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발한 광고 (창의적, 유머, 패러디 광고)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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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발한 광고 (창의적, 유머, 패러디 광고) 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롯데삼강 돼지바
2. 처음처럼
3. 쿠쿠 밥솥
4. 국제전화 001
5. 애경 퍼펙트
6. 스카이라이프 - 산부인과편
7. 위장약 \'잔탁\'
8. 펩시콜라
9. 리복운동화 광고
10. Wild Brew – 맥주병
11. Prince사 스파게티 소스
12. 리바이스
13. 맥도날드
14. 한국타이어 광고
15. 롯데리아 크랩버거 광고
16. 맥주광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화 광고
(자료: 김홍탁(2000)「광고, 대중문화의 제1원소」)
위 그림은 풍요 속의 빈곤 이란 카피로 리복운동화를 신은 양들이 너무나 빨라서 도저히 늑대도 어쩔 없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늑대 앞에 놓여있는 불어의 J'ai faim는 '저는 배고픕니다' 로 해석되지만, J'ai faim de civilization이라 할 땐 저는 문명에 굶주려 있습니다 로 해석된다. 이 광고에서 신발은 문명을 상징하고, 늑대는 문명의 혜택을 받지 못한 사람을 상징한다. 즉, 늑대는 문명에 굶주려 있다는 뜻이다. 리복운동화를 신지 않으면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다소 형평(衡平)성에 어긋나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은 비 일상적인 표현에서 배제(排除)되어야 할 것이다.
10. Wild Brew 맥주병
(이미지출처: 박수연, 2008)
영국에서 생산된 맥주인 Wild Brew는 제품명을 넣지 않고 호피문양을 병 전체를 둘러싸게 하여 읽지 않아도 느낄 수 있는 제품이라는 컨셉트를 강조하였다. 'a drink for the party animal'이라는 알콜성 맥주의 특성을 야생동물의 강함에 상징적으로 담았는데 강인함이 담겨져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Wild Brew 맥주는 시장점유율 30%의 성장을 이루었다(박수연, 2008).
11. Prince사 스파게티 소스
< Prince사 스파게티 소스 광고 >
(이미지출처: 반윤정, 2005)
위 그림은 모나리자를 패러디한 이탈리아 Prince사의 스파게티 소스 광고로, 처음 만들어진 Original소스가 히트하자 Chunky스파게티 소스를 후속으로 내놓으면서 Original과 Chunky의 제품 특성을 모나라자 패러디를 통해 표현해 내고 있다.
Original소스는 기존의 베이직한 느낌의 소스라는 의미로 모나리자의 원본 그림에 오리지날 소스만을 합성시킨 반면, 땅딸막한이라는 의미의 Chunky 소스는 모나라자의 모습을 뚱뚱하고 넉넉한 모습으로 바꾸어 표현함으로써, 맛과 영양이 더욱 풍부하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이 광고는 모나리자가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예술작품인 것처럼 "오리지널 소스와 스타일 소스 중 어떤 것을 선택하더라도 당신은 정통식 이탈리아의 맛을 음미할 수 있다."는 것을 유머러스한 방법으로 표현해 내고 있다(반윤정, 2005).
12. 리바이스
(이미지출처: 반윤정, 2005)
이 리바이스 광고는 아담과 이브를 이용하였다. 이브는 아담에게 선악과 대신 리바이스 청바지를 내밀며 유혹하고 있다.
13. 맥도날드
<맥도날드불고기버거세트 광고>
(이미지출처: 반윤정, 2005)
2002년 한국·일본 월드컵을 응원하기 위해 월드컵이 개막되기 전 등장한 광고로 다국적기업인 맥도날드에서 한국민의 정서를 감안해 한국적인 이미지를 살려 제작한 광고다. 단원 김홍도의 <무동>을 패러디한 이 광고는 춤추는 소년 뒤로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들 앞에 맥도날드 불고기 버거가 한 세트씩 놓여있다. 단원의 그림과 맥도날드와는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지만, 순 국산 돈육을 사용해 우리 고유의 음식 불고기를 햄버거에 응용한 제품임을 강조하는 표현전략을 쓰고 있다. 컴퓨터를 이용해 조선시대 그림에 햄버그 세트를 그려 넣은 합성기법은 의미전달 측면에서 다소 떨어지는 감이 있지만 풍자적인 재미를 느끼게 한다(반윤정, 2005).
14. 한국타이어 광고
(이미지출처: 김병태, 2003)
세계적인 석학인 아인슈타인을 패러디한 "한국타이어"의 광고는 아인슈타인이 웃통을 벗어제치고 권투 글러브를 낀 모습을 등장해 소비자들의 웃음을 자아낸다.
한국 타이어의 광고는 '나의 라이벌은 아인슈타인'이라는 헤드라인도 거창하지만, 얼굴은 분명히 아인슈타인인 듯한데 전혀 상상을 초월하는 모습은 그대로 한국타이어라는 브랜드와 무슨 관계가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갖게 한다. 그러나 한국타이어는 중앙연구소 연구원이 보조모델로 나와 설명하는 내용을 읽어보면 우주를 배경으로 서 있는 아인슈타인의 모습이 그다지 생소하게 느껴지지만은 않는다.
즉, 아인슈타인까지도 리 위로 올려놓는 한국타이어 광고는 물리학의 석학을 상대로 한판 벌여보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엄격하고 존경스러운 석학마저도 패러디에 의해 여지없이 회화되고 해학적으로 해석되는 텍스트가 되고 있는 것이다(김병태, 2003).
15. 롯데리아 크랩버거 광고
롯데리아의 크랩버거 광고는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를 절묘하게 패러디 하였으며, 장안에 '니들이 게맛을 알어'라는 카피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한눈에 끄는 효과를 발휘하였다.
원전인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에서 노인은 참치를 잡기 위해 사투를 벌이고, 귀향하는 과정을 그린 것이지만, 이를 패러디 한 롯데리아의 크랩버거 광고는 원전에 나오는 참치 대신 게를 잡고 돌아오는 여정을 보여주고 있으며, 귀향한 항구에서 사람들에게 '니들이 게맛을 알어'라는 뜻밖을 말을 던짐으로써, 웃음을 자아낸다.
이 광고는 롯데리아에서 새로 판매되는 크랩버거가 바다에서 바로 잡은 신선한 재료를 사용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을 노인과 바다의 한 장면을 패러디함으로써, 충분하게 소비자들에게 어필하였다(김병태, 2003).
(이미지출처: 김병태, 2003)
16. 맥주광고
(이미지출처: 박수연, 2008)
공이 날라 오자 다른 사람들은 머리를 막고 있는데 맥주를 든 사람들은 맥주를 막음으로 맥주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광고이다.
【 참고자료 】
김홍탁(2000)「광고, 대중문화의 제1원소」나남
권선(2009)「원작의 표현요소가 패러디(parody) 광고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논문
박수연(2008)「역발상 마케팅이 광고표현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사례연구」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장윤정(2005)「유머광고 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숙명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반윤정(2005)「순수미술 패러디 광고의 효과연구」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논문
오세진(2003)「유머廣告 크리에이티브의 表現 特性과 그 사례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김병태(2003)「광고 크리에이티브의 패러디 표현기법 특성과 효과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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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4.01
  • 저작시기2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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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36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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