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 교육 방안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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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 교육 방안을 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과 컴퓨터를 통한 유아의 놀이와 문화

2.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영향
1)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2)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3.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문화에 미치는 영향

4.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따른 예방교육방안
1) 부모교육을 통한 예방교육
2) 유아의 인터넷 사용습관
3) 유아의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4) 인터넷 안전교육
5) 전문인력을 통한 예방교육
6) 대안적 놀이 문화를 통한 예방교육

5. 대안적 놀이문화 형성을 위한 교육방안
1) 공간을 활용한 놀이
2) 시간을 활용한 놀이
3) 놀이감을 활용한 놀이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큰 구멍이나 수로를 만들 때 사용한다. 마당의 미끄럼틀이나 그네 정도는 부모들이 나무 소재로 만들어 준다. 더러 플라스틱 소재의 미끄럼틀이 있는데 이런 경우는 구입한 것이 아니라 주워서 재활용한 것이다. 일반 유아교육기관에서 많이 사용하는 상업적인 다목적 신체놀이 기구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나들이에서의 몸 놀림은 다목적 신체놀이 기구를 통해 이루어지는 활동보다 더 풍부하고 다양하다. 실내외를 통 털어 어찌 보면 너무 많지 않은 놀이감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환경은 유아들에게 놀잇감을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는 능력을 발휘하게 한다. 다음의 내용을 보면 소꼽놀이를 하기 위해 종이로 놀잇감을 만드는 유아들의 기발한 상상력을 볼 수 있다. 종이로 장난감을 만드는 유아들을 보면 그 능력이 놀랍다. 우선 놀아야 하기 때문에 자신들에게 필요한 놀잇감을 최대한 빨리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유아들은 최소한의 실물다운 디자인을 하였다. 예를 들어, 재떨이 경우, 딱 접어 붙이는 걸로 했고 운동화도 발에 맞춰 구겨서 접었다. 또 이런 경제적인 디자인을 하는데 있어 자신들의 신체와 종이라는 매체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였다. 신고, 끼고, 대고, 등등. 그러면서 종이를 말고 자르고 접고 끼우고 구기고 붙였다. 유아들이 놀이의 목적과 수단과 기능을 정확히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아들이 능력과 흥미를 갖고 자신들에게 필요한 놀잇감을 스스로 만드는 일은 놀이와 학습이 통합되는 경로이면서 자신들의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실천적인 지식을 획득하는 길이기도 하다. 자발적인 자유놀이 안에 창의성,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능력, 또래관계 능력, 신체적 기술 능력 등 모든 능력이 총체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6. 나의 의견
현대사회는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강조되는 지식정보사회이다. 지식정보사회에서 인터넷은 우리의 일상생활 깊숙이 자리하게 되었으며, 어린 유아들에게 조차 매우 친숙한 생활환경의 일부분이 되었다. 정부에서는 정보화 촉진법(2001)을 지정하여 정보통신산업의 기반을 조성함으로써 국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정부의 이러한 노력은 유치원 교육과정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제 6차 교육과정에 이어 제 7차 교육과정에서도 유아교육의 기본방향을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한국인 육성'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정보화의 기본방향 하에 유아교육현장에서도 정보화를 위한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유치원에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등을 지원하고 유치원 교사를 위한 정보화 지도 자료를 보급하는 등 유아교육현장에서도 정보화와 관련한 다양한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정부와 교육부의 정보화 지원정책에 따라 현재 인터넷상에는 유아용 사이트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정보화에 따른 이러한 노력은 유아의 인터넷 환경에도 급속한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2006년 12월에 실시된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2007)의 조사에 따르면, 유아의 인터넷 시작 연령이 만 3.2세로 하향화하고 있으며, 만 3~5세 유아의 인터넷 이용률이 51.4%로 두 명 중 한 명 이상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유아의 인터넷 이용률이 매년 증가되고 있다. 특히 유아의 인터넷 사용의 주목적이 게임 및 오락(87.0%)으로 나타나는 등 올바른 인터넷 사용지도와 관련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특히 유아들의 경우,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성인의 지도나 감독이 요구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성인의 지도감독 없이 유아 혼자 인터넷 사이트를 선택하고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유아의 올바른 인터넷 활용을 위한 안전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 교육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현실 세계에서 사회적 지지를 덜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인터넷 내에서의 지지가 개인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도록 유도하고 강화물로 작용하고 있다. 인간이 가장 기본적으로 받게 되는 지지는 가족 내에서 이뤄지고 있다. 그러므로 특히 유아들의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서 부모변인을 빼 놓을 수 없다. 양육태도와 관련된 연구에서는 인터넷 중독 수준이 높은 아동들에게 부모의 거부적, 방임적 양육태도가 나타났으며 동시에 부정적 의사소통도 보인다. 인터넷사용에 대한 부모의 높은 통제 또한 아동의 중독성향을 높인다고 보고한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인터넷의 문제로 부모와 갈등을 경험 한 적이 있다. 인터넷을 과다하게 사용하고 있는 유아들이 가정에서 부모와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것은 여러 보고들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부모 자녀간의 의사소통 방식이 역기능적일수록 자녀의 인터넷 중독 위험성이 증가된다. 또한 온라인게임을 사용하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에서도 온라인 게임사용 조절에도 부모의 영향은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은 부모와의 갈등을 피하기 위해 인터넷을 과다 사용할 수도 있으나, 인터넷을 많이 사용함으로 부모와의 대화가 단절되고 관계가 악화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중독과 부모자녀 관계를 해석하는데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전 연구들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부모-자녀의 관계와 인터넷 중독을 연결시켜 보는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
참고문헌
고유진, 인터넷 중독집단의 성격특성 및 자기개념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01
김춘경, 비디오 게임과 아동의 인성특성 간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1992
백지은, 부모의 양육태도, 아동의 자기통제 및 문제행동이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 2009
강신영, 유아 정보화 역기능 극복방안에 대한 고찰, 유아교육논총, 2003
권희경, 컴퓨터교육과 유아의 인지능력의 발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정병호, 함께 크는 우리 아이, 또 하나의 문화, 1994
강문희,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1996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사용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 2004

키워드

놀이,   문화,   유아,   교육,   교육방안
  • 가격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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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4.17
  • 저작시기2013.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9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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