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콰트로첸토)의 이념과 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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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5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콰트로첸토)의 이념과 조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도입
(콰트로 첸토의 정의)

2 전개
2-1 르네상스의 이념
(★재생탄생의뜻 인본주의 휴머니즘 등..)
2-2 르네상스의 조형성
(★중세와의 차이점, 원근법 등..)
2-3 르네상스의 예술가들
{건축(브루넬레스키), 조각(기베르티 도나텔로..),
회화(마사치오, 프라안젤리코, 피에로델라프란체스카,폴라이올로,보티첼리)
★꼭 건축 조각 회화로 나누어서 정리할것!

3 맺음말
★콰트로첸토에서 친코첸토로 넘어가는 설명과 이상적인미 설명,
북유럽확산에서 전유럽으로 확산되었다 라는 설명이 들어가면서 마무리

본문내용

쿠엔첸토의 미술가들은 고대작품의 연구, 모사대상에 대한 치밀한 관찰, 인체의 해부학적인 연구, 빛과 명암의 광학적 연구, 공간에 대한 기하학적 법칙성의 해명 등 합리적이며 과학적인 태도를 지녔다. 이러한 자연모방이나 객관적인 사실주의의 증대는 고대예술의 재생을 뜻한다. 이러한 고차원적인 예술의 전성기를 이끈 인물은 레오나르도 다 빈치로, 그는 회화, 조각, 건축의 조형예술은 물론 다방면에 걸쳐 과학적 천재성을 발휘하였다. 그는 우연적인 것을 배제하고 보편적인 것을 지향했으며 객관적인 묘사대상에 주관적이고도 깊은 정신내용을 통일시켰다. 미켈란젤로도 이 무렵 넘치는 정열과 왕성한 조형력을 구사하여 힘이 넘치는 영원한 인간상을 회화와 조각에 표현했다. 그는 오히려 사실을 억제한 주관적인 이상형식에 치우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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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9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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