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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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 부유한 계층이 되었음.
5. 불 교
불교는 B.C 6세기경 고타마 싯다르타(Gotoma Siddhartha)에 의해 창시되어 세계 종교로 확대.발전되었음.
인도문명의 구심점이 서북부 지역으로부터 갠지스강 중류지역으로 옮겨지면서 인도는 브라만 중심의 봉건적 농업경제에서 전사와 상인계급 중심의 사회로 바뀌었는데, 종교적으로도 종래의 제식주의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사상과 구원의 길을 모색하는 자유사상가 내지 사문그룹이 대두하였음.
고타마 싯다르타도 이런 사문의 한 사람으로 출발하여 마침내 독자적인 사상과 실천을 통해 붓다의 경지를 실현하였음.
붓다의 사상은 삼법인, 사성체, 팔정도, 연기설로 집약됨.
인도불교에 있어 최대의 사건은 마우리아 왕조 아소카왕의 불교귀의와 포교사업으로서 이를 계기로 인도불교는 세계적 종교로 발전하게 되었음. 또한 스리랑카에 불교가 전파되어 오늘날 남방불교의 기원이 됨.
이후 굽타왕조 등을 거치면서 북방불교(대승불교)로 발전, 오늘날의 중국, 한국, 일본 불교의 기원을 이룩함.
한편 인도에서는 불교가 힌두교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점차 힌두화되어 갔고, 다른 한편 이슬람세력에 의한 사원의 파괴와 재정적 지원자의 소멸로 그 세력이 약화되어 갔는데, 근래 스리랑카의 포교활동과 암베드카르의 신불교운동으로 약 3백만 정도의 불교도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6. 시크교
600만 정도의 추종자를 가진 인도의 소수종교로서 주로 북인도의 펀잡지방 주민들에 의해 신봉되는 시크교(Sikhism)는 16세기경 구루(Guru,지도자) 나낙(Nanak, 1469-1538)에 의해 창시됨.
오늘날 시크교는 하나의 독립된 종교로 인정받고 있지만 본래는 힌두교에 있어서의 하나의 개혁운동으로 볼 수 있으며, 자이나교나 불교와 달리 이슬람교로부터 중요한 요소를 병합한 일종의 힌두-이슬람의 종합임.
처음에는 평화적 성격을 띠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핍박에 저항하기 위한 전사조직이 만들어졌는데 이때 머리카락과 수염을 기르고 머리에 터번을 두르며, 짧은 바지, 손목에 철제팔찌를 끼고, 단검을 차는 시크교도의 특징이 만들어졌음.
주로 펀잡지방에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총종교인의 약 3%를 차지함.
인도의 문화,사회
1. 복합사회의 성격
인도는 지역별로 풍토조건과 인종이 판이하고, 힌두교, 회교 등 다양하고 이질적인 종교, 심한 빈부격차와 높은 문맹율, 종교적 사회적 신분제도 등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의 이질성과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복합사회임.
2. 카스트 제도
수천 년간 인도인의 생활을 규율해 온 카스트 제도는 법적으로 폐지되었고 근대화 및 교육의 영향으로 점차 붕괴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인도인의 생활저변에 깔려 있는 독특한 신분제도임. 그 근원은 역사적으로는 아리안 족이 인도를 침입 정복한 후 피지배 원주민과의 차등을 강조한데서 유래한 것으로 설명되는 바, 피부색, 직업에 따라 승려계급인 브라만, 전사.통치 계급인 크샤트리아, 상인계급인 바이샤, 노예계급인 수드라로 크게 나뉨. 또한 각각의 카스트 안에는 다시 수많은 sub-caste가 있으며, 카스트에 속하지 않는 최하층계급으로 불가촉 천민(Untouchable)이 있음.
최초에는 엄격하지 않았으나 역사의 흐름과 함께 다른 카스트와의 결혼 불허 등 많은 금기를 지닌 사회규범으로 굳어져 인도인의 생활은 자기가 속한 카스트에 의해 규율되었는데 예컨대 브라만은 반드시 해가 뜨거나 질 때에 기도를 해야 하고 경을 외어야 했음. 이러한 계급질서는 다양하고 이질적인 인도사회를 안정시키고 결속시키는데 도움을 준 면도 없지 않으나, 사회를 정체시키고 활력을 잃게 하는 등 많은 폐단을 낳았음.
이에 인도의 사회개혁가들, 특히 마하트마 간디는 불가촉천민 제도의 철폐를 평생의 과업으로 삼았으며 이들을 '신의 자녀'라는 뜻의 '하리잔'(Harijan)으로 부르면서 힌두사원에 출입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천민보호에 앞장섰음. 오늘날 인도에는 1억이 넘는 하리잔이 있는데 정부에서는 입학, 취업시 일정비율을 이들에게 배정해 주는 등 혜택을 주고 있어 하리잔 출신의 장관도 배출되고 있으나, 농촌에서는 아직도 카스트 제도의 영향력이 강하게 남아 있음.
3. 힌두교의 전통과 관습
수천년의 역사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힌두문화에 바탕을 둔 사회적 관습과 전통은 수세기 동안의 모슬렘, 영국 등 외세의 침입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외래문화를 수용하면서 이를 계승해 왔으며 이러한 오랜 전통사회의 생활양식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임.


4. 찬란한 문화전통
인류 4대 문명의 하나인 인더스 문명을 탄생시킨 인도의 문화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류문화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치면서 오늘날까지 융성해 왔음. 힌두문명의 바탕위에 외래문화를 수용하여 독특하고 개성적인 문화를 창달해 온 인도는 자기문화에 대한 깊은 애착과 자부심을 가지고 미술, 조각, 문학, 음악 등 문화전반에 걸쳐 인류사에 찬란한 업적을 남겼음.
베다문화(B.C. 1500 - 600) : 아리안족의 침입 후 형성된 베다문화는 인도의 종교, 사회, 관습 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힌두교를 탄생시켰으며 성전의 집대성과 대서사시 등 문학을 발전시켰음.
불교문화(B.C. 600 - A.D. 1100) : 불교문화의 전성기는 아소카대왕 시대로서 산치, 녹야원의 석탑, 아잔타와 엘로라 동굴의 조각미술 및 건축예술에서 절정을 이루었음. 아울러 불교는 이 시기에 중국, 한국 등 북방으로 전파 되었음.
모슬렘문화(A.D. 1100 - 1600) : 모슬렘 문화는 특히 건축에서 페르시아 및 힌두의 건축 양식이 조화를 이룬 독특한 양식을 만들어냈으며, 종교적 관용으로 이슬람교, 힌두교를 통해 우르두어를 탄생시키는 등 언어, 문학,음악, 미술분야에서 많은 공헌을 했음.
서구문화의 영향(A.D. 1700 - 1947) : 250년간 영국의 지배하에서 인도예술, 특히 전통회화 분야는 서구예술의 영향을 받아 많은 변화를 보임. 또한 영어의 도입과 함께 인도인의 생활양식에 점진적인 변화가 일어났음. 그러나 인도인의 생활에 절대적인 요소인 종교면에서 힌두문화는 그대로 계승 되었음.

키워드

인도,   문화
  • 가격3,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9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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