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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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의 기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간에 관해 여러 가지의 정의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여기서 다루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인간은 종교적 동물이다'라는 것이 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서양이나 동양에 있어서 종교는 보편적인 인간의 활동이었던 것이 분명하다. 종교는 인간 사회에서나 인간 경험속에 두루 있는 현상이다. 이러한 점에서 인간은 종교적 동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학자들에 의하면 종교가 출현한 것은 십만 년전이라고 한다. 인간은 죽음의 공포를 접하면서 자기들보다 우월하다고 여겨지는 신적 대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자연의 제현상에 대해 존경을 표하는 의식을 행해왔다.

이러한 종교 행위는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종교의 기원과 관련하여 현재 여러 가지 설이 나와 있다.그 중에서 몇 가지를 들어보자. 우선 공포감이라는 것이 있다. 이는 미지의 세계에서 느끼는 두려움에서 자기를 보존하려는 동기에서 종교가 생겼다는 것이다. 소원성취라는 것도 있다. 인간이 무한한 욕구를 가지나 항상 방해를 받으므로 종교를 통해 욕구를 달성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사제계급이 창안했다는 주장도 있다. 이에 따르면 사제계급이 자기들의 지위와 세력을 보존하고 세력을 확장하기 위해 종교를 만들었다고 한다. 또 지고한 신을 신앙함으로써 종교가 시작되었다는 설도 있고 마술이 최초의 종교형식이라고 보는 설도 있다. 또 하나의 유력한 설은 토테미즘이다. 토템이란 원시인과 친밀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는 식물이나 동물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물활론적 기원설이 있다. 이것은 주위의 모든 사물을 인간의 생명과 같이 다 살아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학설들은 모두 다 나름의 근거를 대고 있다. 그러나 종교의 정의에서도 말했듯이 '이것이 종교의 기원이다'라고 자신있게 내세울 수 있는 학설은 아직 없다.

그러므로 역시 마찬가지로 상식적인 수준에서 종교의 기원을 살펴볼 수 밖에 없겠다. 종교의 기원은 인간의 조건 또는 상황과 관련된 것이 아닌가 한다. 인간은 양면성을 지닌다. 인간을 가벼이 표현한 것 중에 '울고 웃는 인생'이라는 것이 있다. 바로 인간의 불완전성, 결함, 좌절과 실망 등 어두운 면과 높은 완성을 향하여 쉬임없이 내닫는 의지와 희망으로 인간의 불가능을 극복해 가는 밝은 면이라는 양면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인간이 지닌 이 이중성이야말로 인간을 종교로 이끄는 근본적 동기가 아닐까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종교를 구원으로 가는 길이라고 부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인간이 지닌 현실적 비참성을 벗어나 삶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를 향해가는 길, 그 실존적 순례가 종교인 것이다. 그렇다면 종교는 인도의 신학자인 파니카가 '종교간의 대화'라는 책에서 지적하는 대로 세 가지 요소를 담고 있다 할 수 있다. 인간이 지금 여기에서 처해 있는 상태에 대한 이해, 인간이 피안과 미래에서 도달할 목표와 궁극적 상태에 대한 여러 개념들 및 전자에서 후자로 옮아가기 위한 수단이 그것이다.

1) 인간의 상황에 대한 이해

이는 인간에 대한 상황 즉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평가하는가 하는 특수한 견해라고 부를 수 있다. 좀 더 간단하게 말하자면 인간관이다.

우리는 보통 존재의 네 가지 본질적인 요소를 들어 말한다.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이 세상에서,이 세상의 일부로서,그러나 어떤 자유와 정신적 특성을 가지고 살아간다. 우선 인간의 공동생활, 현세생활, 육체생활 및 정신생활이 그것이다. 인간의 사랑과 행복, 보람과 자부심 및 영광 등이 여기에서 기인한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것을 덮어버릴 만한 괴로움과 비참한 불행도 여기에서 야기된다.

종교는 인간의 현실을 부정적으로 평가한다. 원죄나 일체개고라는 말은 인간 실존에 대한 부정적 평가의 대표적인 개념으로 인간의 자기애와 갈망이 번뇌를 낳으며 이것이 인간 불행의 원인임을 말해준다. 이것이 인간의 상황이다. 인간은 비록 이런 불행 속에 살아가지만 그 현실적 상황에만 머물려 하지 않고 그가 마땅히 존재해야 할 바나 마땅히 존재할 수 있는 상태에로 나가려 한다. 인간 세상의 무상을 넘어 영원한 것을 바라는 것이다.

2) 인간이 도달할 궁극적 상태두번째 요소는 인간이 도달할 목표 또는 궁극적 종착점을 가진다는 인식이다. 인간이 현재와 같은 불행한 상황에 놓여 있는 것은 진리에 대해 알고 있지 못하거나 등을 돌린 탓이다. 즉 무지나 타락에 빠져 있어 아직 완성되지 못하고 성취할 바를 얻지 못하는 것이다. 인간은 이러한 인식 하에 완성, 구원을 갈망하게 되고 자신의 변화를 시도한다. 앞에서 종교를 신과 인간과의 관계라고 정의한 데서 알 수 있듯이 인간이 도달할 궁극적 목표는 신 - 인격적이든지 비인격적이든지 간에 -이며 이 실재와 일치할 때 인간은 완성에 이르게 된다. 그러므로 종교란 현상을 그대로 유지해 보려는 태도에 저항함으로써 현상을 끝맺으려는 역동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3) 현상에서 궁극적 상태에 이르기 위한 수단

인간은 이렇게 미완성 내지 미성취의 현실에서 완성을

본문내용

향해가는 존재 즉 과정 적 존재이며 도상의 순례자이다. 현상에 만족하지 못하는 인간은 부정적 상황에서 벗어나 궁극적 종착점에 이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게 된다. 이러한 노력은 각 종 교마다 독특한 방법을 낳게 했다. 신적 실재를 향한 기도와 종교 창시자의 말씀 이 담긴 경전의 독서 및 가르침의 실천, 동양의 여러 종교에서 말하는 수행 등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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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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