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창의적 체험(컴퓨터) - 두리틀 프로그램 - 객체지향프로그램을 응용한 정삼각형의 특성 이해와 응용(세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학습 주제
2. 교육 프로그램 안내
3. 학습(수업) 목표
4. 수업자 의도
5. 수업연구
6. 지도상의 유의점
7. 아동 실태 조사 및 분석
8. 본시 교수• 학습 과정안
9. 평가 계획

본문내용

- 정삼각형입니다.
- 삼각형의 내각의 합이 180도로 각 각의 크기는 60도입니다.
- 삼각형 세 변의 크기가 같습니다.
◆ 학습문제 알기
◆ 학습목표 알기
1'
(전체학습)
2'
(전체학습)
1'
(전체학습)
3'
(전체학습)
♣틀린그림찾기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삼각형 특성 정리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두리틀 프로그램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거북이 동영상
◈ 학습 목표◈
정삼각형의 특징을 이용하여
두리틀 프로그램으로 정삼각형을 만들 수 있다.
◈ 학습 활동◈
활동 1. 두리야, 놀자!
활동 2. 두리야, 움직여라!
활동 3. 두리야, 정삼각형을 부탁해!
◈ 학습 프로그램 소개
- 오늘은 나비넥타이를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그려봅시다.
영상자료 제시
● 동영상 보기
전개
응용프로그램 소개
응용프로그램안내
활동 1. 두리야, 놀자!
3'
(전체학습)
7'
(전체 학습)
♣컴퓨터프로그래머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두리틀
◈ 학습 응용프로그램 안내
- 컴퓨터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을 아나요?
예제 프로그램 제시
- 이 게임은 만든 사람은 나이가 몇 살일까요?
- 놀랍게도 여러분과 동갑인 친구들입니다. 여러분도 오늘 '두리틀'이라는 프로그램을 공부해서 다음에 이런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어 봅시다.
두리틀 구성 안내
실행창의 기능 및 구성
편집창의 기능 및 구성
명령어 설명
- 우리가 강아지를 훈련할 때도 강아지야 여기 와서 이렇게 앉아라고 말하는 것 보다 '앉아.'라고 말하면 그 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 편하지요? 그렇듯이 두리틀에도 그런 짧은 말, 즉 명령어를 사용하여 실행을 할 수 있습니다.
-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 프로그램들을 만드는 직업입니다.
- 어른인 것 같습니다.
● 두리틀 프로그램의 실행창과 편집창의 기능 알기
● 명령어의 기능 알기
● 명령어의 편리성 알기
프로그램 기능 익히기
활동 2. 두리야, 움직여라!
10'
(전체교수-개별학습)
♣ 두리틀
◈ 명령어를 사용하여 거북이 만들기
각 명령어의 의미 알려주기
◈ 명령어를 사용하여 거북이 움직이기
두리 걸음 설명
전진하기 설명
회전하기 설명
◆ 거북이 만들어보기
● 명령어를 응용하여 원하는 거북이 이름으로 바꾸기
◆ 명령어를 사용하여 거북 움직여보기
● 원하는 길이만큼 거북이 움직이기
● 거북이 전진해보기
● 거북이 회전해보기
결과보고 예측하기
(귀납추론)
활동 3. 두리야, 정삼각형을 부탁해!
7'
(전체학습)
♣삼각형을 그리는 두리틀 실행파일 동영상
♣ 알고리즘 순서 정리 학습지
◈ 연습문제 제시
두리틀로 정삼각형 그리기에 대한 동영상 결과물 제시
순차형 알고리즘으로 도구 제시하기
◆ 문제해결계획세우기
● 동영상을 보고 명령어 순서 예상해보기
● 알고리즘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 해결 순서 맞추기
명령어 작성하기
명령어 실행하기
◈ 순차형 알고리즘을 명령어에 적용하기
실행한 결과 보여주기
응용작품 보여주기
◆ 순차형 알고리즘을 명령어에 적용하여 프로그램 언어 작성하기
● 실행하여 결과물 확인 후 오류 수정하기
3'
※학생들이 어려워할 경우 명령어는 교사가 직접 제시하고 숫자 및 회전방향을 학생들이 맞추도록 한다.
정리
소감 발표및 학습정리
◈ 두리틀 사용 소감 발표
◈ 학습 정리하기
◆ 정삼각형의 특징 복습
◆ 명령어 복습
◆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느낀 점과 어려웠던 점 등을 자유롭게 발표하기
3'
9. 평가 계획
가. 평가의 관점
본시 수업은 전체 프로그램의 첫 도입이 이루어지는 수업이므로 수업 전반과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흥미와 학습 태도를 반영하고, 이미 학습한 내용인 정삼각형의 특징을 실제로 프로그램 언어 구성에 순차형 알고리즘 형식으로 적용하는지 여부에 대해 초점을 두며 프로그램 언어 완벽성에 대한 평가는 다소 배재하도록 한다.
나. 평가 방법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 및 학습 태도를 과찰 평가하며 정삼각형의 특징을 알고리즘 형식으로 적용한지에 대한 평가는 프로그램 언어 작성 결과로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관점
평가방법
평가시의 유의점
정삼각형을 특징을 알고 프로그램언어를 적절하게 구성하며 성실하게 학습에 임하였는가?
관찰 및 학습활동3, 학습지 결과물 평가
프로그램 언어 자체의 완벽성에 대한 평가는 다소 배재하도록 한다.
평가
기준

정삼각형의 특징을 알고 프로그램 언어를 알맞게 구성하였으며 성실하게 참여하였다.

정삼각형의 특징을 알고 프로그램 언어를 구성하였으며 성실하게 참여하였다.

정삼각형의 특징을 프로그램 언어에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며 불성실한 태도를 보였다.

키워드

  • 가격2,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11.29
  • 저작시기201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260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