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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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토론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족상담 및 치료
-하위체계(subsustem)대해 예를 들어보고 올바른 하위체계에 대해 토론하시오
2. 광고학 :
광고에서 유머의 사용이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는 상황에는 어떤 것들이 있겠는지 토의 해보라
3. 리더쉽 :
본인이 평소 생각하고 있던 리더쉽의 정의와 그와 관련되어 떠오르는 단어를 써본후 주위 동료들은 어떻게 생가했는지 함께 토론해 봅시다
4. 마케팅원론 :
트위터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를 기술하시오
5. 색체학 : 우리의 일상 생활에 적용되는 색체의 안전 관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6. 소비자 심리학 :
다음 요인들이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사례를 찾아본다
-문화- 사회계층-준거집단- 상황적요인
7. 아동발달 :
닌텐토, 게임기등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의 집값 상승 논쟁이 있기 전까지는 그러했습니다. 누가 보이지도 않는 집값 상승을 구매 결정의 요소로 삼았겠습니까? 물건을 구매할 때 의사결정과정에서 구매에 대하여 생각하고 비교하는 관여도는 제품의 가격이나 특성, 구매자의 개인적 성향에 따라 조금식 다릅니다. 자주 구매하거나 금액이 작은 물품은 습관적으로 별다른 고려없이 구매하게 되지만 구매의 빈도가 낮고 가격 또한 높은 내구재는 구매에 대한 관여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관여도가 높은 품목이나 그렇지 않은 품목이나 모두 구매할 때는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있습니다. 가격이나 품질 등이 그렇습니다. 97년 주택시장에서 새로운 구매결정 기준을 만들면서 다주택 아파트를 판촉하려 했던 정부의 정책은 이러한 구매의사결정의 기준을 바꾸어 놓은 좋은 예입니다. 이전에는 주택을 구매함에 있어 크기나 안락함과 주거환경, 가격정도가 주택을 구입하는 의사 결정의 기준이었습니다. 하지만 97년 다주택 아파트라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사실 이전가지는 눈에 보이지 않는 땅값 상승을 구매할 때 의사결정의 기준으로 삼는 사람을 별로 없었겠지만 이 광고 이후 많은 사람들이 주택의 결정기준을 변화시켰습니다. 이처럼 기업과 정부는 자신의 회사가 강점을 갖고 있는 부분을 강조함으로써 의사결정의 기준가지도 바꿀 수 있는 것입니다. 좀 오래된 이야기지만, 하이트 맥주의 '물'논쟁도 동일한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대 히트작이 됐음은 물론이며, 깨끗한 물로 대표되는 상품의 이미지는 현재가지도 이어지고 있고, 결국 회사 이름가지 바꾸어 놓았습니다.
기업이라면 누구나 원하는 평생고객, 어떻게 해야 평생고객을 만들 수 있을 까요? 제품의 구내와 관련된 과정은 구매 전 행동, 구매결정, 구매 후 행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소비자는 정보를 수집하고 대안을 비교합니다. 일단 살 것 인가를 결정하고 나면 구입장소와 결제방법 등을 결정합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판촉이나 가격 결정 등의 많은 고정은 이처럼 구매결정 이전에, 구매결정 당시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활동들입니다. 그러면 구매 후 행동은 무엇일가요?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구매 후 행동으로는 A/S및 구전효과, 소비자 제안등을 들 수 있습니다. 구전효과는 실제제품을 사용한 사용자가 주변 사람에게 퍼뜨리는 제품에 관한 이야기로 광고나 기타 판촉보다 휠씬 신뢰성있게 전달됩니다. 제품의 품질이나 기타 여러 조건들이 갖추어졌을 때는 좋은 구전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만일 그렇지 않다면 반대의 상황도 각오해야 합니다. 소비자 개선제안은 피드백의 개념으로 기업이 많은 비용과 노력을 투자하는 시장 조사보다 확실 한 방법이며, 실제 제품을 사용한 사람들이 제안이기에 제품이나 서비스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A/S는 시장 개방 시대에 국내 기업이 외국 기업에 비해 확실히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항목이며, 이는 구전 효과의 바탕이 됨과 동시에 제품을 어느 정도 보완하는 기능가지 갖습니다.
7. 아동발달 :
닌텐토, 게임기등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최근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고 TV나 인터넷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들이 활성화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비디오증후군’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비디오증후군은 TV나 비디오 동영상 등 영상물에 과도하게 노출되었을 때 자폐 증상이나 발달장애를 보이는 것을 말한다. 아이들이 TV와 CD 영상물에 과다하게 노출된 경우, 아이들은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어려워하거나 엄마 아빠와의 눈맞춤을 거부한다. 또한 또래 집단과 어울리지 못하고 영상물에만 익숙해져 자극적인 시청각 자료에만 흥미를 느끼는 등 각종 문제점이 생긴다. 24개월 이전의 아이들은 정서, 언어, 인지 발달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사람과, 특히 부모와 직접 접촉하고 상호작용해야 하는 시기이다. 이런 중요한 때에 부모와의 상호작용 없이 영상물에 장기적으로 노출되면, 비디오는 아동의 언어나 인지 등 사고방식 체계에 일방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일본이나 미국의 경우 이미 4~5년 전 비디오증후군이 사회적 문제로 이슈화되었다. 지나친 영상물 시청이 아이들에게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이 사회 전반에 퍼진 지 오래되었지만, 우리나라는 이에 대한 사회적 자각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다. 특히 TV와 각종 케이블방송이 24시간 쉬지 않고 방송되고, 시청각매체를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이 되면서 이런 문제는 더욱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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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1.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13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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