽을 가리켰음
고를 균
공교할 교
맡길 임
낚시 조
釋
紛
利
俗
釋紛利俗(석분리속)
: 이상의 8인은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을 이롭게 하였으니
풀 석
어지러울 분
이로울 리
풍속 속
竝
皆
佳
妙
竝皆佳妙(병개가묘)
: 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
아우를 병
다 개
아름다울 가
묘할 묘
毛
施
淑
姿
毛施淑姿(모시숙자)
: 오나라의 모타(모장)와 월나라의 서시는 모두 절세 미인이었다.
털 모
베풀 시
맑을 숙
모양 자
工
嚬
姸
笑
工嚬姸笑(공빈연소)
: 웃는 모습이 매우 곱고 아름다워 찌푸린 얼굴조차 보통 여인이 흉내낼 정도였다.
장인 공
찡그릴 빈
고울 연
웃을 소
年
矢
每
催
年矢每催(연시매최)
: 세월은 화살같이 매양 재촉하니, 즉 세월이 빠른 것을 말한다.
해 년
화살 시
매양 매
재촉할 최
曦
暉
朗
曜
曦暉朗曜(희휘랑요)
: 햇빛과 달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혜택을 주고 있다.
※曦→羲, 曜→耀(빛날 요)로 쓰이기도 함
햇빛 희
빛날 휘
밝을 랑
빛날 요
璇
璣
懸
斡
琁璣縣斡(선기현알)
: 선기(천기, 천문을 보는 기구)가 높이 매달려 돌아가고
※璇→琁(구슬 선), 懸→縣(매달 현)으로 쓰기도 함
구슬 선
구슬 기
매달 현
빙빙돌 알
晦
魄
環
照
晦魄環照(회백환조)
: 달은 그믐이 되면 빛이 없어졌다가 보름이 되면 달무리를 만들며 밝게 빛나서 천지를 비춘다.
그믐 회
넋 백
고리 환
비칠 조
指
薪
修
祐
指薪修祐(지신수우)
: 불타는 나무와 같은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고
손가락 지
섶나무 신
닦을 수
도울 우
永
綏
吉
永綏吉(영수길소)
: 그리고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있으리라.
※→邵로 쓰이기도 함
길 영
편안할 수
길할 길
아름다울 소
矩
步
引
領
矩步引領(구보인령)
: 걸음을 바로 걷고 행실도 바르니 그 위의(威儀-위엄이 있는 몸가짐이나 차림새)가 당당하다.
모날 구
걸음 보
끌 인
옷깃 령
俯
仰
廊
廟
俯仰廊廟(부앙낭묘)
: 항상 낭묘(정사를 보는 정전이나 묘당)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를 지켜라.
구부릴 부
우러를 앙
복도 랑
사당 묘
束
帶
矜
莊
束帶矜莊(속대긍장)
: 의복에 주의하여 단정히 함으로써 긍지를 갖고 예의를 갖추며
※莊→粧(단장할 장)으로 쓰기도 함
묶을 속
띠 대
자랑 긍
엄숙할 장
徘
徊
瞻
眺
徘徊瞻眺(배회첨조)
: 이리저리 거닐면서 두루 살펴라.
노닐 배
노닐 회
볼 첨
바라볼 조
孤
陋
寡
聞
固陋寡聞(고루과문)
: 식견(배운 것)도 재능(들은 것)도 부족하다. (천자문의 저자가 자기 자신을 겸손해서 말한 것이다.)
※孤→固(굳을 고)로 쓰인 곳도 있음
외로울 고
좁을 루
적을 과
들을 문
愚
蒙
等
愚蒙等 (우몽등초)
: 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하였구나.
어리석을 우
입을 몽
등급 등
꾸짖을 초
謂
語
助
者
謂語助者(위어조자)
: 어조사라 함은 한문의 조사를 말하며, 다음의 글자이다.
이를 위
말씀 어
도울 조
놈 자
焉
哉
乎
也
焉哉乎也(언재호야)
: '언 재 호 야', 이 네 글자이다.
