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만세와 창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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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천년만세와 창극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천년만세
 1) 천년만세란
 2) 천년만세 악곡의 구성과 특징
 3) 천년만세 악곡의 비교 및 정리

Ⅱ. 창극
 1) 창극의 발생, 발전
 2) 창극의 특징
 3) 창극과 판소리와의 공통점과 차이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지만 창극은 ‘극’이라는 성격상 이러한 분류를 따를 수 없다. 판소리대본과는 또 다르게 창극을 위한 대본이 새로이 창작되며 이는 이야기의 처음부터 끝까지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하나의 이야기에서 중요 대목을 간추려 이를 창과 대화로 각색하고, 연기와 무용을 덧붙여 구성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③ 무대연출
판소리는 고수의 북 장단 이외에 다른 반주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장단의 변화나 음향 효과 등은 고수와 소리꾼의 육성과 북 장단이 대신한다. 이야기 전개상 장면이 변화하거나 시간이 흐른 후의 모습을 표현하고자 할 때에는 아니리가 그것을 설명하며 북 장단을 느리게 혹은 빠르게 함으로서 장면 연출을 도울 수 있다. 또한 특별한 무대 장치가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북과 소리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만 주어진다면 어디든 판소리의 무대가 될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작용한다.
이와 반대로 창극은 악단이 반주와 음향 효과를 넣음으로서 전체적인 극의 분위기를 연출한다. 전통 악기와 서양 악기가 어우러진 오케스트라의 맛깔스러운 연주는 관객들로 하여금 극에 쉽게 몰입할 수 있게 한다. 뿐만 아니라 창극은 장면이 매번 바뀔 때마다 이야기에 맞는 다른 무대를 연출해 시각적으로 청중의 이해를 돕는다.
요즘은 현대적인 감각과 연출 기법이 함께 어우러져서 무엇보다 초대형 뮤지컬에서나 볼 수 있는 회전식 무대가 눈길을 끌며 극의 흥미를 더한다. 음악도 전통 악기와 서양 악기가 한데 어우러진 가운데 현대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 판소리와 창극의 비교 >
판소리
창극
등장인물
창자, 고수
여러 명의 등장인물
연주 형태
고수의 북 반주
관현악 반주 +
연기의상무용무대장치 필요
연주 장소
작은 실내나 작은 공연장
큰 무대가 있는 공연장
종 류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적벽가, 수궁가 등
판소리5마당을 포함한 창작극
(장화홍련전, 만리장성, 해님달님 등)
장 단
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엇모리, 엇중모리
판소리 장단을 포함한
다양한 장단
<칠월칠석날에 견우와 직녀가 오작교 다리에서 만나는 장면>
* 참고문헌
민미란,「천년만세에 있어서 정악과 풍류의 선율 비교연구」,성신여자대학교학위논문, 1984백현미,「창극형성의 배경과 그 과정」, 이대 대학원 박사과정연구논문, 1973
백현미,「한국 창극사 연구」, 태학사, 1997
서한범,「국악통론」, 태림출판사, 1997
장사훈,「최신 국악총론」, 세광출판사, 1988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1.09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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