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친밀한 관계(역사 속의 가족, 영국과 한국 사회의 가족, 이론적 관점)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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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과 친밀한 관계(역사 속의 가족, 영국과 한국 사회의 가족, 이론적 관점)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 속의 가족
1) 가족의 발달
2) 전 세계적 가족 유형의 변화
3) 결코 존재하지 않았던 길: 전통적 가족에 대한 신화

2. 영국‧한국의 사회의 가족과 친밀한 관계
1) 일반적 특성
2) 가족 유형의 발달과 그 다양성
3) 친밀한 관계사이의 폭력
4) 가정 폭력
5) 이혼과 별거
6) 가족생활에 대한 변화하는 태도
7) 새로운 파트너 관계와 가족
8) 전통적 결혼과 가족생활 이외의 대안적 삶의 유형

3. 가족과 친밀 관계에 대한 이론적 관점
1) 페미니즘적 접근
2) 기능주의
3) 최근의 관점

Ⅲ. 결론: 가족 가치에 대한 논쟁

본문내용

한 21강 이야기 (박호강,박충선,정영수 공저)
탈근대의 가족들 (이여봉)
가족 안의 사회, 사회 안의 가족 (이여봉)
[3].가족과 친밀 관계에 대한 이론적 관점
1. 페미니즘적 접근
가족이란 평화롭고 평등적 인간관계의 보루라는 견해에 도전
과거의 가족 사회학이 가족구조나 핵가족, 확대가족 및 친인척 관계의 중요성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나, 페미니즘은 가족생활을 영위하는 여성의 경험을 검토하기 위해 가족 내부 주목
* 공통의 이해와 상호부조에 기반 한 협동적 거주단위가 아니라 불균등한 권력관계가 존재하여 특정인이 유리한 입장임을 입증하려 노력 함.
특히 가사노동 분담, 불평등한 권력관계(가정폭력), 가족원 돌보기 등에 연구
2. 기능주의
가족은 사회 질서를 지속시키는데 필요한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는 중요 업무를 수행
핵가족을 현대사회에서 특정의 구체화된 역할을 수행하는 제도로 규정
산업화 진행에 따라 가족은 경제생산 단위로서의 비중은 줄어드는 반면 자녀출산, 양육, 사회화의 기능에 초점
가족의 기본 기능(파슨스 : 미국의사회학자)
(1). 자녀의 일차적 사회화 기능(출생에 따라 소속되게 된 사회의 문화적 규범을 학습하는 과정)
(2). 인격 형성(아동의 초기 유년기에 인격발달의 중요한 환경이 됨)
인격형성이란 성인가족 구성원을 정서적으로 도울 때 발휘되는 역할
예) 파슨스는 핵가족을 산업사회의 요구에 가장 잘 부응 할 수 있는 가족 단위로 규정
(현재는 구식 논리로 평가- 남녀 간 전제된 가사노동 분담을 정당화하여 남녀 간의 역할분담을 자연스럽다거나 당연한 것으로 전제하는 기능주의적 가족 론은 엄청난 비판을 받고 있으며, 형태는 다음과 같다.)
① 남녀 간에 전제된 가사노동분담을 정당화하여 남녀 간의 역할분담을 전제하고 있다는 것.
② 기능주의자들은 정부, 미디어, 학교와 같은 여타 사회기관들이 아동의 사회화에 기여하는 바를 다루지 않음.
③ 핵가족 모델과는 다른 형태의 가족이 현실에 존재할 수 있는 여지에 대한 간과
3. 가족 사회학의 새로운 관점들
지난 십년간 가족사회학의 연구 업적은 페미니즘적 관점의 분위기 조성에 기여하였으나 가장 기본이 되는 관심사는 가족형태의 ‘변화 상’임
(가족과 가구의 형성과 해체, 사사로운 감정대립에 의한 기대치의 변화, 이혼과 홀 부모 가족의 상승, 재결합가족과 동성애 게이가족의 출현, 사실혼 생활의 보편화 등)
(1). 앤서니 기든스 - 친밀함의 변천
첫 번째는 경제적·실리적 사랑이다. 농경 사회로서, 재산을 중시했던 산업화 이전에는, 남녀 사이의 사랑과 맺어짐이 경제적 조건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두 번째는 낭만적 사랑이다. 18세기 후반, 낭만주의와 동시에 사랑에도 이러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였다. 원래 이것은 남녀 서로가 평등한 관계 아래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었지만, 이는 점점 여성에 대한 남성의 지배로 변해 갔다. 이에 따라 성에 대한 이중성이 나타나게 된다. 세 번째로는, 플라스틱 사랑이 있다. 이것은 가장 최근의 모습으로서, 성에 대한 인식이 자유로워짐과 함께 나타났다.