어찌 언
어조사 재
어조사 호
어조사 야
牀
藍筍象牀(남순상상)
: 푸른 대순과 코끼리 침상이니 즉 한가한 사람의 침상이다.
※牀=床
쪽 람
죽순 순
코끼리 상
평상 상
絃
歌
酒
絃歌酒 (현가주연)
: 거문고를 타며 술과 노래로 잔치하니
줄 현
노래 가
술 주
잔치 연
接
杯
擧
觴
接杯擧觴(접배거상)
: 작고 큰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
사귈 접
잔 배
들 거
잔 상
矯
手
頓
足
矯手頓足(교수돈족)
: 손을 들고 발을 두드리며 춤을 춘다.
바로잡을 교
손 수
조아릴 돈
발 족
悅
豫
且
康
悅豫且康(열예차강)
: 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평안하고 기쁜 삶이다.
기쁠 열
미리 예
또 차
편안할 강
嫡
後
嗣
續
嫡後嗣續(적후사속)
: 적자된 자, 즉 장남은 뒤를 계승하여 대를 잇고
정실 적
뒤 후
이을 사
이을 속
祭
祀
蒸
嘗
祭祀蒸嘗(제사증상)
: 제사하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 한다.
제사 제
제사 사
찔 증
맛볼 상
稽
再
拜
稽 再拜(계상재배)
: 이마를 조아려 선조에게 두 번 절하는 예를 갖추고
조아릴 계
이마 상
거듭 재
절 배
悚
懼
恐
惶
悚懼恐惶(송구공황)
: 송구하고 공황하니, 엄중하고 공경함이 지극하여야 한다.(3년상 이후의 제사 때의 몸가짐이다.)
두려워할 송
두려워할 구
두려울 공
두려워할 황
牒
簡
要
牒簡要(전첩간요)
: 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하니
편지 전
편지 첩
대쪽 간
구할 요
顧
答
審
詳
顧答審詳(고답심상)
: 편지의 회답도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
돌아볼 고
대답할 답
살필 심
자세할 상
骸
垢
想
浴
骸垢想浴(해구상욕)
: 몸에 때가 끼면 목욕하기를 생각하고
뼈 해
때 구
생각할 상
목욕할 욕
執
熱
願
凉
執熱願凉(집열원량)
: 더우면 서늘하기를 원한다.
잡을 집
더울 열
원할 원
서늘할 량
驢
犢
特
驢 犢特(여라독특)
: 나귀와 노새와 송아지, 즉 가축을 말한다.
나귀 려
노새 라
송아지 독
수컷 특
駭
躍
超
駭躍超 (해약초양)
: 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의 모습을 말한다.
놀랄 해
뛸 약
넘을 초
달릴 양
誅
斬
賊
盜
誅斬賊盜(주참적도)
: 역적과 도적을 베어 처벌하고
벨 주
벨 참
도적 적
훔칠 도
捕
獲
叛
亡
捕獲叛亡(포획반망)
: 배반하고 도망치는 자를 잡아 죄를 다스린다.
잡을 포
얻을 획
배반할 반
망할 망
布
射
遼
丸
布射遼丸(포사료환)
: 한나라 여포는 화살을 잘 쐈고, 의료는 탄자(쇠구슬)를 잘 던졌으며
※遼→僚(벗 료)로 쓰인 곳도 있음
베 포
쏠 사
멀 료
알 환
琴
阮
嘯
琴阮嘯(혜금완소)
: 위나라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탔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
산이름 혜
거문고 금
악기 완
휘파람 소
恬
筆
倫
紙
恬筆倫紙(염필륜지)
: 진나라 몽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의 채륜은 처음 종이를 만들었으며
편안할 념
붓 필
인륜 륜
종이 지
鈞
巧
任
釣
鈞巧任釣(균교임조)
: 위나라 마균은 지남차(指南車)를 만들고, 전국시대 임공자는 낚시를 만들었다.
