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속에 나타난 부흥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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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결의로 선교에 대한 사명감에 불탄 교회였다.(이 만신. 청파. 교회성장과 부흥회. p.45. 1993) 이 교회의 목적은 주로 전도였다. 숫자적으로는 소수였지만 존 웨슬리를 비롯한 세계의 많은 전도자들이 이들의 열심과 선교의 비젼에서 영감을 받아 헌신을 다짐하였다.(김 우영. 반석 문화사. 교회와 부흥회. p33. 1995) 다. 웨슬리의 부흥운동(John Wesley, 1703-1791) 영국은 17세기말부터 산업혁명의 결로 자연신론(Deism)과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아 사회는 종교에 무관심하고, 퇴폐한 도덕생활에 빠졌다. 그리고 기독교계는 합리주의가 판을 치고 있었다. 이때 18세기의 영국 교회를 부흥시키기 위해 준비된 인물이 죤 웨슬리였다.(김 우영. 반석 문화사. 교회와 부흥회. p33. 1995) 죤 웨슬리는 1703년 목사인 아버지 사무엘 웨슬리의 19자녀 중에 15째의 소생으로 태어났으나, 믿음에 대한 기쁨이 없이, 영적 고민에 늘 쌓여서 생활하였다. 그러다가 1738년에 올더스케이트 가에서 성경 연구와 기도 모임에 참석하였다가 로마서 서문을 듣다가 마음이 뜨거운 체험을 하고, 1739년에 런던 패터레인 집회소에서 기도중에 하나님의 능력이 임함을 체험하였다. 당시 성공회는 의식을 위주였으며, 중상류 계급에만 관심을 가지고 대중과 노동자를 방치하였으므로, 웨슬리는 주로 공장지대와 빈민촌을 다니면서 심령부흥운동을 일으켰다.(이 만신. 청파. 교회성장과 부흥회. p.47. 1993) 죤 웨슬리는 스코트랜드와 아이슬랜드에까지 성공회가 가르치치 못한 체험적 신앙을 강조하였으며, 연 평균 12,000킬로미터를 다니며 부흥운동을 펼쳤다. 1791년 그가 죽던 해 그를 따르는 교인 수는 영국이 71,668명이었고, 미국이 43,265명이나 되었다고 한다.(이 만신. 청파. 교회성장과 부흥회. p.47. 1993) 죤 웨슬리는 하나님의 은혜로만 구원을 얻는 다는 점은 루터와 같았으나 구원의 본질을 해석하는데 있어서는 루터와 달리하였다. 그는 신자는 현세에서 죄를 멀리하여 청결한 생활에 들어가야 하며, 마음속에 사랑이 지배할 때 완전한 자리에 들어갈 수 있다고 보았다. 예정론에 있어서는 반 칼빈주의적 입장을 처하였다. 죤 웨슬리의 부흥운동은 얼어붙은 영국의 종교를 녹이었으며, 도덕적으로 타락한 사회를 개혁시키고, 선교의 불을 일으키는 기폭제(起爆劑)가 되었다.(김 우영. 반석 문화사. 교회와 부흥회. p34. 1995) 라. 대각성 운동(Great Awakening, 1720-1772) 이 운동은 합리주의의 팽창, 문화적 혼란의 와중에 미국 뉴저지의 라리탄 계곡의 화란 개혁교회 서클에서 시작되어 50여년 동안 계속된 부흥운동이다. 이 운동을 시작한 프렐링후이센(Theo-dore J. Frelinghuysen)은 회개와 새 생활을 강조하였고, 회개하지 않은 죄인은 멸망 받을 것이라고 외쳤다. 이와 같은 경고를 받아들여 회개 운동이 일어났다.(이 만신. 청파. 교회성장과 부흥회. p.48. 1993) 이 운동 중에 조나단 에드워드(Jonathan Edwards 1703-1758)가 나타나 영혼을 일깨우는 설교를 통하여 회개를 불러 일으켰다.(김 우영. 반석 문화사. 교회와 부흥회. p34. 1995) 조나단 에드워드는 신의 주권성과 예정론을 골자로 한 칼빈주의 신학에 철저하여, 칭의(Justification)에 대한 설교를 연속으로 하였다. 이 설교는 뉴잉글랜드에서 발달한 알미니안 주의에 대항한 것이었다.(이 만신. 청파. 교회성장과 부흥회. p.49. 1993) 이 부흥운동은 첫째로 불신앙 사상을 물리쳤고, 둘째는 각 교회가 영적으로 소생케 하였고, 셋째로는 박애사업과 교육사업과 선교사업에 열이 일어나게 하였다.(김 우영. 반석 문화사. 교회와 부흥회. p35. 1995) 마. 제 2차 대각성 운동 이 운동은 18세기말부터 뉴잉글랜드를 중심으로 해서 강력히 일어났던 부흥운동으로 주로 교회생활을 중심으로 일어난 운동이다.(이 만신. 청파. 교회성장과 부흥회. p.49. 1993) 이 운동은 교회 일치의 한 운동이었다. 그로 인하여 ‘장로회(Presbytational presbyterian church)' 교회가 세워졌다.(이 만신. 청파. 교회성장과 부흥회. p.49. 1993) 이 부흥운동에서 출중하게 서있는 사람이었던 장로교의 목사 피니(Charles Grandison Finney 1792-1875)는 신학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한 사람으로 부흥회를 새 방법으로 이끌었다. 그로 인하여 1857년-1858년에 전국적으로 매일 기도회, 평신도의 교회지도가 특수하였다.(이 만신. 청파. 교회성장과 부흥회. p.50. 1993) 이때에 신앙부흥은 매우 조용하고 점차적이었다. 그리고 많은 교회의 회원을 증가시켰다. 이 부흥운동의 뚜렷한 국면은 대학생들의 선교열이 고조(高調)된 일이다.(이 만신. 청파. 교회성장과 부흥회. p.50. 1993) *고조(高調; 크게 감흥을 일으키는 일) 바. 19세기말의 부흥운동 19세기말의 두드러진 부흥운동은 무디(Dwight L. Moody 1837-1899)에 의해 일어났다.(이 만신. 청파. 교회성장과 부흥회. p.51. 1993) 무디는 그의 설교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복음을 강조하였다. 그의 언어(言語)는 단순하였고, 그의 정신은 따뜻하고 성실(誠實)하였므로 많은 사람을 이끌었다. 무디는 성악가 생키와 함께 동역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무디는 외국선교에 부흥운동을 통하여 큰 공헌을 하였고, 외국 선교자원, 학생 운동에 큰 영향을 끼쳤고, 선교를 위한 무디 성서학원 설립을 하였다. 무디의 부흥운동은 선교 지향적인 특색을 지녔다.(이 만신. 청파. 교회성장과 부흥회. p.52. 1993) 또 19세기 영국의 다른 교회들은 침체에 빠질 때에, 감리교회에서 큰 부흥운동이 일어났다. 이로 인하여 국내외선교에 잠을 깨웠으며, 주일 학교(Sunday School Work)와 성경 유포와 종교문학(Religious Literature)과 여러가지 자선 사업에서도 눈을 뜬것이다.(이 만신. 청파. 교회성장과 부흥회. p.52.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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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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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83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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