(2). 울리히 벡과 엘리자베트 벡-게른샤임 연구
주장 : 개인의 애정 관계를 지배해 오던 전통, 규율, 안내지침보다 상대방과 구성하였던 기본단위를 재구축하고 적응하며 개선하거나 해체하는 과정으로 끊임없는 일련의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는 주장하였으며, 개인 간의 예측불허의 애정관계의 본질과 급변하는 사회분위기에 반하는 결혼과 가족에 대하여 검토를 시행했다.
남녀를 불문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자질 쌓기와 욕구충족에 우선순위를 둠
오늘날의 남녀관계 속에는 일, 정치력, 경제학, 전문직과 불평등까지 포함
사람들은 사랑을 위해 결혼하고 사랑을 위해 이혼한다.
(끊임없는 희망, 후회 그리고 새로운 시도의 순환적 시행착오를 되풀이 함)
(3). 지그문트 바우만-액체 사랑
바우만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워지는 현대 사회를 유동적 물질인 액체에 비유한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맺어지는 관계는 양면성을 지니며, 따라서 우리는 언제든 안전함과 자유로움 사이를 오갈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런 특성을 컴퓨터에 비유할 수 있다. 네트워크 상황에서, 사람들은 필요할 때 접속하여 관계하며, 미련 없이 접속을 끊을 수도 있다.
Ⅲ. 결론: 가족 가치에 대한 논쟁
산업화 과정 이후 우리가 생각하는 ‘가족’이라는 단어에 대한 가치는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서구에서는 1980년대부터 이혼율 증가, 한 부모 가족 증가, 독신가구 증가, 출산율 하락, 동성애가족 출현 등의 가족변화를 겪어 오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사회참여의 기회를 확대교육여건의 개선 등 사회와 노동시장의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게 되었다. 이 뿐 아니라 개인의 가치가 중요시되어 감에 따라 가장이 중심이던 형태가 가족 개개인의 민주성과 자율성, 평등을 기반으로 하여 새롭게 진화하고 있다.
이 같은 변화가 의미하는 것은 가족이 붕괴되고 있는 것 인가, 아니면 단지 다양화 되고 있는 것일까? 이에 대한 언급은 앞선 발표에서 충분히 다뤄졌으며, 우리는 현재 교차점에 서 있다는 결론을 거부하기 힘든 시점에 와있다. 결혼과 가족에 대한 그러한 사회학적 분석은 과거에 집착함으로써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지는 않을 것 이라는 점이다. 우리는 모두 개인 생활에서 타인과 안정되고 반영구적으로 지속되는 관계 설정의 필요성에 기초해 모두가 가치를 두고 있는 개인의 자유와 조화시키려고 노력해야만 할 것이다.
* 참고문헌
한국가족의 다양화에 대해 2008 문소정
한국가족의 다양성 증가와 이중적 함의 2008 김혜영
가족유형에 따른 생황실태 2010 변회순
가족복지론-현대사회의 가족 2009 김연옥
현대 사회학 2011 앤서니 기든스
새로 보는 결혼과 가족 2009 김정옥
성공적인 결혼을 위한 21강 이야기 2007 박호강,박충선,정영수 공저
탈근대의 가족들 2008 이여봉
가족 안의 사회, 사회 안의 가족 2009 이여봉
변화하는 사회 다양한 가족 2005 이동원)
인터넷 자료를 통해 본 한국의 이혼 문화와 사회복지 2009 성정현, 홍석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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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4.22
  • 저작시기2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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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4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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