※지남차-방향을 가리키는 수레. 수레 위의 나무인형의 손가락이 항상 남쪽을 가리켰음
고를 균
공교할 교
맡길 임
낚시 조
釋
紛
利
俗
釋紛利俗(석분리속)
: 이상의 8인은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을 이롭게 하였으니
풀 석
어지러울 분
이로울 리
풍속 속
竝
皆
佳
妙
竝皆佳妙(병개가묘)
: 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
아우를 병
다 개
아름다울 가
묘할 묘
毛
施
淑
姿
毛施淑姿(모시숙자)
: 오나라의 모타(모장)와 월나라의 서시는 모두 절세 미인이었다.
털 모
베풀 시
맑을 숙
모양 자
工
嚬
姸
笑
工嚬姸笑(공빈연소)
: 웃는 모습이 매우 곱고 아름다워 찌푸린 얼굴조차 보통 여인이 흉내낼 정도였다.
장인 공
찡그릴 빈
고울 연
웃을 소
年
矢
每
催
年矢每催(연시매최)
: 세월은 화살같이 매양 재촉하니, 즉 세월이 빠른 것을 말한다.
해 년
화살 시
매양 매
재촉할 최
曦
暉
朗
曜
曦暉朗曜(희휘랑요)
: 햇빛과 달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혜택을 주고 있다.
※曦→羲, 曜→耀(빛날 요)로 쓰이기도 함
햇빛 희
빛날 휘
밝을 랑
빛날 요
璇
璣
懸
斡
琁璣縣斡(선기현알)
: 선기(천기, 천문을 보는 기구)가 높이 매달려 돌아가고
※璇→琁(구슬 선), 懸→縣(매달 현)으로 쓰기도 함
구슬 선
구슬 기
매달 현
빙빙돌 알
晦
魄
環
照
晦魄環照(회백환조)
: 달은 그믐이 되면 빛이 없어졌다가 보름이 되면 달무리를 만들며 밝게 빛나서 천지를 비춘다.
그믐 회
넋 백
고리 환
비칠 조
指
薪
修
祐
指薪修祐(지신수우)
: 불타는 나무와 같은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고
손가락 지
섶나무 신
닦을 수
도울 우
永
綏
吉
永綏吉(영수길소)
: 그리고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있으리라.
※→邵로 쓰이기도 함
길 영
편안할 수
길할 길
아름다울 소
矩
步
引
領
矩步引領(구보인령)
: 걸음을 바로 걷고 행실도 바르니 그 위의(威儀-위엄이 있는 몸가짐이나 차림새)가 당당하다.
모날 구
걸음 보
끌 인
옷깃 령
俯
仰
廊
廟
俯仰廊廟(부앙낭묘)
: 항상 낭묘(정사를 보는 정전이나 묘당)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를 지켜라.
구부릴 부
우러를 앙
복도 랑
사당 묘
束
帶
矜
莊
束帶矜莊(속대긍장)
: 의복에 주의하여 단정히 함으로써 긍지를 갖고 예의를 갖추며
※莊→粧(단장할 장)으로 쓰기도 함
묶을 속
띠 대
자랑 긍
엄숙할 장
徘
徊
瞻
眺
徘徊瞻眺(배회첨조)
: 이리저리 거닐면서 두루 살펴라.
노닐 배
노닐 회
볼 첨
바라볼 조
孤
陋
寡
聞
固陋寡聞(고루과문)
: 식견(배운 것)도 재능(들은 것)도 부족하다. (천자문의 저자가 자기 자신을 겸손해서 말한 것이다.)
※孤→固(굳을 고)로 쓰인 곳도 있음
외로울 고
좁을 루
적을 과
들을 문
愚
蒙
等
愚蒙等 (우몽등초)
: 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하였구나.
어리석을 우
입을 몽
등급 등
꾸짖을 초
謂
語
助
者
謂語助者(위어조자)
: 어조사라 함은 한문의 조사를 말하며, 다음의 글자이다.
이를 위
말씀 어
도울 조
놈 자
焉
哉
乎
也
焉哉乎也(언재호야)
: '언 재 호 야', 이 네 글자이다.
어찌 언
어조사 재
어조사 호
어조사 야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