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유아발달이론을 쓰시오
2. 유아미술발달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3. 유아미술활동교사의 역할을 쓰시오
2. 유아미술발달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3. 유아미술활동교사의 역할을 쓰시오
본문내용
경험과 연결하여 자극을 주어야 한다. 어린이의 창조적 활동과 바른 자극은 연령과 발달 단계에 따라서 달라진다.
③ ‘나는 못 그린다’는 어린이
자기와 표현과의 관계를 잃고 언제나 나는 못 그린다는 반응밖에 없는 어린이의 지도가 문제이다. 이런 어린이는 자기 동일화의 욕구에 대해서도 그것을 외부에 표현하는 능력에 대하여 장애의 원인이 있기 때문이다. 어린이가 작품에 융합되어 자기 동일화를 꾀하려면 그 경험에 자신을 갖는다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어린이에게는 공동 제작이나 쉬운 것을 그리게 하여 흥미를 갖게 하고 칭찬을 많이 해주어 열등감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④ 싫증을 잘 내는 어린이
이런 어린이의 그림을 보고 “이런 그림은 좋지 않아요”하고 꾸짖거나 독촉해서는 안되며 따뜻하게 지도해 주어야 한다. 원에 처음 입학하여 집단 생활로 인한 환경변화는 큰 압박감으로 모든 행동이 소극적으로 되기 쉽다. 이런 어린이는 재료나 기법을 다양하게 바꾸어 주거나 화지의 색, 크기, 모양도 바꾸어 주어 새로운 호기심을 갖게 하여 동기를 유발시켜 주며 그리는 시간도 10~20분 정도가 알맞다.
3) 개념화된 어린이의 지도
① 재료나 기법을 바꾸어 준다.
어린이의 그림에 진실이 없으면 재료를 바꾸어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크레파스만 쓰고 있었다면 연필, 볼펜, 사인펜, 그림 물감과 붓을 사용하게 하고 손가락으로 그리기, 색지 찢어 붙이기, 찢기, 번지기, 긁기 등의 다양한 기법을 가르쳐 준다.
② 색채를 제한한다.
색의 고유색(살색, 나무 줄기와 땅은 고동색 등)만을 칠하지 말고 다른 색으로 칠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사물을 여러 각도에서 관찰하게 한다.
가까이에서, 멀리서, 위에서, 옆에서, 밑에서, 절단, 분해, 집합, 축소, 확대, 투시 등의 방법으로 관찰하게 하면 새로운 현상을 발견하고 감동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감동을 느꼈을 때 표현하면 창의적이고 감동적인 그림이 될 수 있다.
④ 표현 형식을 바꾼다.
그리는 순서를 바꾼다. 오른손 대신 왼손으로 그린다. 문질러 표현한다. 엷게 표현한다. 화면을 보지 않고 그리게 하면 생각지도 않았던 또 다른 표현이 될 수 있다.
⑤ 창의적 작품을 감상하게 한다.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작품을 많이 감상하게 하여 사물의 표현 방법이나 화면 구성, 색채 사용 등 자기의 그림과 차이점을 발견하게 된다. 남의 그림을 보고 모방하지 않도록 주의해서 지도한다.
③ ‘나는 못 그린다’는 어린이
자기와 표현과의 관계를 잃고 언제나 나는 못 그린다는 반응밖에 없는 어린이의 지도가 문제이다. 이런 어린이는 자기 동일화의 욕구에 대해서도 그것을 외부에 표현하는 능력에 대하여 장애의 원인이 있기 때문이다. 어린이가 작품에 융합되어 자기 동일화를 꾀하려면 그 경험에 자신을 갖는다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어린이에게는 공동 제작이나 쉬운 것을 그리게 하여 흥미를 갖게 하고 칭찬을 많이 해주어 열등감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④ 싫증을 잘 내는 어린이
이런 어린이의 그림을 보고 “이런 그림은 좋지 않아요”하고 꾸짖거나 독촉해서는 안되며 따뜻하게 지도해 주어야 한다. 원에 처음 입학하여 집단 생활로 인한 환경변화는 큰 압박감으로 모든 행동이 소극적으로 되기 쉽다. 이런 어린이는 재료나 기법을 다양하게 바꾸어 주거나 화지의 색, 크기, 모양도 바꾸어 주어 새로운 호기심을 갖게 하여 동기를 유발시켜 주며 그리는 시간도 10~20분 정도가 알맞다.
3) 개념화된 어린이의 지도
① 재료나 기법을 바꾸어 준다.
어린이의 그림에 진실이 없으면 재료를 바꾸어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크레파스만 쓰고 있었다면 연필, 볼펜, 사인펜, 그림 물감과 붓을 사용하게 하고 손가락으로 그리기, 색지 찢어 붙이기, 찢기, 번지기, 긁기 등의 다양한 기법을 가르쳐 준다.
② 색채를 제한한다.
색의 고유색(살색, 나무 줄기와 땅은 고동색 등)만을 칠하지 말고 다른 색으로 칠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사물을 여러 각도에서 관찰하게 한다.
가까이에서, 멀리서, 위에서, 옆에서, 밑에서, 절단, 분해, 집합, 축소, 확대, 투시 등의 방법으로 관찰하게 하면 새로운 현상을 발견하고 감동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감동을 느꼈을 때 표현하면 창의적이고 감동적인 그림이 될 수 있다.
④ 표현 형식을 바꾼다.
그리는 순서를 바꾼다. 오른손 대신 왼손으로 그린다. 문질러 표현한다. 엷게 표현한다. 화면을 보지 않고 그리게 하면 생각지도 않았던 또 다른 표현이 될 수 있다.
⑤ 창의적 작품을 감상하게 한다.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작품을 많이 감상하게 하여 사물의 표현 방법이나 화면 구성, 색채 사용 등 자기의 그림과 차이점을 발견하게 된다. 남의 그림을 보고 모방하지 않도록 주의해서 지도한다.
추천자료
-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의의,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전통문양학습, ...
-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의의와 교육동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
-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의 성격, 초등학교미술과(초등미술교육)의 목표, 초등학교미술...
- 미술(미술과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미술과교육) 협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표...
- 미술과수업(미술과교육)의 특성과 형태, 미술과수업(미술과교육)의 전개, 미술과수업(미술과...
- [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프로그램]미술관교육의 특징, 미술관교육의 유형, 미술관교육의 ...
- [미술비평감상교육][신문활용교육][NIE]미술비평감상교육의 중요성, 미술비평감상교육의 단계...
- [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의미, 미술관교육의 역사, 미술관교육의 중요성, 미술관교육의 감...
- [미술교육][대학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표, 미술교육의 실태, 미술교육의 창의성, 미술교육의...
- [미술관교육][감상교육][미술교육][미술관교육의 사례]미술관교육의 의미, 미술관교육의 유형...
-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목표,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대상과 원리, 미술감상지...
- 미술표현지도(미술표현교육),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 미술이해지도(미술이해교육), 미...
-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성격과 기능,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내용구성, 미술과...
- [미술교육][평면표현][평면표현 발달과정][평면표현 발달단계][입체표현]미술교육의 역할, 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